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지도] 영유아 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들 중에 Brner의 정보처리이론과 Gardner의 인지적 다원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2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수학지도] 영유아 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들 중에 Brner의 정보처리이론과 Gardner의 인지적 다원론(다중지능이론)의 특성과 영유아 수학교육에서의 적용,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Bruner의 정보처리이론
1) Bruner 정보처리이론의 특성
2) Bruner 정보처리이론을 영유아 수학교육에서의 적용
3) Bruner 정보처리이론에 대한 시사점

2. Gardner의 인지적 다원론(다중지능이론)
1) Gardner 인지적 다원론의 특성
2) Gardner의 인지적 다원론을 영유아 수학교육에서의 적용
3) Gardner의 인지적 다원론에 대한 시사점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에는 수학이 아닌 다른 교과를 통해 수학을 가르치면 수학적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입장에서 다양한 유아수학교육의 방법이 시도되고 있다.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은 흔히 생각하는 활동지로 형식화된 수학내용을 반복 연습하는 것이 아니라 전조작기의 인지발달 특성을 보이는 유아에게 적합하게 구체물이나 일상적 상황을 수학적으로 탐색하고 문제해결해 보는 방법으로 이루어 져야한다. 따라서 다양한 형태의 놀이와 통합하여 수학적 개념이나 수학과정기술을 탐색하고 활용할 수 있는 경험
참고문헌
황의명 외(2009). 유아수학교육. 정민사.
이경우(1997). 수학교육을 위한 문학적 접근. 다음세대.
조형숙(2002).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활동. 한국유아교육협회.
우정호(2013). 수학 학습-지도 원리와 방법.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심리학] 아동 인지발달의 문화적 다양성-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 중시한 Bronfenbrenner의 생태체계이론에 대해서 잠깐 언급하겠다.1) Vygotsky의 이론: 마음과 문화(Mind and Culture)4살인 빅토리아는 직소퍼즐을 맞추고, 색칠하고, 블록으로 탑을 쌓는 놀이에 열중하고 있다. 도중에 아이는 다른 사람이 없는데도 혼잣말로 중얼거린다. “빨간 크레용이 어디 있지? 블록을 파란색으로 칠하자.” 인간의 발달은, 사람들이 각각 다른 길로 떠나는 여행에 종종 비유된다. Piaget와 정보처리이론가들의 생각에 아동은 혼자 여행하는

  • 인지과학의 재구성
  • 인지적 패러다임의 형성이 가능해졌다.이러한 생각들과 연구 결과들이 하나의 통일적 틀을 형성하지 못한 채 소용돌이로 있다가 1956년 MIT에서 개최된 정보이론 심포지엄을 기폭제로 하여 하나의 새로운 과학적 패러다임으로 형성되었다(Gardner, 1985; McCorduck, 1979). 이렇게 새로 형성된 인지적 패러다임을 구체화하며 그 순수 이론적, 응용적 의의와 가능성을 탐구하는 새로운 종합과학으로서 인지과학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이후 인지과학은 1960년대에

  • 교육심리학2017공통)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중지능이론은 지능이 생활 속에서 나타나고, 문화에 따라 다양하며 학생의 개인차와 다양성을 인정한다는 점에서 우리나라와 같은 획일주의적, 결과 중심적 교육환경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다중지능에 입각한 교수 학습 방식은 문제해결 학습 활동에 초점을 둠으로써, 학습자들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강점지능 바탕 위에서 학습 내용을 체득하게 하여 개인의 장점과 잠재력을 극대화시키는 교육을 가능하게 한다.1-3.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

  •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
  • 중요성1)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목표 영ㆍ유아들의 음악 기술 습득 능력 및 음악적 재능 형성은 7세 이전의 음악적 경험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다. Gorden(1990)은 유아기는 음악적 능력 발달에 매우 결정적인 시기이며, 음악적 능력은 8세 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하다가 9세 전후로 안정된다고 하였다. Gardner(1993)는 다중 지능 이론을 통해 음악적 지능의 개념을 소개하였는데 모든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음악적 지능을 소유하고 있으며, 성장하면

  • [다중지능이론, 교수학습활동] 다중지능이론의 개념과 특성, 다중지능이론의 원리와 영역, 다중지능이론적용 교수학습활동의 필요성과 실태, 다중지능이론적용 교수학습활동의 접근법과 사례, 다중지능이론적용 교수학습활동의 발전 과제 분석
  • 수학습활동의 사례1. 언어적 지능에 기초한 교수-학습 활동2. 논리 수학적 지능에 기초한 교수-학습 활동3. 공간적 지능에 기초한 교수-학습 활동4. 음악적 지능에 기초한 교수-학습 활동5. 신체 운동적 지능에 기초한 교수-학습 활동6. 개인이해 지능에 기초한 교수-학습 활동7. 대인관계 지능에 기초한 교수-학습 활동8. 자연주의자적 지능에 기초한 교수-학습 활동Ⅹ. 다중지능이론적용 교수학습활동의 발전 과제참고문헌Ⅰ. 개요Gardner의 이론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