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과 웹툰 연구 분석 및 경향성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2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페이스북의 선행 연구 분석
(2) 웹툰의 선행 연구 분석



Ⅱ. 본론


(1) 필수적인 타인의 존재
(2) 일상적인 주제
(3) 커뮤니케이션 방식
(4) 가공된 현실
(5) 스마트폰으로 소비함



Ⅲ. 결론
(1) 느낀 점 및 질문지 첨부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인들은 전자파와의 접촉 없이는 일상생활의 존속이 불가능해질 정도로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면서 변화를 겪고 있다. 그 변화는 개인생활뿐만 아니라 청년문화에까지 미친다.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붐이 일면서 남의 일기를 들여다보듯 쉽게 지인의 생활을 알 수 있고, 연예인처럼 자신의 삶을 전시할 기회가 생겼다. 또한 이처럼 만화가 우리 삶에 가까이 있었던 때가 있었나 싶을 정도로 20대의 웹툰 사용자와 사용횟수가 급속히 늘어났다.
우리는 디지털시대의 산물인 페이스북과 웹툰을 연구하면서 5가지의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 일어난 현상들이라 선행연구는 많지 않았지만 인터뷰를 통해 보충하였고 그랬기에 보다 라포 형성에 집중해 질적인 연구를 할 수 있었다고 여겨진다.

1. 선행 연구 분석

(1) 페이스북의 선행 연구 분석

사실 페이스북의 선행 연구는 그렇게 많지 않다. 최민재(2006)는 오프라인상의 네트워크가 온라인상으로 옮겨오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하였으며 정유진 (2007)은 인터넷상으로 공통의 관심사를 지니고 있는 사용자간의 관계형성을 지원하는 동시에 인맥관리, 정보 및 콘텐츠 공유 등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서비스라고 규정하였다. 이동훈(2010)은 개인 미디어를 집단화하여 공동의 정보생산 및 교류를 공간화 하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 선행연구를 종합해 볼 때 페이스북의 키워드는 네트워크, 인맥, 정보 교류라고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우리가 새롭게 정립한 페이스북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타자가 존재해야 가능하다.
위 선행연구는 공통적으로 인맥관리, 관계 형성, 정보 교류로 페이스북을 정의하고 있다. 이는 타자가 존재해야 가능한 일들이다. 세상을 혼자서 살아갈 수는 없기에 이는 인간의 본성인 사회성과도 연관이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둘째, 생산과 소비가 공존한다.
감정과 정보뿐만 아니라 의사소통을 생산하고 동시에 타인이 올린 텍스트를 소비하기도 한다. 작성자가 의도하지 않았더라도 작성자가 올린 하나의 작품은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되며 이로써 생산과 소비가 공존하는 공간이 생겨난다.

셋째, 소통이 필수적이다.
페이스북은 Social 을 기반으로 한다. 사람들은 페이스북으로 소통을 한다. 그리고 이를 위해 페이스북이 개발되었으며 많은 사람들이 이를 목적으로 페이스북에 가입한다. 소속감과 교류를 기반으로 관계 형성을 지원하는 수단이 바로 페이스북인 것이다.

참고문헌
이동훈 (2010) 「온라인 개인 미디어 공론장의 구조적 재 개념화 연구」 언론과 사회 18)(3),110-145
이호규 (2010) 「페이스북 정체성에 대한 탐색적 시론」
정유진 ․ 배국진 (2007) 「SNS의 동향과 전망」 Emerging Iuuse Report. 2007. 1-59
최민재 (2006) 「포털뉴스의 의제설정」 한국 언론 재단.

김진 “삐뚤빼뚤해도 괜찮아, 네이버 웹툰, 2011.02.01
http://comic.naver.com/webtoon/detail.nhn?titleId=293521&seq=1&weekday=tue, 2012.12.03

“서나래 작가 '낢 이야기' 벌써 7주년 맞았어요", 노컷뉴스, 2011.08.27 09:02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1898741, 2012.12.03

“페이스 북은 왜 모바일 접속자 느는게 고민일까”, 이데일리, 2012.05.10 12:21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D41&newsid=02138566599527608&DCD=A00306&OutLnkChk=Y, 2012.12.0

동아일보, “웹툰‘삐뚤빼뚤해도 괜찮아’연재 김진씨”, 2011.06.01, A20면
서울신문, “가우스전자를 손꼽아 기다리는 사람들”, 2012.09.22, 12면
백정숙 (2004) 「웹툰의 장르적 특성과 의미소구 양식에 대한 연구: 새로운 만화현상에 대한 사회적 의미를 중심으로」
정현선 「인터넷 언어 문화 교육 내용으로서 디지털 서사의 개념 특성 유형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글(google)의 스마트폰 시장환경에서의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새로운 마케팅전략제안
  • 웹툰, 음악감상 등) 의 목적으로의 포털이용은 많이 떨어지게 나타난다. ② 이용목적 분석앞서 보았듯이 인터넷 사용자들의 인터넷 이용의 주된 목적은 교육적 자료수집, 커뮤니티 및 커뮤니케이션 활동 또는 음악, 게임, 인터넷 구매 등의 여가 활동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인터넷 이용의 목적을 커뮤니케이션, 자료 수집, 여가 활동 세가지로 나누어 구분한다.-Segment 1인터넷 이용자들의 인터넷 이용 목적 중 하나는 커뮤니케이션으로 우리나라는 특히

  • 스마트폰 환경에서의 구글의 국내시장 현지화 마케팅 전략
  • 웹툰, 음악감상 등) 의 목적으로의 포털이용은 많이 떨어지게 나타난다. ② 이용목적 분석앞서 보았듯이 인터넷 사용자들의 인터넷 이용의 주된 목적은 교육적 자료수집, 커뮤니티 및 커뮤니케이션 활동 또는 음악, 게임, 인터넷 구매 등의 여가 활동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인터넷 이용의 목적을 커뮤니케이션, 자료 수집, 여가 활동 세가지로 나누어 구분한다.-Segment 1인터넷 이용자들의 인터넷 이용 목적 중 하나는 커뮤니케이션으로 우리나라는 특히

  • E-비즈니스 플랫폼모델 연구
  • android 플랫폼의 오픈 소스 환경으로 인해 단말 별로 제각각 수정/변경된 OS가 호환성 없이 단절되어 같은 앱을 실행해도 단말별로 다른 구현 결과를 보이는 현상을 말함 ; ‘IT CEO INFO 11-03호’, 2011. 02.23 발췌페이스북의 변화와 특성을 보여주는 표; 이성춘, ‘플랫폼이란?’, KT경제경영연구소, 2011.02윤상진, ‘플랫폼으로 진화중인 SNS, 소셜 플랫폼의 확대 전망’, KT경제경영연구소트위터를 모바일에서 즐길 수 있게 해주는 앱

  • 소셜미디어와 정치참여 연구
  • 및 제언 본 연구는 사회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미디어 중에서도 현시대를 대표하는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일어나는 정치참여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소셜미디어는 개방, 참여 공유의 가치로 요약되는 웹 2.0시대의 도래에 따라 소셜 네트워크의 기반 위에서 개인의 생각이나 의견, 경험, 정보 등을 서로 공유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생성 또는 확장시킬 수 있는 개방화된 온라인 플랫폼이다. 소셜미디어의 양방향성을 활용하여 이용자들이 자발적

  • 구글 Google 국내시장 현지화 마케팅전략분석 및 구글 새로운 마케팅전략제안(스마트폰 시장에서의 구글의 전략)
  • 웹툰, 음악감상 등) 의 목적으로의 포털이용은 많이 떨어지게 나타난다. ② 이용목적 분석앞서 보았듯이 인터넷 사용자들의 인터넷 이용의 주된 목적은 교육적 자료수집, 커뮤니티 및 커뮤니케이션 활동 또는 음악, 게임, 인터넷 구매 등의 여가 활동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인터넷 이용의 목적을 커뮤니케이션, 자료 수집, 여가 활동 세가지로 나누어 구분한다.-Segment 1인터넷 이용자들의 인터넷 이용 목적 중 하나는 커뮤니케이션으로 우리나라는 특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