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학교조직 환경에 대한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10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 목차
-
1, 청소년의 발달 특성 이해
2. 학교조직의 특성
3. 우리나라의 학교조직의 이해
- 본문내용
-
1, 청소년의 발달 특성 이해
학교사회복지실천의 주요 대상인 학생은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고등학생이다. 이 시기는 대체로 청소년기이므로 청소년의 개념, 청소년기의 발달특성을 살펴보면서 학교사회사업의 대상을 이해하려고 한다.
또한 학교사회복지가 수행되는 현장인 학교에 대한 이해를 하는 것은 중요하다. 학교사회복지는 단순히 학생들이 모여 있는 학교라는 장소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사회사업적 목적을 성취하려는 활동이 아니다. 오히려 학교사회복지는 사회사업적 개입을 통하여 학생과 학교가 그들의 교육적 목적을 성취하도록 돕기 위해 존재한다.
따라서 학교에서 활동하는 학교사회복지사의 경우 교사라는 전문직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 학교조직을 이해하고, 자신의 사회복지적 활동을 학교조직에 이해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청소년기은 인간의 생애주기에서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 단계로 과도기적 성격(주변인: marginal man)을 띄며 , 정신적, 신체적으로 불안정과 불균형이 심하게 일어나는 “질풍 과 노도의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성적관심 뚜렷해지고, 심리적으로 성인과 같은 인정 을 받으려는 욕구가 강하며, 부모로부터 경제적, 정서적으로 독립하려고 준비하며, 자아 인식, 인생관생활관, 사회관, 도덕관 등을 확립해야 하는 시기이다. 청소년기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는다.
- 참고문헌
-
성민선 외(2009),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재』, 학지사.
윤철수 외(2007), 『학교교육과 복지』, 공동체.
문영희 & 이복희(2009), 『학교사회사업론』, 양서원.
장승옥 (2008) 『학교사회복지와 탄력성』, 학지사
이혜경 외 (2003) 『사회복지학개론』 서울대 출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