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발달(신체발달, 유아기지적인지발달, 유아기언어발달, 사회성발달, 유아기발달이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최선을 다해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신체 ? 운동적 발달
<2> 지적발달(인지발달)
<3> 언 어 발 달
<4> 유아기의 성격 및 사회성 발달
<5> 유아기의 발달이상
본문내용
<1> 신체 ? 운동적 발달
① 신경계의 근육과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종합적인 반응임과 동시에 활동들임
② 반사적 행동에서 시작하여 피동적이고 융합적인 행동으로 분화 협응되어 감
③ 부모들이 제공하는 장난감에 의해 촉진될 수 있음
④ 바람직한 운동발달을 위해 유아는 학습할 수 있을 정도로 성숙되어 있어야 함

1. 전체운동
① 3세가 되면 세련되고 지속적이며 효과적인 걸음으로 변화
② 기저귀의 제거는 걸음마의 진보에 중요한 역할을 함
③ 달리고 뛰는 것이 가능해짐. 달리는 능력은 걸음마기를 통해 줄곧 개선됨
④ 걸음마기 후기에 이르면 달리는 기술이 다른 게임을 위한 필수적 요소임을 인식

2. 부분운동
① 2세경 : 숟가락을 사용하여 밥을 먹고 컵으로 물을 마실 수 있음
② 옷을 입는 기술보다는 벗는 기술이 먼저 발달됨
3세경 : 스스로 옷을 입기 시작하며 단추를 벗길 수 있음
4-5세경 : 혼자서 옷을 입을 수 있음
6-7세 : 단추나 지퍼를 채우고 구두끈을 묶을 수 있음
③ 연필이나 크레파스를 사용하는 능력은 중요한 세부적 운동기술
ⓐ 1단계(영아기 후반-2세) : 뚜렷한 형태가 없는 제멋대로의 점이나 선을 긁적거림.
ⓑ 2단계(3세) : 원이나 삼각형 혹은 사각형의 단순한 형태를 그리기 시작
ⓒ 3단계(4세) : 원 속에 직선을 그리거나 사각형 속에 원이나 삼각형을 그려 넣음
ⓓ 4단계(5-7세) : 실제 사물을 표상하려 노력. 자세하고 세부적인 표현이 가능
ⓔ 9-10세 : 3차원의 입방체를 그림

3. 대소변 통제 : 신체구조나 근육의 성숙과 분화와 밀접하게 관련됨
① 2세경: 대소변 의사를 정확하기 표현하기 시작
② 유아의 괄약근의 성숙정도와 성별, 부모의 태도에 따른 개인차-여아가 더 빨리 가림
③ 1세 전후: 유아의 생리적 주기를 고려하여 일정한 간격을 두고 시키거나 원할 때 변기를 대줌
④ 5세가 지나도록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유아는 근육발달이 늦거나 정서적 문제가 있다고 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기 Early childhood - 1 신체적 발달 2 운동발달 3 인지발달
  • 유아기Early childhoodContents1. 신체적 발달2. 운동발달3. 인지발달4. 언어발달5. 정서발달6. 사회성 발달유 아 기1. 신체적 발달걸음걸이 불안정활동성이 매우 강함자율적이고 독립적인 존재가 되어가는 시기기억력과 사고능력증가언어습득 → 타인과 의사소통 가능친구와 가족과의 사람들로 접촉대상이 확대사회가치관과 규범 습득유아기 : 만2~6세까지의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의 시기학령전기걸음마기만2~4세만5~6세유 아 기1. 신체적 발달

  • 유아기의 발달 - 1 신체적 발달 2 운동발달 3 인지발달
  • 유아기 발달목 차 2. 운동발달3. 인지발달4. 언어발달5. 정서발달6.사회성 발달1. 신체적 발달1.걸음마기- 얘기를 많이 하고 움직임이 많다.2.학령전기-유치원에 입학하여 부모외에 교사, 친구들과 사회성을 갖는다.유아기(early childhood)는?-만2~6세까지의 시기* 걸음마기- 만2~4세의 시기로 자기주장이 강해지고 활동성이 강해지며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존재가 되는 시기.* 학령전기- 만5~6세의 시기로 기억력 증가, 사고의 폭이 넓어 지고 언어를 습득

  • (정신건강 공통) 1 인간발달 각 단계(태아기~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논하시오
  • 신체발달 특성(4) 언어발달 특성2) 영아기의 문제들과 발달과업(1) 애착(2) 보육경험(3) 영양3.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1)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1) 신체발달 특성(2) 인지발달 특성(3) 사회성발달 특성(4) 정서발달 특성2) 유아기의 문제들과 발달과업(1) 자아존중감(2) 문제행동(3) 정신건강4. 아동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1) 아동기의 발달적 특성(1) 신체발달 특징(2) 지적발달 특징(3)

  • 만 2세 영아들의 발달적 특성에 대하여 신체발달 언어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및 사회적발달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성 발달적 특성사회성은 어린이가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성장 ․ 발달하는 동안에 그 사회에서 공인된 생활양식을 학습하여 타인과의 상호 접촉을 통한 건전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성향을 의미한다.만2세의 사회화는 부모-자녀간의 접촉, 특히 부모의 양육행동에서부터 시작되어 주 양육자에게만 강도 있게 형성하였던 애착이 자신을 자주 돌보아주는 사람 등에게로 확장되고, 스스로 걷기가 가능하므로 행동반경이 넓어지기 때문에 다른 사

  • 사회극 놀이 전개과정에서 유아들이 경험하는 수학적 개념 - 음악회 놀이를 중심으로 한 사례연구 -
  • 발달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Judith Van Hoorn, Patricia Monighan Nourot, Barbara Scales, Keith Rodriguez Slesrd, (2007). Play at the Center of the Curriculum. Pearson Merrill Prentice Hall.Smilansky, S. (1968). The effect sociodramatic play on disadvantaged preschool children. New York : wiley.Farver, J. A. (1992). Communicating shared meaning in social pretend play.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7, 501-516.National Council Teachers of Mathematics(NCTM)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Addend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