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 물어뜯는 아이 행동수정사례(아동행동수정, 아동행동지도, 아동행동문제, 행동수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번 자료 보충하고 수정하여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I. 서론

II.본론
1.행동수정의 이론적 배경
1)행동수정의 정의
2)관찰방법
3)보상의 종류
4)행동수정의 원리
2. 사례연구
1)대상아동
2)아동의 행동문제 및 특징
3)관찰방법 및 시간
4)목표설정
5)보상의 설정
6)실험과정
7)실험결과

III.결론
본문내용
아동의 행동은 성장하면서 습득한 경험과 환경의 복합적인 측면을 내포하고 있다. 아동들이 어떠한 행동을 할 때는 행동을 통해 얻고자 하는 동기가 있기 때문이고, 이러한 동기가 주변의 사람들로부터 강화될 때에는 고정된 행동으로 자리 잡게 된다. 때라서 아동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겉으로 나타난 아동의 행동 그 자체만을 볼 것이 아니라 행동 뒤에 숨어 있는 동기와 행동이 일어나기 이전의 사건 등 행동상황을 함께 이해해야만 한다. 본론에서는 아동의 “ 손톱을 물어뜯는 아이 ”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행동이 크게 문제되지는 않지만 이러한 행동이 계속 지속된다면 청결과 위생에도 문제 거리가 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행동수정이론을 고찰하고 손톱을 물어뜯는 아동을 대상으로 행동수정방법을 활용하여 문제행동을 수정하여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돕는 것에 목적이 있다.

II. 본 론
1. 행동수정의 이론적 배경
손톱 물어 뜯기란..?
말 그대로 자신의 손톱을 깨무는 습관을 말한다.
소아와 젊은 성인에서 가장 흔한 입과 관련된 습관적인 행동이다.
대개 창피한, 매력 없는, 그리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으로 간주되며, 손톱 주위 염증의 흔한 원인이기도 한다.
이 손톱 물어뜯기는 다양한 형태로 존재한다. 단순한 습관에서부터 강박적인 행동의 한 형태, 심한 경우 일종의 자해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대개는 손톱에 국한되지만 어린 아이들의 경우 발톱을 뜯는 행동도 나타난다. 선택적으로 한 두개 손톱만 뜯기 보다는 열손가락 모두를 물어뜯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손톱 물어뜯기의 후유증은 손톱의 손상, 박테리아에 의한 이차감염, 치아와 구강문제 등이 있다.
자신감의 결여나 대인관계의 회피, 부모-자녀관계의 문제 등 심리사회적인 후유증이 동반되기도 한다.
참고문헌
아동행동지도 김명희 교육아카데미 2010
행동수정 이성진 교육과학사 2013
영유아 행동지도 경기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감사해용
  • 7378***
    (2020.02.07 11:46:32)
회원 추천자료
  • 말안하는 행동(행동수정사례연구, 아동행동, 아동관찰, 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연구)
  • 아이가 말을 할때까지 기다리다 못해 지치는 엄마들도 있다고 한다. 집에서만 그러는것이 아니라 학교에서도 말이 없을땐 선생님이 말을 시켜도 답을 안하니 큰 어려움이 되고 있으며 아이와 부모,선생이 벌이는 사투에 모두가 스트레스를 받는다.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말을 안하는 아이들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이러한 문제를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행동수정기법을 활용하여 문제행동을수정하는 사례연구를 해봄으로써 이러한 문제에

  • 아동 스마트폰 사용 행동지도
  • 아동행동지도주제 : 스마트폰 사용`목차1.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이론적 배경1) 스마트폰의 정의와 특징2) 스마트폰 이용현황3) 스마트폰 중독의 개념4) 스마트폰 중독의 문제와 유발요인3. 연구방법1) 연구대상2) 연구절차① 연구 설계법 (ABAB design)② 아동 행동평가 방법선정③ 표적행동정의④ 대상아동의 스마트폰 중독 원인에 대한가설 수립⑤ 실시된 행동수정 기법4. 프로그램 실행1) 실험 기간2) 실험 계획5. 결론 및 논의참

  • 손가락을 빠는 행동 행동수정사례연구(행동수정, 아동행동, 아동관찰, 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연구)
  • 행동 수정 사례연구( 손가락을 빠는 행동 )담당과목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담당교수 : 제 출 자 : 소 속 : 학 번 : 제 출 일 : 목 차Ⅰ. 서론서론 1쪽 Ⅱ. 이론적 배경1. 손가락 빠는 행동의 이해1) 손가락 빠는 행동이란? 1쪽2) 손가락 빠는 아이의 특징 1쪽3) 원인 2쪽4) 개선 및 지도 2쪽2. 행동수정1) 행동수정이란? 3쪽2) 행동수정의 절차 4쪽3) 강화와 강화인자 5쪽4) 관찰법 6쪽5) 행동수정기법 7쪽Ⅲ. 행동수정의 실제1. 대상아동의 특성 10쪽2.

  • 난폭한 행동을 하는 아동(행동수정사례연구,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아이는 부모의 사랑과 관심을 독차지 할 수 없다는 생각에 불안감을 느끼며 자신의 화를 동생에게 표출하게 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고 있다. 특히 어린이집에서 난폭한 행동을 보이는 아동들의 행동지도에 대해 많은 어려움을 격고 있다.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난폭한 행동을 하는 아이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이러한 문제를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행동수정기법을 활용하여 난폭한 행동을 수정하는 사례연구를 해봄으로서 이러한 문제에

  • 정신지체 대상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수집
  • 정신지체 대상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수집차 례정신지체 대상 음악치료 프로그램 수집 및 개발Ⅰ 서론Ⅱ 연구방법 및 절차Ⅲ 프로그램의 적용≪부록 1≫ 음악치료 관력 책자, 연구물 및 학위논문 목록≪부록 2≫ 참고문헌치료 프로그램 사례 수집1. 정신지체 아동을 위한 미술활동 지도2. 정신지체 대상 음악치료 프로그램음악치료의 임상사례정신지체 대상 음악치료 프로그램 수집 및 개발 Ⅰ. 서론대상에 대한 문제행동수정 및 치료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