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이론 - 캘러의 학습 동기이론 - 1 학습과 동기 유발 2 Keller의 동기 이론 ARCS 이론 3 ARCS 이론의 요소 4 ARCS 이론의 장·단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대주제 : 『 동기이론 』
2. 소주제 : 캘러의 학습 동기이론
목 차
Ⅰ. 서론
1) 동기의 의미
2) 동기의 성질과 중요성
3) 행동과 학습에 있어서 동기의 역할
Ⅱ. 본론
1. 학습과 동기 유발
1) 동기 유발의 기능
2) 학습에 있어서의 동기 유발
3) 동기 유발과 욕구
2. Keller의 동기 이론: ARCS 이론
1) ARCS 이론의 기본 과정
2) 학업 성취와 동기
3. ARCS 이론의 요소
1) 주의(Attention)
2) 관련성(Relevance)
3) 자신감(Confidence)
4) 만족감(Satisfaction)
4. ARCS 이론의 장·단점
1) 이론의 장점
2) 이론의 단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Keller, John M(2001), 「매력적인 수업설계 : 주의집중ㆍ관련성ㆍ자신감 그리고 만족 감」, 교육과학사.
박성익(1998), 「교수학습방법의 이론과 실제(Ⅱ)」, 교육과학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2001),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4장. 교수설계이론
  • 제4장. 교수설계이론 Ⅰ제 1절. 가네(Gagné)의 9가지 수업사태 이론적 배경1. 가네의 이론①학습자가 유의미한 자료를 학습하는 동안 겪는 내적인 인지과정 ②학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요구되는 외적인 교수 사태 ③다양한 학습의 결과에 초점을 둔다.2. 교사들은 각 사태에서 요구되는 교수의 사태와 조건을 통합시킴으로써 다양한 학습의 결과를 촉진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가네의 이론은 학습에 가장 효과적이고, 교수 활동에서 제공

  • 켈러 Keller의 학습동기이론
  • 동기, 학업 수행 및 교수 영향에 관한 이론은 한 개인이 어떤 과제를 해 결 하려는 노력과 실제로 행하는 수행, 그 수행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특성 변인과 환경 변인을 통합한 거시적인 이론☞ 환경 변인으로 3가지 교수설계 : 동기 설계, 학습 설계, 우연성 설계☞ 학습 동기 유발을 위한 체제적인 교수설계 모형으로 ARCS모형 제시2. ARCS모형-> 동기유발을 위해 4가지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야 함을 의미‣ 주의 ‣ 관련성 ‣ 자신감 ‣ 만족감1)

  • [학습동기유발] 학습동기 유발 방안과 교육적 활용
  • 학습동기 유발 방안과 교육적 활용Ⅰ. 학습동기 유발Ⅱ. 학습동기 이론과 분류1. 학습동기 이론(1) 본능이론(2) 추동감소이론(3) 욕구이론(4) 유인가이론(5) 인지이론2. 학습동기의 분류(1)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2) 성취동기와 과제동기(3) 생리적 동기와 심리 사회적 동기Ⅲ. 학습동기이론1. Keller의 ARCS 이론1) 주의집중(Attention) 전략2) 관련성(Relevance) 전략3) 자신감(Confidence)4) 만족감(Satisfaction) 전략5) ARCS 이론의 장점과 단점2. Brophy의 교사

  • [ARCS학습동기모델, 학습자동기유발] ARCS학습동기모델의 요소, ARCS학습동기모델의 장단점, ARCS학습동기모델의 적용, ARCS학습동기모델의 학습자동기유발전략과 제언 분석
  • ARCS학습동기모델의 요소, ARCS학습동기모델의 장단점, ARCS학습동기모델의 적용, ARCS학습동기모델의 학습자동기유발전략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동기의 개념Ⅲ. ARCS학습동기모델의 요소1. 주의력(Attention)2. 관련성(Relevance)3. 자신감(Confidence)4. 만족감(Satisfaction)Ⅳ. ARCS학습동기모델의 장단점1. 이론의 장점2. 이론의 단점Ⅴ. ARCS학습동기모델의 적용1. 학습자 통제 영역 1) 주의력 2) 관련성 3) 자신감 4) 만족감 2. 학습자료 제시 영역 1) 주의력 2)

  • [교육공학] Keller의 학습동기화모형
  • 장에서 실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지침이나 모델들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문제의식에 의해 탄생하게 되었다. 3. ARCS 이론ARCS 이론은 수업자료의 동기화의 매력(motivational appeal)을 증가시키고자 하는 방법이다. Keller는 인간의 수행동기를 특징짓는 주의(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의 변인을 기초로 ARCS 동기 이론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여 학습동기를 효과적으로 유발할 수 있는 수업 설계의 방향을 제시하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