[부모교육] 감정코칭의 바람직한 방법을 제시하고 실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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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4.10.0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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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모교육] 감정코칭의 바람직한 방법을 제시하고 실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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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감정코칭란
2. 감정코칭의 바람직한 방법
1) 1단계 : 감정인식하기
2) 2단계 : 감정적 순간을 좋은 기회로 삼기
3) 3단계 : 감정 공감하고 경청하기
4) 4단계 : 감정 표현 돕기
5) 5단계 : 스스로 문제 해결할 수 있도록 하기
3. 감정코칭의 바람직한 방법에 대한 실례
1) 실례 1
(1) 상황
(2) 대화
2) 실례 2
(1) 상황
(2) 대화
3) 실례 3
(1) 상황
(2) 대화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가트맨은 감정코칭을 ‘아이'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 아이와 유대감과 신뢰감을 형성한 뒤 조금씩 '어른’의 모습으로 성장해 갈 수 있도록 인내하면서 함께 동참해주는 멘토링 과정이라고 정의한다. 쉽게 말하면 이 개념은 감정과 코치가 합성된 말로 성장해가면서 겪는 감정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코치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자들은 끊임없이 겪어야 하는 감정에 대해 성장하면서 그 대처법을 알게 되는데 어린 학습자들은 그 감정을 느끼는 상황이 대부분 생소하기 때문에 그 감정에 대해 배워야 하며 주로 부모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감정 코칭은 마치 부모가 운동이나 글을 가르칠 때 코치하는 것처럼 자녀가 겪는 감정의 순간들을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코치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감정코칭의 바람직한 방법을 제시하고 실례를 들어 설명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2001). 유아와 부모가 함께하는 교육활동자료. 멀티넷.
강문희(2001). 부모 자녀 간의 의사소통. 다음세대.
김현주 외(2003). 현장중심 부모교육. 양서원.
오영희 외(2003).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자료평가
- 리포트를 잘 활용했습니다.
- ytlim***
(2015.10.14 16:4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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