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다문화 정책 - 소수민족 교육정책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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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다문화 사회의 배경과 현황
Ⅱ. 다문화 교육의 추진배경
Ⅲ. 소수민족교육의 특색
Ⅳ. 다문화 교육 정책의 변천과정
Ⅴ. 중국 다문화 교육 정책의 문제점

본문내용
중국에서는 역사적으로 여러 민족들 간에 갈등 및 전쟁, 교류 및 융합이 계속해서 이루어진 다민족·다문화 사회로서 현재 56개의 민족이 있으며 개혁과 개방 이후 문화적 차이와 경제적 불균형 등 국내요인과 공산주의체제의 붕괴 등 국제요인으로 인해 민족갈등과 민족분리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여 왔다. 따라서 각 종족이나 민족들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문화 배경과 이질적인 심리 요소로 인하여 쉽게 중국에 융화되기 어려운 상황에 놓이기도 하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중국 정부는 신 중국 성립 초기부터 소수민족교육 정책을 추진해 왔다. 중국의 다문화교육 정책은 소수민족 교육정책의 일환이다. 이에 중국 다문화 사회의 배경과 현황, 다문화 교육 정책의 추진배경과 변천과정을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Ⅰ. 다문화 사회의 배경과 현황
중국은 56개의 민족으로 구성된 다민족 국가이다. 중국의 각 민족은 오래전부터 중국 땅에 거주하여 발전, 변천, 융합과 분열을 거쳐 지금의 서로 다른 민족으로 형성되었다. 한족을 제외한 다른 민족들은 한족에 비하면 그 인구가 소수이기 때문에 소수민족이라 불린다. 중국의 소수민족은 1953년에 등록된 명칭이 400개가 넘었는데 신 중국 성립 이후 민족성분식별 업무에 의해 확인되었으며 1949-1954년에는 38개, 1954-1964년에는 53개, 1965-1982년에는 55개로 최종적으로 확정되었다. 소수민족은 2005년에 12,333만 명으로 총 인구의 9.4%를 차지하고 있으며 2000년에 비해 1,690만 명으로 15.9%가 증가하였다.
이들 소수민족은 수적으로 소수임에도 불구하고 전국 60% 이상의 영토를 차지하고 있다. 소수민족은 서남, 서북과 동북지역에 집중적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소수민족 지역은 총연장 2만여 킬로미터의 국경선의 90%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각 소수민족은 크고 작은 거주 집단을 이루어 섞여서 살거나 한족과 섞여서 살고 있을 뿐 한 개의 민족이 완전히 한 곳에 살고 있는 경우가 드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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