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발달(신체발달, 유아기지적인지발달, 유아기언어발달, 사회성발달, 유아기발달이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최선을 다해서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1> 신체 ? 운동적 발달
<2> 지적발달(인지발달)
<3> 언 어 발 달
<4> 유아기의 성격 및 사회성 발달
<5> 유아기의 발달이상
- 본문내용
-
<1> 신체 ? 운동적 발달
① 신경계의 근육과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종합적인 반응임과 동시에 활동들임
② 반사적 행동에서 시작하여 피동적이고 융합적인 행동으로 분화 협응되어 감
③ 부모들이 제공하는 장난감에 의해 촉진될 수 있음
④ 바람직한 운동발달을 위해 유아는 학습할 수 있을 정도로 성숙되어 있어야 함
1. 전체운동
① 3세가 되면 세련되고 지속적이며 효과적인 걸음으로 변화
② 기저귀의 제거는 걸음마의 진보에 중요한 역할을 함
③ 달리고 뛰는 것이 가능해짐. 달리는 능력은 걸음마기를 통해 줄곧 개선됨
④ 걸음마기 후기에 이르면 달리는 기술이 다른 게임을 위한 필수적 요소임을 인식
2. 부분운동
① 2세경 : 숟가락을 사용하여 밥을 먹고 컵으로 물을 마실 수 있음
② 옷을 입는 기술보다는 벗는 기술이 먼저 발달됨
3세경 : 스스로 옷을 입기 시작하며 단추를 벗길 수 있음
4-5세경 : 혼자서 옷을 입을 수 있음
6-7세 : 단추나 지퍼를 채우고 구두끈을 묶을 수 있음
③ 연필이나 크레파스를 사용하는 능력은 중요한 세부적 운동기술
ⓐ 1단계(영아기 후반-2세) : 뚜렷한 형태가 없는 제멋대로의 점이나 선을 긁적거림.
ⓑ 2단계(3세) : 원이나 삼각형 혹은 사각형의 단순한 형태를 그리기 시작
ⓒ 3단계(4세) : 원 속에 직선을 그리거나 사각형 속에 원이나 삼각형을 그려 넣음
ⓓ 4단계(5-7세) : 실제 사물을 표상하려 노력. 자세하고 세부적인 표현이 가능
ⓔ 9-10세 : 3차원의 입방체를 그림
3. 대소변 통제 : 신체구조나 근육의 성숙과 분화와 밀접하게 관련됨
① 2세경: 대소변 의사를 정확하기 표현하기 시작
② 유아의 괄약근의 성숙정도와 성별, 부모의 태도에 따른 개인차-여아가 더 빨리 가림
③ 1세 전후: 유아의 생리적 주기를 고려하여 일정한 간격을 두고 시키거나 원할 때 변기를 대줌
④ 5세가 지나도록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유아는 근육발달이 늦거나 정서적 문제가 있다고 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근대일본 천황제와 북한 수령제 - 아시아 교회사
- [일본문화] 일본의 천황
- 이천 도자기축제
- 기능주의 교육 이론의 특징을 설명하는 교육 현장의 실제 사례는 무엇이 있는지 서술해보시오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서술
-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 권리 침해 사례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 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분석하시오.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시오.
-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역사와 서양의 사회복지 역사에 대해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 복지실천기술론]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가장 적합한 모델이라고 생각하는 실천모델 두 가지를 선정하여 비교하고 각 모델의 유용성과 한계점을 비교 분석하시오
- [사회복지개론] 자신이 사회복지학과를 선택하게 된 동기와 내가 관심있어 하는 사회복지 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