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오류] 지각오류의 유형, 지각오류 감소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Ⅰ. 지각오류

1. 고정관념
2. 후광효과
3. 투사
4. 지각적 방어
5. 선택적 지각
6. 기대

Ⅱ. 지각오류의 감소방법
본문내용
I. 지각오류

지각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하여 영향을 받으면서 형성된다. 이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오류(errors), 곡해(distortions)또는 장애(barriers)가 발생할 수가 있다.

1. 고정관념

고정관념(stereotyping)은 집단의 개인차를 무시하고 한 개인을 그가 소속된 집단의 평가에 기반하여 일반화하려는 경향성을 의미한다. 즉, 고정관념을 지각의 과정을 단순화하여 다른 사람을 일반적 범주화와 지각된 유사성에 기반 하여 그도 그 같은 특성을 지닐 것이라고 긍정적 ․ 부정적으로 귀인 시키려는(판단하는) 경향이다.
물론 이와 같은 일반화는 장점 이 없는 것은 아니나 위의 예에서 알 수 있듯이 반드시 모든 사람이 그렇지는 않으며 오히려 상반된 경우도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 이 때문에 지각의 오류를 범할 수 있다.

2. 후광효과

이는 고정관념과 깊이 관련되어 한 사람의 좋은 자질 또는 행동의 단면을 보고 그 사람의 모든 것을 좋게 평가하려는 경향성을 말한다. 즉, 관찰한 지각내용(자질과 행동)이 관찰하지 않은 것들에까지 지각적 영향을 미치는 경향을 '후광효과(halo effects)'또는 '현혹효과'라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장애아교육]학습장애아동의 의미, 학습장애아동의 특징, 학습장애아동의 상담,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목적,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내용, 학습장애아동의 읽기지도(읽기교육) 방법, 학습장애아동의 읽기지도(읽기교육) 제언 고찰
  • 유형이나 특성 외에도 읽기장애 아동들은 다양한 유형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 사실이나 지금까지 보고된 바에 의하면, 읽기장애 아동들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하여 읽기 발달 단계를 수행하는데 곤란을 겪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읽기 오류 유형 분석1) 일반적 분류 체계에 의한 읽기 재인 오류 유형읽기오류의 연구는 동일한 정의, 동일한 방법, 동일한 범주를 사용하지 않아서 그 결과의 비교가 어렵다. 오류의 범주를 일반적 범주로 나누는 것을 제

  • [조직행동론] 조직행동론에서의 지각과 학습
  • 오류1. 스테레오 타입2. 후광효과3. 선택적 지각4. 투사5. 대조효과6. 자기 충족적 예언7. 그 외Ⅲ. 지각과 귀인1. 귀인의 중요성2. 귀인 오류3. 문화간의 귀인4. 귀인과 사회적 학습5. 자기 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네 가지 방법Ⅳ. 강화의 학문1. 고전적 조건화2. 조작적 조건형성3. 효과의 법칙4. 강화의 유형5. 강화의 스케줄6. 벌7. extinction8. 강화의 장점과 단점Chapter4. Opener‘여성의 권리와, 능력을 위한 힘’, ‘전쟁의 비애 속에서 살아가고

  • [조직행동론] 조직행동론에서의 지각과 학습
  • 감소시키려 할 때 주어짐‘수여성 벌’과, ‘박탈성 벌’로 구분1. 수여성 벌-꾸중, 처벌처럼 행동 후, 부정적 자극이 주어짐2. 박탈성 벌-긍정적인 자극을 빼앗는 것으로, 수여성 벌에 비해 좀 더 긍정적인 벌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7. 제거(Extinction)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제거하는 것ex) 직장에 매일 늦는 숭실이의 잘못을 감싸주는 그의 동료에게, 숭실이를 감싸주지 말라고 지적하는 관리자의 행동긍정적 강화가 바람직한 행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 방법이나, 흰트에 따른 방법에 따르다가 포기 하고 마는데 형식적 조작기의 아동은 이 실험과제에서 2액체의 혼합, 3액체의 혼합, 4액체의 혼합, 5액체의 혼합 이라는, 체계적으로 모든 가능성을 생각해 보아 문제를 해결 하였다. 그러므로 노란색 액체를 만들기 위해 처음에는 두 액체만 혼합해 보아 의도했던 결과가 나오지 않으면 다음에 용액 셋을 조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즉 체계를 갖고 가능한 조합을 차례차례 시도하는 것이다. 2) 가설 -

  • 피아제이론 레포트
  • 방법이나, 흰트에 따른 방법에 따르다가 포기 하고 마는데 형식적 조작기의 아동은 이 실험과제에서 2액체의 혼합, 3액체의 혼합, 4액체의 혼합, 5액체의 혼합 이라는, 체계적으로 모든 가능성을 생각해 보아 문제를 해결 하였다. 그러므로 노란색 액체를 만들기 위해 처음에는 두 액체만 혼합해 보아 의도했던 결과가 나오지 않으면 다음에 용액 셋을 조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즉 체계를 갖고 가능한 조합을 차례차례 시도하는 것이다. 2) 가설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