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학교조직 환경에 대한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1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청소년의 발달 특성 이해

2. 학교조직의 특성

3. 우리나라의 학교조직의 이해
본문내용
1, 청소년의 발달 특성 이해


학교사회복지실천의 주요 대상인 학생은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고등학생이다. 이 시기는 대체로 청소년기이므로 청소년의 개념, 청소년기의 발달특성을 살펴보면서 학교사회사업의 대상을 이해하려고 한다.

또한 학교사회복지가 수행되는 현장인 학교에 대한 이해를 하는 것은 중요하다. 학교사회복지는 단순히 학생들이 모여 있는 학교라는 장소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사회사업적 목적을 성취하려는 활동이 아니다. 오히려 학교사회복지는 사회사업적 개입을 통하여 학생과 학교가 그들의 교육적 목적을 성취하도록 돕기 위해 존재한다.

따라서 학교에서 활동하는 학교사회복지사의 경우 교사라는 전문직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 학교조직을 이해하고, 자신의 사회복지적 활동을 학교조직에 이해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청소년기은 인간의 생애주기에서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 단계로 과도기적 성격(주변인: marginal man)을 띄며 , 정신적, 신체적으로 불안정과 불균형이 심하게 일어나는 “질풍 과 노도의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성적관심 뚜렷해지고, 심리적으로 성인과 같은 인정 을 받으려는 욕구가 강하며, 부모로부터 경제적, 정서적으로 독립하려고 준비하며, 자아 인식, 인생관생활관, 사회관, 도덕관 등을 확립해야 하는 시기이다. 청소년기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는다.

참고문헌
성민선 외(2009),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재』, 학지사.
윤철수 외(2007), 『학교교육과 복지』, 공동체.
문영희 & 이복희(2009), 『학교사회사업론』, 양서원.
장승옥 (2008) 『학교사회복지와 탄력성』, 학지사
이혜경 외 (2003) 『사회복지학개론』 서울대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비행] 청소년비행의 정의, 특색, 원인이론과 청소년비행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실태 및 청소년비행의 예방대책, 사후대책 분석(사례 중심)
  • 청소년의 욕구충족과 잠재력개발을 통해 정상적인 생활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유해 행위단속, 탈선 청소년에 대한 실질적인 재활 프로그램을 포괄하는 범 정부차원의 획기적이고 지속적인 청소년 복지대책이 절실히 요망되며 특히 청소년을 청소년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이들을 위한 종합복지대책의 강구와 청소년 관련 업무를 종합적으로 조정하는 단일화의 조직이 요망된다.청소년의 비행은 학교 내에서 은밀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 학생인권신장 방안 모색
  •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학교폭력문제가 심각해 지면서 각 청소년 단체 및 정부에서 학교폭력의 원인에 관한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다. 청소년보호위원회(1998)는 학교폭력의 원인을 첫째, 학생, 학부모, 학교, 지역사회, 경찰 등 관련자간의 노력과 협력이 부족하다. 둘째, 교사의 수적부족과 업무량과다 및 상담전문 교사의 부족으로 학생들에 대한 지도 부족, 셋째, 학교주변 및 사회 각 곳의 유해환경, 비행청소년들 대한 중징계와 선도 프로그램의 부족

  • 청소년 학교부적응
  • 청소년 학교부적응목차청소년 학교부적응I. 학교부적응학생의 현황 및 특성II. 학교부적응학생에 대한 대처방안1. 학교부적응학생에 대한 개입2. 학교환경에 대한 개입* 참고문헌청소년 학교부적응I. 학교부적응학생의 현황 및 특성중 ․ 고등학교 시절은 발달단계상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시기로서 집단경험, 대인관계기술, 사회성 등이 개발되는 시기이다. 따라서 이 시기에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학교에서 징계를 받는다면 학생들 본

  • [학생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생활지도의 개념(정의)과 발달, 생활지도의 필요성, 생활지도원리, 생활지도의 영역, 생활지도순서(단계)
  • 이해하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최대한의 자율적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있는 것으로, 결국 생활지도의 목표와 일치하는 것이다. 상담활동을 통해서 학생이 가진 불만(불행감) 및 부적응 상태를 해소시키고 적극적인 감정을 증진시키며, 사회적 학습력(고차적 적응능력)을 증진시킨다.(4) 제4단계 : 정치활동(Placemen)- service)정치활동은 학생으로 하여금 개인적 발달과 적응과정에 있어서 적절한 다음 단계를 취하도록 하는 계획

  • 아동청소년복지론 세미나 청소년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청소년활동역량진단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 청소년의 에너지를 긍정적 방향으로 전환.② 청소년이 하나의 인격체로서 정책의 주체가 되어 활동을 스스로 조직, 운영하고 의견제시, 정책 반영해 나갈 수 있는 과정활동으로서 청소년들의 사로를 확대하고 활동의 폭을 넓혀주는 곳의 기능함.(학교생활의 부족한 부분을 채움-나눔과 협동, 분배와 조절, 공동체와 타인의 이해) - 청소년 활동은 단순한 활동을 넘어선 가치를 가지고 있음.청소년의 활동에 대한 이해가 단순한 수련의 기회로만 치부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