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 대한 문제를 한가지 선택하여 그 가족에 대한 분석(문제의 정의, 현황,문제점등)하고 가족복지적개입방안(서비스 및 대책 등)에 대해서 교재와 자신의 견해를 넣어서 작성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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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다문화가정이란?
2. 다문화가정의 현황
3. 다문화가정의 문제점
1) 언어 및 문화적 갈등
2) 순혈주의와 편견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가정 자녀들
3)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교육 및 학교생활문제

4. 다문화가정 문제점 해결방안과 부모역할
1) 다문화가정에 대한 정부 정책
2) 이주 여성에 대한 언어교육 확대
3) 다문화 가정 자녀들에 교육 지원
4) 다문화가정에서의 부모역할


Ⅲ. 결론
본문내용
다문화가정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방안
Ⅰ.서론
교육수준과 사회경제적 지위 사이에는 높은 상관관계가 성립한다. 사회 경제적으로 불리한 위치에 있는 사람들에게 교육기회가 상대적으로 제한되어 있고, 계층적 불이익을 떠나 인종적 불이익까지 받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인종에 대한 계층화는 여전히 심각하다. 미국에서는 백인 학생들이 소수민족이나 흑인 학생들 보다 훨씬 높은 학력적성검사 점수를 얻고 있고, 콜먼이 기대했던 인종통합학교를 통한 학업성취 상승효과는 달성하기가 쉽지 않았다.
이러한 현상은 단일민족인 우리나라에서는 보기 힘든 현상이었다. 하지만 한국사회는 이제 전통적 단일민족 국가에서 벗어나 다문화․다인종사회로 빠르게 진입하고 있다. 이는 1990년대 중반부터 급속하게 늘어나기 시작한 국제결혼과 한국으로 이주해 오는 외국인노동자 수가 증가한 것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지금까지 민족과 문화의 동질성을 강조하고 유지해 온 한국사회는, 이처럼 학교 안에서조차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병존하는 다문화적 현상이 가속화되면서 여러 가지 유형의 문화적 갈등, 편견, 차별의 문제를 경험하고 있다. 다문화사회로 빠르게 이행되고 있는 한국사회의 변화된 현실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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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문화가정 문제점 해결방안과 부모역할
1) 다문화가정에 대한 정부 정책
지역인적자원개발(RHRD)사업을 통해 '다문화가정'에 대한 지방자치단체의 관심을 촉구하고 이들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도록 예산을 지원한다. 즉 지자체를 중심으로 교육청, NGO, 대학, 언론, 기업 등 지역사회 내 유관기관이 협력하여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면, 이에 대해 '06년 지역인적자원개발(RHRD)사업 예산(100억원) 중 일부를 지원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대구·경북 지역"에서는 '06년 RHRD 프로그램으로 『결혼이주여성과 함께 살기』시범 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동 프로그램은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교육 대책도 필요하지만 당장 그 학부모(여성)들이 우리 사회에 적응할 수 있게 교육하는 일이 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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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문화 가정 자녀들에 교육 지원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개설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습 결손을 방지하고 학교 적응을 돕기 위해 '학교'의 지원 기능을 강화한다. 다문화가정 자녀들에게 한국어 및 부족한 교과를 지도할 수 있는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을 개설하도록 하고, 학부모와 함께 하는 문화체험 교육 등도 실시한다.
경기도 교육청은 '06년 2월부터 안산 원일초등학교와 시흥 시화초등학교에 '외국인근로자 자녀 특별학급' 설치·운영하기로 했다. 이 때 능력을 갖춘 결혼이민자 및 외국인 학부모를 방과후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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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결론
이렇듯 다문화가정은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정부와 우리 국민들의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교육적인 면에서 그 대책이 시급한데, 정책적으로든 정신적으로든 문제점이 순식간에 해결되지는 않는다. 문제점을 이겨내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외국으로 이민 간 교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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