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시장과 관광객의 유동] 관광시장의 구조, 관광의 유동형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관광시장과 관광객의 유동

Ⅰ. 관광시장의 구조

Ⅱ. 관광의 유동형태

1. 국제관광의 유동
2. 한국 관광객의 유동
본문내용
관광시장과 관광객의 유동

I. 관광시장의 구조

관광지의 발전은 제1차적으로 관광자원성 및 관광시장성에 따라 규정되고, 여기에 관광자본이 투입되어 관광개발이 참가되면 비로소 고도의 단계에 이르게 되어 관광시장이 구성된다.
여기에서 먼저 전국의 주요 관광권을 중심으로 관광시장구성을 살펴보면, 수도권 ․ 부산권은 도시민을 위한 복합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경주권 ․ 부여권은 문화사적 중심, 설악 ․ 속리 ․ 무주 ․ 지리산 ․ 내장산권은 자연자원 중심, 제주 ․ 한라권은 바다와 도시의 자연경관을 중심으로 시장성을 갖고 있다.
현재 관광객이 가장 많은 유력한 관광지는 서울 주변의 경기 ․ 강원 ․ 충청지방을 포함한 수도권에 분포되어 있다.
특히 경기 ․ 강원지방에 대규모 관광지가 성립되어 있는 것은 대도시 관광인구를 흡수하기 위한 다른 관광지와의 경쟁과 동시에 전국적 규모의 관광자원을 가지고 있으며, 각 지방과의 경합이 강화되기 때문이다.
각 관광권은 관광지에 따라 관광객 출발지를 서울, 수원, 인천, 춘천, 부산, 기타로 나누어 각지의 구성 비율을 산출하고, 대도시별 관광객비율과 그 밖의 각 지역 관광객비율과의 관계에서 대도시 관광시장으로서 의존도를 살펴보고 그 정도에 따라 대도시형, 중간형, 지원형 관광지 등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대도시형 관광지의 분포범위를 대도시관광 1차권, 중간형 관광지의 범위를 대도시관광 2차권으로 한다면, 서울 주변에서는 이용권별 관광특성에 따라 동부권과 북부권이 수도권관광 1차권 내에 들며, 2차권에는 간선도로나 철도를 따라 남부권이 이에 포함된다. 특히 경기지역은 한국 최대의 관광시장인 수도권 도시민들에 대한 최대의 근접효과를 갖게 되어 관광시장 형성에 유리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래시장] 강원도 폐광지역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관광객을 유치하여 시장활성화를 도모한 사례도 있는데, 예를 들면 전남장흥토요시장의 경우 재래시장을 관광코스와 연계한 관광상품화 전략이 관광객들로 하여금 새로운 체험관광 형태로 인식되면서 상당한 성공을 거두고 있다.현재 우리나라 재래시장의 현실을 보면 내 외부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러나 재래시장의 국민들에게 미치는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영향을 고려할 때 재래시장의 활성화는 우리가 반드시 해결해아 할 중요한

  • [소비자행동] KTX 집단과 문화적 영향
  • 시장별 광고 제작 소비자별 취향에 맞는 차별화된 승무원, 객실 서비스 제공 ② 여행사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저렴하고 실용적인 여행상품 창출새로운 소비자③ 부담 없이 한번 이용해 볼 수 있는 무료 시승의 기회 제공 ④ 상용, 가족여행 목적의 주로 남성 소비자 위주에서 여성과 실버계층으로 새로운 소비시장을 공략결론 .- Chasm 극복 방안① 무선인터넷 서비스로 고객의 편의를 도모하는 KTX 객실 서비스코레일과 KTF가 독

  • [거시조직론] 항공시장의 구조와 신규조직 설립
  • 관광에 특화된 지역인 타이, 마카오 등의 국가에서도 자사의 관광지에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저가항공사의 움직임이 적극적인 편이다. (2).SS항공의 조직구조 설계 1)전략관련 계획SS항공은 저가항공 시장을 목표로 삼을 계획이기에, 원가 절감이 핵심 과제이다. 원가 절감은 효율적인 조직 구조, 인적 자원 관리, 기술 등의 측면에서 다뤄질 예정이다.국내 시장의 특성상 비행기가 기차와 버스 등과 같은 동급의 여객 산업이 아닌 한 단계 위의 위치

  • 호주 호텔 환경분석 호주 호텔 관광환경 호주 호텔 운영환경 호주 호텔 생태적환경
  • 목 차1. 서론1쪽2.일반환경.1~16쪽1)정치적 환경2)경제적 환경3)사회문화적 환경4)기술적 환경5)생태적 환경3.운영환경.16~23쪽1)경쟁자2)고객3)공급자4)대체재4. 관광 환경.23~34쪽1)관광자수요2)관광시장3

  • [사업계획서] 카페 게스트 하우스 Bearsi 사업계획서
  • 태의 게스트하우스들이 생겨나는 추세이기에 세심하고 배려 깊은 상품 및 서비스를 꾸준히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시즌에 따라 게스트 하우스 수요의 유동성이 크다.4. 입지분석1. 설립계획2. 운영계획3. 마케팅계획4. 재정계획5. 수익전망 및 기대효과4. 사업추진전략입점위치부산 해운대구 우동 설립규모약 265㎡(복층형)설립비용땅값 - 약 4억원,설립일정2012. 4 . 2 착공2012. 5 . 31 설립건물 설비비 - 약 3 억원 1. 설립계획객실 당 담당서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