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2017공통)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02 / 2017.10.02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2017년, 가드너다중지능이론+매슬로우동기위계설]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설명, 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시사점-매슬로우동기위계설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설명+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매슬로우동기위계설,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교육적시사점, 2017년 교육심리학. 방송대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2017년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방송대 교육심리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 교육심리학4공통)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k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공통 |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교육심리학2017공통)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목차
-
1-1. 서론
1-2. 다중지능의 개념
1-3.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지능
1-4.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5. 참고자료
2-1. 서론
2-2. 인간발달과 교육심리학
2-3.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의 주요 개념
2-4.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의 특징
2-5.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2-6.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1. 서론
최근 해외에서 뿐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의 중요성이 증대되면서 창의성, 자율성, 문제해결능력, 개성, 자기주도 학습, 협동학습 등이 학습의 키워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교육적 패러다임의 전환을 반영한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르면 학교는 교과 학습내용을 20% 이상 감축하여 학습자의 부담을 덜고 다양한 수업 방법을 도입하여 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을 발달시키는 교육을 실시할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학습 환경적 측면에서는 학교 밖 창의적 체험활동의 도입을 확대할 뿐만 아니라 평가시스템을 기존의 객관식, 상대 평가에서 수업시간 내 관찰 평가, 서술형 평가로 전환하고 있는 추세다. 이는 전체적인 교육 목표와 교수방법 자체가 전통적인 획일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다차원적인 개별성을 존중하는 학습자중심 교육으로 전환되고 있음을 뜻한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교육목표와 교수방법 등에 있어 앞서 제시한 현재 우리나라 교육이 지향하는 창의 인성교육의 근거가 될 수 있다.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에 의하면 학습자 개인의 지능은 크게 언어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시각공간적 지능, 신체운동적 지능, 음악적 지능, 대인간 지능, 자기이해 지능, 자연탐구 지능의 8개의 지능으로 구성되어 있고 개인이 소유한 다양한 능력은 다양하고 입체적인 기준에 의해 평가가 가능하다. 다중지능을 적용한 수업 속에서 학습자 개개인은 자신의 강점지능을 바탕으로 개인의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고 대인간 지능, 자기이해 지능을 바탕으로 인성 교육의 목표를 실현할 수 있다. 또한 다중지능이론은 학습자들의 개성, 소질, 적성, 능력을 우선시 하는 학습환경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창의인성교육을 실행하는 교수전략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제공한다.
1-2. 다중지능의 개념
가드너 이전의 행동 심리학에서는 지능을 두뇌와 관련된 학습능력으로서 언어나 수, 공식화된 일련의 상징 등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능력으로 해석한다.
- 참고문헌
-
임정민. (2013). 다중지능 이론을 적용한 중학교 영어수업의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문용린(2013).다중지능 인간지능의 새로운 이해,서울 :김영사
임채성, 왕경순. (2012). 다중지능에 기초한 과학 프로젝트 활동이 초등학교 아동의 문제해결 행동에 미치는 영향. 초등과학교육,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19(1), 71-83.
방인옥ㆍ박찬옥ㆍ이기현ㆍ김은희 공저, 유아교육과정(2005), 서울:정민사
임규혁·임웅(2007).『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학지사.
Howard Gardner(2011).『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박유나(2014).다중지능이른의 무용교육적 적용가능성에 관한 연구.중앙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성희(2011).『건강한 인성을 위한 교육심리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정태희. 2015).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활동 개발 및 효과 분석 :개인적 지능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욕구조사의 이론 및 실제. 한림대학교사회복지전공 교수 서 인 해. 한림대학교서울센타,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학년도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교육심리학 -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 [교육심리학 2017] 방송대 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2017학년도 2학기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레포트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 [2021 교육심리학] 1.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2.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 좋은의사소통은 건강하고 발전적인관계지표이다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 자신경험 또는 대리적경험사례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통해 배운점0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사회문제론 기말 2024) 교재6장 건강 불평등 문제 1) 건강불평등문제 설명 2) 건강불평등 원인 설명 3) 가장 설득력이 높은것 선택해 대안
- 무역 4 글로벌프랜차이즈창업 교재 8~11장의 내용을 각 장 별로 1페이지 이상으로 요약하고, 본인 생각(의견)을 1페이지 이상 추가하여 총 5페이지 이상 기술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