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와 도박의 관계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1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도박이란?
1) 도박의 개념
2) 도박의 역사

2. 스포츠 도박의 종류 및 현황
1) 경마
2) 경륜
3) 경정
4) 스포츠 복권(토토)

3. 스포츠 도박의 양면성
1) 긍정적 영향
2) 부정적 영향

4. 스포츠 도박의 심리적 단계
1) 유혹과 재미의 심리 (승리의 단계)
2) 자기 고양 착각 및 투자 보상의 심리 (패배의 단계)

5. 스포츠 도박의 문제 현황
1) 도박의 문제현황
본문내용
실제로 “도박”은 아주 오래 전부터 우리사회 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행해졌다. 도박은 여러 가지 문제를 발생시켰기 때문에 일반 사람들에게는 음지에서 일어나는 좋지 않은 행위로 인식 된다. 반면에 “스포츠” 는 아마추어리즘을 추구하며, 순수한 열정, 화합 등을 모토로 시작 되었다. 이러한 “스포츠”가 어떻게 해서 “도박”이란 단어와 하나로 묶였는지를 먼저 알아볼 필요가 있다.

1. 도박이란?
1) 도박의 개념
18세기부터 사용되기 시작한 Gambler, Gambling, Gamble이라는 용어는 돈을 걸고 하는 내기를 총칭하는 의미로 받아들여졌다. 미국의 겜블링 협회에서는 겜블이란 개념을 “자기의 이익을 위해서 결과가 불확실하며 우연이나 손재주에 의존하는 것에 내기를 거는 행위”로 정의하고 있으며 우리말에서는 도박이라는 단어가 여기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홍현수, 2006). 도박의[賭博, gambling] 사전적 의미는 ‘자신이 건 돈을 잃어버릴 위험을 감수하고 (잃어버릴 위험성을 담보로) 돈을 더 많이 딸 수 있으리라는 희망 하에 불확실한 사건에 돈을 거는 행위’이다(Ucan Center 상습도박치료센터 홈페이지, 2009).
참고문헌
김성철(2003). 레저스포츠로서의 경마 활성화 방안 연구. 미간행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스포츠과학대학원.
김종덕 (2001). 갬블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전문방송 설립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김홍수 (2003). 도박시장 11억 시대, 조선일보. A30면.
문화관광부 (1998). 경마의 공정성 제고방안, 체육진흥 평가회의 자료, 299315.
박봉률, 강진홍 (2003). 창원경륜의 건전 레저스포츠 정착방안. 한국 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8, 1, 229243.
박삼옥 (2001). 지방경륜 활성화를 위한 경륜법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산업재산권 대학원
박세진(2008). 스포츠 토토 참여가 관람스포츠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미간행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놀이문화의 필요성
  • 관계를 형성하고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자신들만의 공간을 필요로 하고 있음을 뜻한다. (2)놀이문화의 문제점 분석놀이활동 실태분석 결과를 토대로 볼때, 우리나라 청소년 놀이문화와 관련된 문제점으로 수동적 놀이의식, 적극적 놀이활동의 비활성화, 및 놀이여건의 양적, 질적 미비를 들 수 있다.1)수동적인 놀이문화 의식 현대의 청소년 놀이의 상당부분이 수동적 여가활동이다. TV 시청, 전자오락, 인터넷 채팅과 같은 경우가 여기에 속하는

  • 바둑교육의 문제점 및 대책
  • 문제점과 대책방법에 있어 중구난방 격으로 서술한 것은 그 문제점들이 유기적 관계에 있기 때문이다.이상 내용들은 바둑교육 연구소 활동을 통해 깨닫게 된 부분이 많다. 바둑교육 연구소는 실제 바둑교육 종사자와 이론적 연구자 두 그룹으로 나뉘어 전체 미팅을 하면서 이론과 실제의 갭에 대한 연구도 행해지곤 했는데 이런 활발한 교류를 통한 연구들이 바둑교육의 질을 높이고 나아가 바둑계에 힘을 불어넣는 원동력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든다.

  • [미디어]스포츠와 대중매체
  • 스포츠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스포츠 기자들은 흥미 있는 기사거리로 그들의 독자들을 매료시키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 스포츠 세계와 대중매체의 공생적 관계를 살펴보는 것은 흥미롭고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할 수 있다.1. 대중매체의 개념대중매체는 대중문화의 생성과 발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대중의 태도를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대중매체의 의미를 살펴보는 것은 대중매체와 스포츠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 백화점윤리강령비교분석-롯데백화점 신세계 갤러리아 현대백화점
  • 관계를 금지한다.*고객에 대한 책임과 의무롯데고객을 최우선으로 고객의 의견을 항상 존중하고, 고객에게 정직하며,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을 위한 가치를 끊임없이 창조하여 제공신세계모든 고객의 의견을 항상 존중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서비스 및 편익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가치를 끊임없이 창출하여 고객으로부터 확고한 신뢰를 구축갤러리아고객을 친절하게 맞이하고, 고객의 의견을 존중하며

  • [인간관계]인간관계(대인관계)의 개념, 인간관계(대인관계)의 형태, 인간관계(대인관계)의 영향요인, 인간관계(대인관계)의 긴장해소방법, 인간관계(대인관계)의 불안해소방법, 인간관계(대인관계)의 집단훈련방법
  • 관계(대인관계)의 개념서봉연 외(2001)는 대인관계가 기본적으로 자기와 타인들로 구성되며, 바람직한 대인관계에서 개인의 측면은 개인이 편한 마음으로 대인관계를 형성, 유지, 발전시켜나가는데 모든 심적 작용이 무리 없이 기능할 수 있는 심리적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을 상대방에게 적절히 표현할 수 있고 또한 상대방으로부터 이해와 우호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관계를 말한다. 또한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데 불편함이 없으며, 다른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