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역사와 문화 - ‘중국사상사’에 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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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중국사상의 일반적 성격
제2장 천의 사상. 범신론적 세계관
제3장 전국시대의 제자백가
제4장 진의 천하통일과 법가사상
제5장 진한 대제국의 성립과 사상계의 동향
제6장 육조시대의 사상
제7장 수당시대의 사상
제8장 송대의 사상
제9장 원명의 사상계
제10장 청조의 사상
본문내용
1장 중국사상의 일반적 성격

1. 종교적인 색채가 부족하다.

공과의 관심은 오로지 이 현실의 인생을 어떻게 바르게 살아갈 것인가 하는 것에 있고 신의 세계나 사후의 세계라고 하는 종교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냉담하였다.
중국 사상의 기조가 되어있는 유가사상이 무신론적인 경향을 강하게 가진 것에서도 알 수 있는 것처럼 중국의 지식인들은 일반적으로 종교에 관심이 부족하였다.

2. 서양적인 의미에서의 철학은 없다.

중국에도 제자백가사이에 논쟁이 많았던 전국시대에는 명가라 불리우는 논리학파가 생기지만 명가도 그리이스의 논리학 수준에는 도저희 미칠 수 없었다.
원인이야 어떻든, 중국에서는 논리적 사고가 충분히 발달하지 못했다. 그에 대신해서 체험적 직관을 중시하게 되었고 직관을 기본으로 한 비유에 의한 표현, 상징적인 표현이 발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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