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의 실천 대상 및 개별 실천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아동복지 실천 대상의 특성
2. 개별지도사업
본문내용
1. 아동복지 실천 대상의 특성
•아동은 어른과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다.
•아동은 발달과정 중에 있으며 아동은 비자발적 클라이언트
•아동 대상 사회복지실천은 아동의 발달 단계에 따라 그리고 아도의 문제 및 환경에
따라 달리 접근
•아동을 대상으로 사회복지실천을 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고려

첫째, 아동은 유동적 자아 발달의 특성이 있다.
둘째, 아동은 행동 언어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셋째, 아동은 현실과 환상의 경계가 뚜렷하지 않고 환상 및 꿈을 감추지 않는 특성이
있다.
넷째, 아동은 부모를 밝힌 성인들에게 의존하는 특성이 있다
다섯째, 대상 아동은 모두 비자발적인 클라이언트이다.


2. 개별지도사업

(1)개별지도사업의 의미
•개별지도는 전문사회사업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으로 아동복지를 위하여 개별지도사업의 방법을 활용하는 것
•개별지도사업에 대한 정의는 리치몬드여사의 정의가 가장 보편적인데 그녀는 개별지도사업을 개별적으로 인간과 환경간의 의식적이고 효과적인 재조정을 통하여 퍼스낼리티를 개발시키는 과정
•개별지도사업은 아동을 대상으로 하고, 전문사회사업가와 클라이언트에 의해서 아동의 행복을 위한 조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정의들은 표현과 강조점에 차이가 있다 할지라도 공통적인 특징이 있는데 이를 보면 다음과 같다.

① 자기 스스로 해결하기 힘든 문제를 가진 아동. 청소년 및 그 가족이 대상이 된다.
② 문제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문제해결을 도울 수 있는 숙련된 전문기술을 지닌 사회사업가에 의해 실시된다.
③ 개별적인 면접을 통하여 아동의 인격을 향상시키는 목표를 둔다.
④ 사회사업가와 문제를 가진 아동. 청소년이 함께 협동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므로 사회사업가와의 아동사이에 인간관계가 매우 중요하다.
⑤ 일정한 문제해결과정(조사, 진단, 치료)를 갖는다.
⑥ 예방보다는 치료나 재활에 중점을 둔다.

참고문헌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아동복지의 이해 / 윤황지 / 학문사
아동복지 / 성영혜, 김연진 / 동문사
현대사회와 아동 / 김현용 외 / 소화
사회복지학개론. 이정서,김상철,박성택 공저. 유풍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아동 복지
  • 목 차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복지의 정의 2. 아동복지의 대상 3. 아동복지의 원칙 1) 권리와 책임의 원칙 2) 보편성과 선별성의 원칙 3) 개발적 기능의 원칙 4) 포괄성의 원칙 5) 전문성의 원칙 4.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발달과정 5. 아동복지사업의 기능 1) 지지적 서비스 2) 보완적 서비스 3) 대리적 서비스 6. 아동복지실천방법 및 기술 1) 개별 상담2) 집단 상담7. 아동복지실천분야1) 보육사업2) 장애 아동사업3) 입양사업4) 가정위탁사업5) 소

  • 아동복지 실천방법 아동복지실천 접근 방법 아동복지실천기술
  • 아동복지 실천방법-사례관리123아동복지실천의 대상의 특성아동복지실천 접근 방법아동복지실천기술사례관리복합적 욕구나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가 하나 이상의 사회자원을 필요로 할 때,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다양한 사회적 자원을 연결하고, 연결된 자원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개입방법. (1) 사례관리의 기본 원칙개별화된 서비스 제공의 원칙, 조정의 원칙, 서비스 통합의 원칙, 서비스 연속성의 원칙, 사례관리자 책임의 원칙 등.(2)

  • 개별아동복지실천
  • 아동의 적응과 변화 또는 아동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개별아동복지실천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운 아동뿐만 아니라 아동과 사회 환경과의 상호작용에도 관심을 갖는다. 따라서 아동 주변의 환경으로서 아동의 양육, 교육, 보호, 치료에 관계하고 있는 사람들도 개별실천의 대상이 된다.우리나라에서는 빈곤 지역 읍 ․ 면 ․ 동사무소의 사회복지 전문요원, 사회복지관의 사회복지사, 유아교육 및 보육

  • 아동복지실천기술
  • 아동복지실천기술목차아동복지실천기술I. 교육II. 상담1. 개념2. 아동상담 목표3. 아동상담사업 종류III. 치료1. 개념2. 치료방법의 종류* 참고문헌아동복지실천기술실천기술론적 접근인 개별실천과 직접실천에서 사용하는 구체적 방법은 크게 교육, 상담, 치료 등으로 대별된다. 이러한 각각의 방법은 다시 대상, 시간, 장소, 기간, 주체, 비용, 이론 등에 따라 더 구체적으로 세분할 수 있다.I. 교육영국 베버리지 보고서는 사회보장제도의 목적

  • 집단아동복지실천
  •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