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지식] 조직지식의 유형, 지식획득, 지식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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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조직지식

Ⅰ. 조직지식의 유형

1. 운영적 지식
2. 전술적 지식
3. 전략적 지식

Ⅱ. 지식획득과 사용의 연속체

Ⅲ. 문제의 유형과 지식의 활용
본문내용
조직지식

조직에서 상이한 계층에 있는 운영관리자와 그들의 스텝은 다가오는 요일, 주, 그리고 월 동안에 일상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운영적 지식(operational knowledge)을 사용한다. 그 다음 계층에 있는 하위 및 중간 관리자에게는 다음해 동안 기능부서의 전반적인 성과를 감독하기 위한 전술적 지식(tactical knowledge)이 유용하다. 가장 높은 계층에 있는 최고경영자와 그들의 스텝에게는 미래(2년에서 5년 혹은 그 이상)를 위해서 적합한 외부 지식과 내부 지식을 결합하고 그리고 조직의 구체적 및 전반적인 목표와 연관이 있는 전략계획을 달성하기 위해 전략적 지식(strategic knowledge)이 유용하다. 경영계층과 조직지식의 관계를 아래의 그림에서 나타내고 있다.
경영계층과 조직지식


I. 조직지식의 유형

1) 운영적 지식

운영적 지식은 전문가시스템과 연관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전문가시스템 쉘(shell)의 하나를 사용하는 지식 개발을 참조할 누 있나. 이러한 쉘은 오늘날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으며 그리고 시스템의 지식 엔지니어링 차언(예, 지식획득과 연관된 노력)을 최소화시킨다. 이러한 접근은 피상적인 기식(shallow knowledge)과 연결되는데, 여기에서 획득되는 지식의 유형은 측정 영역에 관한
것이며 특별 목적을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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