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과정론 - 사회복지 실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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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 실천론
사회복지실천 과정론
◇ 사회복지실천 과정◇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다양한 환경내의 체계들을 변화시키기 위해 그의 전문적 가치와 지식에 기초하여 개입하는 과정.
1. 접수
1) 접수의 특징
접수는 문제를 가진 사람이 사회복지기관을 찾아왔을 때 사회복지사가 그의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여 그것이 기관의 정책과 서비스에 부압 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과정이다. 접수를 통해 그 기관에서 적합한 서비스를 줄 수 있다고 판단될 때 그 다음 실천과정인 자료 수집, 사정의 단계를 걸쳐 적절한 서비스를 받게 된다.
2) 사회복지사가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
① 모든 클라이언트를 개별화하며 그들이 가질 수 있는 양가감정과 두려움을 이해하고 클라이언트가 편안한 마음을 가지고 자신의 문제를 말할 수 있도록 관심과 존중을 보여주어야 한다.
②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기관에서 다룰 수 있는 문제인지를 판단하여 서비스 제공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만약 문제가 긴관에서 다루기 적합하지 않을 경우에는 적합한 기관으로 의뢰를 결정해야 한다.
3) 접수시 과제
헵워스와 라슨
라포형성과 문제확인으로 보았다. 라포 형성은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따뜻하고 안락한 분위기, 신뢰로운 관계를 말하며 상담의 ‘촉진적 관계’의 예비적 단계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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