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정신장애의 원인 과역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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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청소년 정신장애의 원인과 역동
1. 이론적 틀
청소년기
[프로이트] ;
오이디푸스갈등이 나타나기 때문에 리비도 대상으로서의 부모로부터 다시 한번 분리되면서 사랑하는 외적 대상을 발견하려고 한다.
자아에 상대적으로 강한 본능이 도전한다.
부모의 신념, 가치, 규범을 다시 습득한다.
성인으로 재구성하기 위해 초자아가 해체되는 행동을 한다.
1. 이론적 틀
[안나 프로이트] ; 청소년기의 3방어기전
금욕주의
; 이상주의자가 되거나 즐거움을 멀리하고 이를 믿지 않음
주지화
; 무의식적 갈등과 충동을 제거,무시하고, 합리적이고 지적인 용어로 분석, 설명함
동일시
; 부모를 대신할 대체물 찾기 위해 가족과 초자아로부터 자신을 격리시킴
→ 부모에 대한 성적감정을 이상형 성인에 대치
(성인의 성 학습)
1. 이론적 틀
[설리번] ; 청소년의 3단계
청소년 전기
친숙한 ‘또래’관계 형성시기
이 시기의 친밀성은 개인적 가치를 확인하고 수용하는 과정
또래관계는 미래의 모든 애정적 관계의 원형이 됨
초기 청소년기
이성애 시기
생식기 충동을 느낌
대인관계에서의 책임감이 문제가 되기도 함
후기 청소년기
성적행동시기
허용되는 문화범위 안에서 성적활동 행해짐
1. 이론적 틀
청소년기의 갈등
개별적 정체감 명료화 위해 필요한 것
주로 대인관계에서 발생
이때, 문제 논의하고, 함께 해결책 모색할 수 있는 성인 필요함
1. 이론적 틀
청소년 성숙
청소년기가 긍정적으로 진행됐을 경우.
성숙측정 지표 ; 사랑하는 능력, 정서적인 만족을 보류하고 기다리는 능력, 미래를 고려하는 능력, 적대적이고 공격적인 충동을 통제하는 능력 등
자율적으로 기능하는 능력
*자율성 손상시키는 가족
-청소년을 통제대상으로 인식
-청소년의 독립성 좌절시킴
⇒청소년의 불안 증가
2. 발생률과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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