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하는 행동(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지도, 아동문제, 아동행동연구, 행동수정, 아동행동수정)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판매자 할인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들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1.행동수정이론
2.사례연구

3)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은 거짓말은 성인과 거짓말과 분명 차이가 있다. 왜냐하면 고의적으로 아동이 남을 속이기 위해 거짓말하는 행위는 그리 많지 않기 때문이다. 아동이 거짓말하는 행위는 도덕성이 아직 덜 발달 되어 자신이 얻고 싶은 게 생길 때와 자기행동이 잘못이라는 것을 알고 모면하기 위해 방어기재로 사용한다. 또 자신의 생각한 것이 실현하고 싶을 때, 부모의 관심을 끌고 싶을 때 등에 사용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의 행동의 사례 “거짓말 하는 행동”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아동의 거짓말하는 행위를 그냥 넘기면 나중에 커서 자신만의 세계와 이기주의자가 되어 사회생활을 할 때 많은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중 략>

(1)새로운 행동강화의 원리
강화에는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가 있는데 정적강화는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보상을 함으로써 강화하는 것이고, 부적강화는 이과 반대로 아동이 싫어하는 것을 없애는 방법이다.
(2) 새로운 행동발달의 원리
* 모방원리: 자네에게 바람직한 행동을 모방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는 것이다.
*신호제시원리: 행동을 하기 직전에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기억시키거나 신호를 주도록 하는 것이다.
*변별원리: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상활을 구별하는 신호를 발견하도록 도와주고, 행동의 신호가 적합할 때 강화 해 주는 것이다.
*점진적 접근원리: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도록 가르치기 위해서는 완전히 행동을 습득할 때까지 계속 강화해 나가면서 점진적으로 접근하는 것으로 , 행동형성과 연쇄법,용암법이 있다.

<중 략>

엄격한 아빠와 주부인 엄마와 화목하게 살고 있는 만 4세 민희는 편식이 다른 또래아동들보다 심한 편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이 나와야 밥을 다 먹고, 안 나오면 조금만 먹거나 고집을 피운다. 고집을 피우는 민희의 모습을 본 엄마는 결국엔 민희가 좋아하는 음식을 해 주신다. 또 싫어하는 음식이 있으면 안 먹고, 쓰레기통에 버리곤 엄마한텐 다 먹었다고 거짓말을 한다.


참고문헌
김명희 아동행동지도 -이론과 실제- 교육 아카데미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심리] 품행장애의 사례와 그에 대한 치료적방법
  • 아동들의 부적응행동과 같은 문제들을 그대로 방치해서는 안 된다. 또한 단순히 그들을 탓하고 비난할 것만 아니라 관심을 갖고 그 해결 방안을 찾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품행장애의 여러 사례를 찾고 그에 대한 치료적 방법을 모색해 보았다. 2. 연구 목적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첫째, 이론과 사례를 통해 품행장애에 대해 알아본다. 둘째, 여러 사례를 통해 품행장애에 대한 전반적인 치료법을 알아본다. 셋째, ODD로 추정되

  • 산만한 아이(행동수정사례연구, 아관행, 아동행동, 아동관찰, 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연구)
  • 행동 수정 사례연구( 산만한 아이 )담당과목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담당교수 : 제 출 자 : 소 속 : 학 번 : 제 출 일 : 목 차Ⅰ. 서론서론 1쪽 Ⅱ. 이론적 배경1. 산만한 아이 행동의 이해1) 산만한 아이 행동이란? 1쪽2) 산만한 아이의 특징 2쪽3) 원인 3쪽4) 개선 및 지도 4쪽2. 행동수정1) 행동수정이란? 10쪽2) 행동수정의 절차 11쪽3) 행동수정기법의 설정 11쪽4) 행동수정 시행과정 18쪽Ⅲ. 행동수정의 실제1. 대상아동의 특성 20쪽2. 대상 아동의

  • 손톱뜯는 아동 행동수정사례연구(행동수정, 아동행동지도, 아동관찰, 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연구)
  • 행동’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다. 흔히 ‘애정결핍’이 문제라는 이 손톱 뜯는 행동은 요즘 가장 기초 되는 문제이기도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바쁜 생활로 관심 받지 못하는 아동의 심리 상태가 삐뚤어진 행동으로 이어져 차후의 문제를 예방하고자, 문제행동을 가진 문제 아동을 대상으로 행동 수정 이론은 사용하여 문제 행동을 수정하는 사례연구를 해봄으로 써 이 문제에 막혀 있는 보육교사와 부모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1.

  • [발달장애심리학] ADHD 아동
  • 문제가 써 있는 종이를 주고 풀라고 하면 문제는 보지도 않고, 이거 뭐야? 어떻게 풀어? 엄마? 뭐야? 라고 물어봐요. 지난주에 여덟 번도 넘게 푼 문제인데 말이지요. 난 한계를 느껴요. 내 딸 왜 이럴까요?”이것은 현재 ADHD 아동의 과외를 하고 있는 어느 지인에게서 들은 사례이다. 이와 같은 행동 양상을 보이는 아동들이 ADHD라는 진단을 받는 과정과, 어떤 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성인이 되어서는 어떤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 본론 ☌Ⅰ. 진

  • [의학]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의 치료
  • 행동문제를 일으킨다. 만약 학교적응 장애가 교사에 의해 부정적으로 문제 아동에게 전해지는 경우에는 교우와의 관계에서 좌절을 겪으면서 반사회적 행동, 자기비하 행동 등을 보인다. 치료방법으로는 항우울제 투여 등 약물치료, 놀이치료, 정신치료, 행동치료, 미술치료, 부모상담, 학습치료 등이 있다.2.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의 원인 1) 유전적 요인 ADHD는 유전적 소인이 분명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238쌍의 쌍둥이연구에서 일란성 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