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교육환경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0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뇌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교육환경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뇌발달 요인
2. 뇌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교육환경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영유아 뇌발달 요인
어른들의 세대가 문자 등에 의한 언어적 정보 속에서 자라난 세대라면 현대의 어린이들은 시각과 영상 정보에서 자라나고 있다. 이들은 책보다는 비디오, 컴퓨터의 세대이며 이것들은 모두 영상매체이다. 미래의 사회는 이러한 현상이 보다 심화될 것이며 교육은 이에 대비하지 않으면 안 된다. 로웬필드는 ‘촉각과 시각, 청각에 의한 직접적인 경험을 통하여 영유아들의 이미지 형성과 뇌발달이 이뤄진다.’고 말하였고, 리드도 ‘영유아들은 감각능력 육성을 배워야한다’고 하여 감각능력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이제까지의 인식의 과정에는 지적인 사고만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이에 앞서

.
.
2. 뇌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교육환경
위에서 서술한 바와 같이 영유아 뇌발달을 위해서는 감각을 자극하는 교육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그러한 방법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각을 자극하기 위해 동화책을 많이 보게 하는 환경을 조성하여 준다. 유아기는 유아가 접하는 주변의 모든 것에 대해 완전히 노출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시기의 경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고은아, “놀이활동으로서의 미술을 통한 오감자극방법 연구”, 원광대, 2006
- 심순이, “유형별 동화책 읽어주기가 유아의 두뇌발달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 2006
- 조은희, “오감을 활용한 아동미술교육 방안 연구”, 숙명여대,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미술4공통)탐색활동표현활동감상활동중2가지활동을선택하여교육계획안을작성0k
  • 바람직한 작업습관을 발달시킬 수 있다. 이렇듯 미술활동은 어떤 한 가지 기술이나 재능만을 키워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 아직 미분화 상태인 아동이 미술활동을 통하여 되도록 많은 사물과 도구를 접해보고 생각함으로써 다양한 자극을 통하여 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탐구생활, 언어생활 등이 통합되어 골고루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인교육인 것이다.2. 아동미술교육의 지도요건과 유의점1) 동기유발과 도입방법인간의 행동에는 반

  • [정신건강론] 태교의 의미와 종류를 서술하고 태교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 교육해야 하는 부부의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여 행복한 가정을 세우는데 두어야 한다.Ⅲ. 결론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태교의 의미와 종류를 서술하고 태교의 중요성에 대해 논해 보았다. 우리의 삶에서 가장 신비롭고 가장 중요한 사건은 임신과 출산일 것이다. 이것은 다음세대를 이어갈 인간이 만들어지는 신비한 과정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임신부의 태교는 태아뿐 아니라 복중에 잉태하고 있는 임신부를 동시에 상담하고 교육할 수 있다는 일석이

  • 유아의 문해관련 조기 사교육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문제점에 시사점을 서술하고 유아의 문해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한 바람직한 지도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의 문해관련 조기 사교육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문제점에 시사점을 서술하고 유아의 문해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한 바람직한 지도방법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의 문해관련 조기 사교육의 문제점2. 문제점을 통한 시사점3. 유아의 문해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한 바람직한 지도방법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리터러시(literacy)의 개념을 인터넷 영어사전 찾아보면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이라고 나와 있다. 이를 우리말

  • [2020 유아건강교육4공통][기말시험] 1.다음은 영유아 건강교육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 A, B에 들어갈 용어는?
  • 교육보육기관에서의 전염병 예방을 위한 방법을 서술하시오.1) 예방접종2) 감염 유아 및 감염자 관리3) 환경위생7. 영유아의 스트레스에 대한 교사로서의 대처 방안을 서술하시오.1) 영유아 스트레스의 개요2) 영유아 스트레스의 원인3) 영유아 스트레스에 대한 교사로서의 대처방안8. 영유아교육보육기관에서의 식사지도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서술하시오.1) 식생활의 이해와 식습관 형성2) 식생활의 합리화와 건강향상3) 바른 식기호 형성4)

  • 아동의 전자미디어 사용에 따른 장단점을 비교하고, 바람직한 미디어 사용을 위한 부모의 역할
  • 발달되며 유아와 어머니의 상호작용에 따라 스마트 미디어 습관형성과 이용환경에 중요한 영향을 행사하게 된다.Ⅲ. 결론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아동의 전자미디어 사용에 따른 장단점을 비교하고, 바람직한 미디어 사용을 위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유아들이 사용할 수 있는 ‘키즈 전용 태블릿’시장을 내세워 유아들을 겨냥한 디지털 기기도 증가하고 있다. 전자 기기에 익숙한 유아를 대상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담은 미디어들이 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