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5세아 누리과정의 기본 구성과 방향과 교수 학습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0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5세아 누리과정의 기본 구성과 방향과 교수 학습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만5세아 누리과정의 기본 구성과 방향
1) 기본 구성
2) 기본 방향
2. 만5세아 누리과정의 교수 학습 원리
3.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만5세아 누리과정의 기본 구성과 방향
1) 기본 구성
누리과정은 만 5세 유아를 위한 공통과정으로 5개 영역(신체운동ㆍ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으로 구성되었다. 만 5세 누리과정은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공통적인 내용 중 교과 위주의 인지적인 학습활동보다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해 만 5세에게 필요한 기본 능력과 소양을 기를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교육ㆍ보육과정에서 강조했던 공통 방향은 그대로 유지하도록 하였다. 즉 사람과 자연 존중의 가치관, 지속가능한 생태환경의 중요성, 우리 전통문화와 세계 문화 이해, 유아의 성, 종교, 가족 배경, 신체적 특성, 민족 배경에 대한 편견 배제 및 다양성 추구,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과 방법 등
..

2. 만5세아 누리과정의 교수 학습 원리
만5세 누리과정의 교수학습 원리는 위에서 서술한 기본 방향에서도 나타났듯이 유아의 발달 특성 및 경험을 고려하여 놀이를 중심으로 학습하는 것이다. 즉 유아는 사물을 직접 다루는 놀이 활동을 통해 가장 잘 배우므로 유아가 흥미를 가지고 자발적이고 참여하는 놀이 중심의 활동으로 편성하였다. 유아는 스스로 놀이를 주도해 가면서 신체운동ㆍ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모든 영역에 걸쳐 통합적인 경험을 하게 된다. 또한
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ㆍ보건복지부, “5세 누리과정 해설서”, 2012
- 김은설외, “5세 누리과정 운영 현황과 개선 방안”, 육아정책연구소, 2012
- 김영희외, “유아교육과정”, 동문사, 2002
- 교육과학기술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지원을 위한 시ㆍ도청 강사요원 중앙연수 자료집”,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론] - 일본의 유아교육 및 보육
  • 방향이 정해져 현재에 이르게 된다. 2. 유아교육과 보육 기관 종류 1) 유치원학교 교육법에서는 유치원에 대한 규정을 제3장에 마련하고 유치원의 목적과 목표에 대해 규정하고 있으나 학교교육법 시행규칙에서는 별도의 유치원 교육 목적이나 목표와 관련된 조항이 없다. 다만 학교 교육법에서는 유치원 교육 목족의 규현을 위해 유치원 교육과정을 문부과학성장관이 정하도록 하고 있으며 학교교육법시행규칙에서도 시행규칙에 정한 사항이외의 교

  • 현재 우리나라 설정에 맞는 보육정책이 어떤 것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한가지를 선택하여 아래 항목을 조사연구하여 제출하시오
  • 누리과정1) 5세 누리과정의 보육정책의 배경정부는 2011년 5월 2일 만5세 공통과정을 도입한다고 발표하였다. 「5세 누리과정(만5세 공통과정)」은 현재 유치원과 어린이집으로 이원화되어 있는 교육・보육과정을 통합해 만 5세의 모든 어린이들이 새로운 공통과정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데 의의가 있다. 5세아 교육・보육에 대한 국가 책임은 지난 1997년 ‘유아교육법’ 및 ‘영유아보육법’ 등 법률에 명문화된 것으로 현재는 소득기준으로 전체의 70%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C형) 2016년 이후 영유아교육정책 관련 가사를 3개 이상 찾아 요약하고 향후 추가되어야 할 영유아교육정책
  • 과정. 창지사.이기숙(2008). 유아교육과정. 교문사.임미선(2011). 유아교육개론. 박문각.교육과학기술부(2015). 2015유아교육비 지원 안내.강순화(2008). 유아교육보육체제 일원화 방안 탐색. 교육문화연구.김경희 외(2011). 한국과 선진국의 보육정책에 관한 비교 연구. 인권복지연구.김은숙(2005). 한국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쟁점과 과제.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김은주(2003). 생태유아교육의 사상체계 및 실천원리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

  •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기본 구성 및 방향과 교수 학습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기본 구성 및 방향과 교수 학습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목차서론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요2019 개정 누리과정의 기본 구성 및 방향교수 학습 원리에 대한 이해결론출처서론국내 대학에서 학생들은 교육과정에서 수업, 과제, 시험 등의 활동을 통해 학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과정에는 몇 가지 문제점이 존재하며,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2019

  •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기본 구성 및 방향과 교수 학습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기본 구성 및 방향과 교수 학습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본 문 1. 서론 2019년 개정된 누리과정은 교육과정의 핵심 가치를 강조하며, 교육의 목적을 더욱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다. 이번 개정에서는 학생들이 더욱 참여하고 창의적으로 생각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또한, 교사들은 학생들의 학습 과정에서 도움이 되는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을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