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의 기술-기술론 면접론 과정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론
1. 관계에 대한 이해
2. 전문적 관계의 공통적 요소
3. 관계의 유형
1) 협력적 관계
2) 교섭적 관계
3) 갈등적 관계
4. 관계의 영향요인
5. 관계의 제 원칙(Felix Biest의 7대 원칙)
6. 원조관계의 제 요소(Johnson의 견해)

Ⅱ. 사회복지실천의 면접론
1. 면접의 개념
2. 면접의 목적
3. 면접의 준비
4. 면접과정에서 W'er의 책임
5. 면접의 구조적 측면
6. 면접시간
7. 면접의 방법
8. Com과정의 기술

Ⅲ. 사회복지실천의 과정론
1. 미시적 실천과정
․ 계획단계 ․ 탐색단계
․ 문제해결단계 ․ Eva와 종결단계
2. 거시적 실천과정
1) 정책형성 2) 정책집행
3) 정책Eva

Ⅳ. 사회복지실천의 Rec론
1. Rec의 개념 2. Rec의 목적
3. Rec의 일반적 용도
4. Rec내용의 구성요소
5. Rec의 종류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론

1. 관계에 대한 이해

1) W'er는 사람들의 욕구와 사회의 요구간의 긴장 및 갈등을 중재하여 바람직한 변화를 가져오기 위하여, 실제로 개인차원에서 또는 팀 차원에서 개인 또는 가족, 집단, 조직, 제도, Cx 등 다양한 체계(system)에 개입하게 된다.
2)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는 Cx를 둘러싼 여러 관련체계와의 관계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는 개인 대 개인 혹은 개인 대 집단의 직접적인 원조관계(helping relationship)에 국한될 수 없는 것이다.

3)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관계는 두 축에 의해 결정된다.
(1) 변화매개체계 내 W'er의 역할(예:원조자, 행정자, 정책 결정자 또는 조사자)이라는 축
(2) 변화매개인이 관련된 체계의 유형(예:B/S, T/S, 변화매개체계 또는 Cx 체계)이라는 축

2. 전문적 관계의 공통적 요소

1) W'er는 계획된 변화업무와 관련하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문적 관계를 형성한 다.
2) 전문적 관계에서 W'er는 자기자신의 이익보다 클라잉너트의 이익과 다른 사람들의 욕구와 열망을 위해 헌신한다.
3) W'er는 자신의 문제와 정서적 욕구에서 벗어나 타인의 욕구에 민감할 수 있는 객관성과 자신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관계를 형성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1. 곽형식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형설출판사, (2008).
2. 김상균 외. [사회복지개론] : 나남출판, (2007).
3. 김혜란, 홍선미, 공계순 공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나남출판, (2005).
4. 김영종,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학지사, 1999
5. 이군희, 사회과학연구방법론, 박영사, 2004
6. 유태균, 사회복지 질적연구방법론, 나남출판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노인요양원 현장실습일지 최종
  • 사회복지학 20OO학년 O학기 (개강반)주소전화번호비상연락처: 핸드폰: E-mail2. 이수 전공과목교과목명이수완료현재이수교과목명이수완료현재 이수교과목명이수완료현재이수사회복지개론○인간행동과 사회환경○사회복지실천론○사회복지실천기술론○지역사회복지론○사회복지정책론○사회복지행정론○사회복지법제론○사회복지조사론○사회복지자료분석론프로그램개발과평가가족복지론아동복지론○청소년복지

  • client를 선정한 후 client의 욕구를 파악하여 이를 중심으로 상담을 펼쳐 나가면서 우리가 배운 Biestek 관계의 7대원칙을 중심으로
  • 후 client의 욕구를 파악하여 이를 중심으로 상담을 펼쳐 나가면서 우리가 배운 Biestek 관계의 7대원칙을 중심으로 상담을 진행한 과정을 파악하고 어떠한 부분이 7대원칙과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위 사례에서 상담자는 면담의 성과에 대해 검토하고 사후지도 계획을 세우고 종결하게 된다. Ⅳ 참고문헌- 장수미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12- 김기태외,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06- 김융일외,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 2001

  •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실천기술의 필요성과 인지행동모델, 심리사회모델, 정신역동모델의 정의 및 개요와 각 사례
  • 사회복지 실천 현장 - 일상생활이 실천현장1) 사회복지 실천현장의 이해2)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3. 기본적 의사소통 기술 - 말 한마디로 천 냥 빚도 갚는다1) 의사소통의 이해2) 상담자의 기본자세심리사회모델의 이해1. 정신분석이론 2. 대상관계이론 심리사회적 모델의 개입 1. 지지 2. 직접적 영향 3. 탐색-기술-환기 4. 인간-상황에 대한 고찰 5. 유형-역동에 대한 고찰 6. 발달적 고찰 인지행동모델 1 개요2 이론적 배경3 실천과정4 적용

  • 사회복지 실천론 핵심정리
  • 기술 특징 알기H. 사회복지실천의 면접론- 임상적 면접기술의 종류(경청, 질문, 관찰, 안내 및 요약, 공감, 분위기조성 기술, 해석 등), 면접기록의 중요성과 종류I.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 탐색- 접수단계의 과업, 자료수집의 출처 정리J.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 계획, 계약- 목표설정 선정지침, 계약서에 기재할 사항K. 개입- 여러수준의 개입을 이해할 것(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 등)- 실천기술론에서 모델로 정리(사례문제 대비)L. 평가와 종결

  • 사회복지면접에 대하여 면접의 개념과 면접의 종류 및 면접의 조건을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사회복지면접에 대하여 면접의 개념과 면접의 종류 및 면접의 조건을 설명하시오.서론사회복지실천의 현장에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가장 가까이 마주하는 입장이다. 이때 클라이언트가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해서 접수하는 과정에서 얼굴와 얼굴을 맞대고, 이야기를 나누는 면접을 경험하게 된다.이때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이야기를 숨김없이, 그리고 거짓없이 이야기함으로써 사회복지사에게 자신의 어려운 상황을 전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