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심리사회적발달 보고서(청소년전기, 또래집단, 이성관계, 정서적발달, 청소년후기, 독립, 성역할, 자아정체감확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2 / 2016.02.0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말 열심히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점수 받으실거에요.
목차
Ⅰ. 청소년 전기
1. 또래집단
2. 이성 관계
3. 정서적 발달

Ⅱ. 청소년 후기
1. 부모로부터의 독립
2. 성역할에 대한 정체감
3. 직업에 대한 준비
4. 자아정체감 확립

*참고 문헌
본문내용
청소년들은 심리적으로 어떤 집단의 성원이 되기를 추구하는 경향이 있으며 자기가 속한 집단에 의하여 자신을 정의하고자 한다. 아동기의 친구들은 동질적이며 흔히 같은 동네, 같은 반 친구들이다. 중.고등학교는 더 이질적인 환경이며, 친구들은 다양한 배경을 갖고 있다. 또래집단들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청소년이 특정한 또래집단을 선택하는 것은 사회경제적 계층,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가치관, 거주지역과 학교의 성격, 특수한 능력이나 재질, 자신의 성격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한다.
또래집단의 경험을 통해서 청소년들은 집단의 조직을 평가하고 조직 내에서 자신의 위치를 평가하는 기술을 배우게 된다. 이러한 사회적 기술이 후에 사회적 집단 내에서의 기능에 대한 기초가 되는 것이다.

2. 이성 관계
이 시기의 이성관계는 새로운 관심의 대상이 되기 시작한다. 청소년 이성교제의 시작은 실질적인 성숙의 정도 이상으로 가족이나 학교, 친구들로부터 오는 사회적 기대의 영향을 받는다. 집단을 총한 이성교재는 이성에 대해 이해하고, 이성과 사귀는 것을 배우는 첫 번째 단계이다. 요컨대, 청소년기 전기는 이성과의 관계에서 자지가 어떻게 기능해야 하는지를 실험하는 단계이며, 이를 통해 성인으로서의 성역할과 성적 행동에 대한 기본적 태도를 형서 한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이인정, 최해경 공저 <나남출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 좋아요 잘 쓰겠습니다
  • rkdwldu***
    (2019.04.18 19:50:48)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후기의 발달특성(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 직업선택, 성역할 정체감, 또래관계)
  • 청소년 후기의 발달특성(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 직업선택, 성역할 정체감, 또래관계)목차청소년 후기의 발달특성I. 심리적 발달1. 자아정체감2. 역할정체감의 형성3. Marcia의 정체성 유형1) 정체감 혼미2) 정체감 상실3) 정체감 유예4) 정체감 확립II. 직업선택1. 직업선택의 단계1) 환상적 선택 단계2) 시험적 선택 단계3) 현실적 선택 단계2. 적성과 직업선택의 관계3. 직업 계획을 세울 때III. 성역할 정체감IV. 또래와의 관계* 참고문헌청소

  • 청소년기 레포트
  • 성숙 및 인지발달의 단계이고, 청소년 후기는 성인으로서의 자아정체감 확립과 독립을 위한 과제를 수행해야 하는 단계이다.우리 조는 우선 청소년 전기의 특성과 청소년 후기의 특성 그리고 청소년기의 여러 가지 문제들과 그 해결방안에 대해서 조사했다.우선, 청소년 전기는 12세부터 18세 까지를 이르며 프로이드, 안나프로이드, 에릭슨의 이론들을 정리해 보았다. 그리고 신체적 측면, 심리적 측면, 사회적 측면에 대해 알아보았고, 또래집단에 대

  • [청소년과부모] 다문화가족 증가현상 원인과 문제점 및 다문화가족 자녀양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과 부모교육의 방향성/ 청소년기발달과업과 부모역할
  • 사회적 이해③ 정서적 이해2.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특징1) 신체적 발달 특성2) 심리적 발달 특성① 정서발달② 인지적 발달3) 사회적 발달 특성① 가족관계 변화② 청소년과 또래환경③ 청소년과 학교환경3. 가장 중요한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기술4. 발달과업을 잘 이루도록 자녀를 돕기 위해 부모로서 할 수 있는 역할1) 상담자, 조언자로서의 역할2) 의존과 독립의 역할3) 자아정체성 확립의 역할Ⅳ. 결론Ⅴ. 참고

  • [장애인복지] 생애주기 에대해서
  • 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 염색체 이상의 가능성이 높은 임부나 35세 이상의 임부에게만 제한적으로 이용되는 것이 바람직하다.Ⅱ. 영아기 영아기는 출생 후 만 2세까지의 시기이며 영아기 동안에는 신체적 성장이 매우 급속하게 이루어진다. 기본적 운동 능력을 습득하고 기본적인 언어 및 개념 형성이 가능해 지고 타인과의 정서적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출생후 첫 4주 동안을 신생아기라고 부른다. 1. 신생아의 특성 태내기 발달

  • 청소년 이성교제의 장점과 단점 및 바람직한 이성교제의 방안
  • 이성교제의 방안 ◈1. 청소년 이성교제의 개념과 특징1) 청소년 이성교제의 개념청소년기의 이성교제는 이성과의 사회적 기술 및 대인 기술을 발달시킬 뿐 아니라 기존의 가족이나 또래 친구들과는 분리된 관계라는 상황 속에서 성격특성을 시험해봄으로써 서로 다른 정체성을 발견하고 검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에릭슨은 청년기 동안에 이루어지는 이성과의 낭만적 경험이 정체성과 친밀감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Erikson, 19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