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이성교제의 장점과 단점 및 바람직한 이성교제의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2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청소년 이성교제의 개념과 특징, 청소년 이성교제의 실태, 청소년 이성교제의 장점과 단점(찬성과 반대의견), 바람직한 이성교제의 방안을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1. 청소년 이성교제의 개념과 특징
1) 청소년 이성교제의 개념
2) 청소년 이성교제의 특징
2. 청소년기 성적발달 특징과 이성교제의 발달과정
1) 청소년기 성적발달 특징
2) 이성교제의 발달과정
3. 청소년 이성교제 실태
1) 청소년 이성교제의 실태
2) 청소년 성교육 실태
3) 청소년의 성에 대한 태도
4) 성 접촉 경험 (키스, 애무 등의 성적인 접촉)
5) 성관계 경험
6) 가장 최근 성관계 가진 대상
4. 청소년 이성교제의 장점과 단점
1) 청소년 이성교제의 장점
2) 청소년 이성교제의 단점
5. 바람직한 이성교제의 방안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 청소년 이성교제의 장점과 단점 및 바람직한 이성교제의 방안 ◈
1. 청소년 이성교제의 개념과 특징
1) 청소년 이성교제의 개념
청소년기의 이성교제는 이성과의 사회적 기술 및 대인 기술을 발달시킬 뿐 아니라 기존의 가족이나 또래 친구들과는 분리된 관계라는 상황 속에서 성격특성을 시험해봄으로써 서로 다른 정체성을 발견하고 검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에릭슨은 청년기 동안에 이루어지는 이성과의 낭만적 경험이 정체성과 친밀감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Erikson, 1968). 고프는 이성교제의 즐거움과 우정의 측면을 강조하면서 ‘청소년기와 성인기에서 개인의 즐거움과 우정을 동성과 이성 모두에게서 찾는 단계’로 정의하고 있다(Goff, 1990; 정영숙·신민섭·설인자, 2001). 이정우 등은 이성교제를 ‘어떤 계약적인 책임을 가지지 않는다는 이해 위에서 이루어지는 미혼 남녀 간의 자연스러운 만남으로부터 시작하여 결혼까지의 전 과정을 포함하는 것’으로 보기도 한다(이정우·김명자·계선자, 1992).
청소년 전기와 중기의 이성교제는 청소년 후기의 이성교제의 의미와 다르게 구분되기도 한다. 중ㆍ고등학교 시기의 이성친구는 단순히 즐거움을 주며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데 의미를 갖는 정도에 그치지만, 청소년 후기의 이성관계는 성적 정체성을 정립하며 배우자를 찾는 탐색과정으로서 실제적인 의미를 갖는다(Roscoe et al., 1987; 박은령, 2000, 재인용).
- 참고문헌
-
• 김제한(1998)「발달심리학」서울: 양서원
• 김양희(1989)「가족관계학」수학사
• 한만열(2003)「이성교제 상태에 따른 청소년의 이성친구에 대한 애착유형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이명신(2009)「청소년의 이성교제 경험이 사회적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광운대학교 정보복지대학원 논문
• 이선형(2005)「고등학생들의 이성교제 실태에 관한 연구」선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논문
• 최애선(2004)「중국 연변 청소년의 이성교제 및 성교육 실태에 관한 연구」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덕자(2002)「靑少年의 性意識 및 性行動 조사 연구」대전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논문
• 탁미경(2002)「高等學生의 異性交際 실태에 관한 調査硏究」원광대학교 행정대학원 논문
• 김혜란(2000)「인터넷 상담사례에 나타난 청소년의 이성교제의 특성 연구」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여성가족부(2011.11)「2011년 청소년 유해환경 접촉 종합 실태조사」
• 임희진,김지연,이경상,곽수민(2009)「2008 청소년 가치관 국제비교 조사」여성가족부
• 10대 절반이 이성교제 경험...학교 성교육 52% 불과, 제주일보 2011.02.27
• 청소년들의 이성교제 후유증, 여성신문, 2010.09.04
• ‘청소년 임신’ 비난만하는 公교육, 헤럴드경제, 2011.1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현대건축] 건축가 ‘르 꼬르뷔지에(Le Corbusier)’의 이론과 영향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
- 독후감 - 『신약성서, 우리에게 오기까지』
-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이후 실제 보육현장에 나가게 되었을 때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어떤 사항을 포함시킬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 사회복지 실습종결평가서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
- 자신의 과거와 현재에 이르는 삶을 아들러 개인심리치료의 주요 개념인 열등감 극복, 우월성 추구, 사회적 관심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 노인복지 독거노인문제 PPT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자신의 가계도를 작성하되, 아래 6가지 질문을 기반으로 자기 분석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