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의 기술-기술론 면접론 과정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5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론
1. 관계에 대한 이해
2. 전문적 관계의 공통적 요소
3. 관계의 유형
1) 협력적 관계
2) 교섭적 관계
3) 갈등적 관계
4. 관계의 영향요인
5. 관계의 제 원칙(Felix Biest의 7대 원칙)
6. 원조관계의 제 요소(Johnson의 견해)
Ⅱ. 사회복지실천의 면접론
1. 면접의 개념
2. 면접의 목적
3. 면접의 준비
4. 면접과정에서 W'er의 책임
5. 면접의 구조적 측면
6. 면접시간
7. 면접의 방법
8. Com과정의 기술
Ⅲ. 사회복지실천의 과정론
1. 미시적 실천과정
․ 계획단계 ․ 탐색단계
․ 문제해결단계 ․ Eva와 종결단계
2. 거시적 실천과정
1) 정책형성 2) 정책집행
3) 정책Eva
Ⅳ. 사회복지실천의 Rec론
1. Rec의 개념 2. Rec의 목적
3. Rec의 일반적 용도
4. Rec내용의 구성요소
5. Rec의 종류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론
1. 관계에 대한 이해
1) W'er는 사람들의 욕구와 사회의 요구간의 긴장 및 갈등을 중재하여 바람직한 변화를 가져오기 위하여, 실제로 개인차원에서 또는 팀 차원에서 개인 또는 가족, 집단, 조직, 제도, Cx 등 다양한 체계(system)에 개입하게 된다.
2)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는 Cx를 둘러싼 여러 관련체계와의 관계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는 개인 대 개인 혹은 개인 대 집단의 직접적인 원조관계(helping relationship)에 국한될 수 없는 것이다.
3)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관계는 두 축에 의해 결정된다.
(1) 변화매개체계 내 W'er의 역할(예:원조자, 행정자, 정책 결정자 또는 조사자)이라는 축
(2) 변화매개인이 관련된 체계의 유형(예:B/S, T/S, 변화매개체계 또는 Cx 체계)이라는 축
2. 전문적 관계의 공통적 요소
1) W'er는 계획된 변화업무와 관련하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문적 관계를 형성한 다.
2) 전문적 관계에서 W'er는 자기자신의 이익보다 클라잉너트의 이익과 다른 사람들의 욕구와 열망을 위해 헌신한다.
3) W'er는 자신의 문제와 정서적 욕구에서 벗어나 타인의 욕구에 민감할 수 있는 객관성과 자신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관계를 형성한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1. 곽형식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형설출판사, (2008).
2. 김상균 외. [사회복지개론] : 나남출판, (2007).
3. 김혜란, 홍선미, 공계순 공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나남출판, (2005).
4. 김영종,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학지사, 1999
5. 이군희, 사회과학연구방법론, 박영사, 2004
6. 유태균, 사회복지 질적연구방법론, 나남출판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능론과 갈등론을 비교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교육사회학 A+)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은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에 따라 달라진다 지역사회실천모델에 따른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 기후변화 - 기후와 지구온난화
- 직장 내에서 실천 가능한 매너와 에티켓을 나열하고 본인의 실천계획에 대해 작성하시오(ex 지각하지 않는다 지각하지 않기 위해 출근 시간 30분 전에 도착한다는 생각으로 시간을 여유롭게 계획한다)
- [스트레스관리] 스트레스의 개념 및 유발요인, 스트레스반응, 스트레스의 관리방안
- 시사에세이 - 지구온난화에 관해서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프로이드의정신분석성격이론
- [평생교육경영학] 평생교육 경영 사업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