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안전관리] 가정 내 영유아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가정에서 주로 발생 가능한 발달단계별 주요 사고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2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안전관리] 가정 내 영유아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가정에서 주로 발생 가능한 발달단계별 주요 사고유형과 이에 대한 부모들의 주의사항 및 사고예방 방안을 영아기(1세 미만), 걸음마기(1세∼3세), 유아기(4세~6세), 취학기(7세~14세)로 구분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정 내 영유아의 안전사고란

2. 영아기(1세 미만) 주요 사고유형과 이에 대한 부모들의 주의사항 및 사고예방 방안

3. 걸음마기(1세∼3세) 주요 사고유형과 이에 대한 부모들의 주의사항 및 사고예방 방안

4. 유아기(4세~6세) 주요 사고유형과 이에 대한 부모들의 주의사항 및 사고예방 방안

5. 취학기(7세~14세) 주요 사고유형과 이에 대한 부모들의 주의사항 및 사고예방 방안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는 자신을 독립적 인간으로 알기 시작하면서부터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능력의 빠른 발달과 욕구충족을 위해 다양한 행동과 경험을 추구하기 시작한다. 신체활동이 왕성해지는 것과 더불어 지적 호기심이 많아져서 끊임없이 움직이고 분주하며 새로운 형태 움직임의 습득에 도전하고 이를 증명하는 것을 즐기게 되어, 특별히 안전이 요구된다. 또한 이 시기에는 옥외에서 활동하는 기회가 많아 신체를 자유롭게 활동할 수도 있고 놀이친구로부터 용감한 자신을 인정받기를 원하기도 한다. 그러나 위험물에 대한 이해는 미숙하기에 이들의 안전사고의 발생률이 높아진다. 부모에게
참고문헌
곽은복(2008). 아동안전관리. 학지사.
곽은복(2001). 영유아를 위한 안전 교육 프로그램. 창지사.
김희순 외(1999). 학령전기 아동의 사고 실태. 아동간호학회지.
윤선화 (2003). 아동 사고 사망 요인에 따른 아동안전정책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보육 서비스
  • 가정보육이 사실상 불가능해진 결과로 발생한 것으로 파악한다. 즉, 보육 수요는 기혼여성의 취업률과 직접적인 상관관계를 갖으며, 따라서 취업 주부들이나 취업을 원하는 기혼 여성들의 욕구는 충족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보육서비스의 제공이 선결조건인 것이다.③ 기본 보육 관점기본 교육 관점은 보육서비스를 계층 간 불평등을 해소하는 방안 중의 하나로 파악한다. 따라서 보육서비스가 저소득층 아동의 방치 상태를 예방하기 위해서 제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관리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안전하게 보호해야 할 유아교육기관이다. 최근 유아의 안전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 특히 만 3세부터는 야외활동이 증가해 실외 놀이터 사고, 넘어지거나 부딪히는 사고, 떨어짐 사고, 교통사고 등 다양한 유형의 사고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냈다. 따라서 현재 영유아교육기관에서는 발달단계별 생활안전사고 정보를 체계적으로 분석한 안전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Ⅱ. 본론1.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관리 시 고려해야

  • 영유아 안전사고 실태 및 특성에서 안전사고 유형을 6군으로 분류하고, 각각의 유형별로 연령별 사고 건수 및 특성을 살펴보았습니다 그 중 1군
  • 사고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교육이 절실한 상태이며, 아동 스스로 자신을 보호하고 안전에 대한 지식 및 태도 습관등을 형성함에 있어서 안전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상 본론에서는 넘어짐, 떨어짐, 미끄러짐 사고가 발생하는 각각의 원인이 무엇이고,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각각 기술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2.본론2-1.영유아 안전교육의 중요성 모든 인간의 발달시

  • 영유아의 발달단계별 안전(영유아안전, 영유아발달과안전, 영유아발달단계, 영유아안전사고)
  • 안전일상의 기구들을 놀이 활동으로 확장공간에 대한 탐색 적극적놀이시설 안전안전하게 설계, 안전하게 관리바닥에 충격 흡수 상태, 놀이시설간의 간격, 놀이기구간의 동선올바른 이용방법 지도영아의 신체적 크기에 맞게 알맞게 설계된 것놀이의 제한은 바람직하지 않음가정에서의 안전생활의 장이자 탐험과 학습의 장일상적인 요인이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인지영아의 동선을 고려 가구나 기구를 재배치영아기의 주된 안전교육 내

  • [아동건강교육4A]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내용 계획(각주 및 출처표기)
  • 방송통신대 1학기 과제물아동건강교육❏ 학과: 유아교육과❏ 과목: 아동건강교육❏ 학년: 4학년 A형❏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내용을 계획하시오❏Tip포함되어야 할 주요 내용, 목적 및 교육 목표, 활동계획안 등.❚목 차❚Ⅰ. 서 론Ⅱ. 영유아 안전교육에 대한 이해1.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1) 영유아 안전교육의 개념2) 영유아 안전교육의 필요성2. 영유아들의 안전사고 현황1) 사고원인별 2) 연령별3) 유형별 4) 안전사고 장소별Ⅲ. 영유아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