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과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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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접수(Intake)와 관계 형성
(2) 자료수집·사정단계
본문내용
- 펄만 : (시간에 따라) 개시기, 중간기, 종료기
- 콤튼 &겔러웨이 : (인간의 논리적 사고구조에 따라) 관여, 사정, 평가, 행동 단계로 구분
- 홀리스 : (문제의 성격에 따라) 조사, 진단, 치료 단계
- 전통적 방법 및 심리사회적 접근 : 조사, 진단, 치료, 개입, 종결로 나눈다.
- 학자들마다 사회복지 실천 과정에 대한 입장이 다름
- 일반적으로 접수-사정-계획-개입-평가-종결의 5단계로 접근


(1) 접수(Intake)와 관계 형성

- 원조를 신청하러 온 사람의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여 기관의 정책과 서비스를 받을 자격요건을 갖추었는지의 여부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 접수 담당(intake worker) -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접수담당만 하는 사회복지사를 따로
두기도 한다.

- 접수단계의 구체적 활동과 결정을 수반한다.

. 첫째,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분명하게 확인

. 둘째, 확인된 후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원조의 목적을 분명히 하고

. 셋째, 클라이언트 욕구가 기관의 자원과 정책에 부합되는지 여부를 판단

- 접수단계의 과제 - 문제 확인, 의뢰, 관계형성, 클라이언트 동기화


1) 문제 확인

- 성공적인 원조 활동의 필수 요건은 문제 확인이다.

- 클라이언트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현재 명백히 드러나는 문제를 확인한다.

2) 의뢰(referral)

-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확인해 본 결과 그 기관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때, 다른 적합한 기관으로 클라이언트를 보내는 것

- 원조를 적절하게 받게 하는 최고의 선택
참고문헌
양옥경·김정진·서미경·김미옥·김소희, 2006. 사회복지실천론 : 나남출판
박귀영·류기덕·박형준·신종우·오현숙·이상주, 2010. 사회복지실천론 : 양서원
문수열·김 병·이창희·원기연·정영일·박주현, 2010. 사회복지의 이해 : 창지사
신성자 (2007).사회복지실천기술론.양서원
이윤로 (2007).사회복지실천기술론.학지사
김기태 외 4인 (2002).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엄명용 외3인 (2005).사회복지실천의 이해.학지사
엄명용 외2인 (2008).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학지사
김동배 외1인(2000).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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