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언어습득이론 중 하나 골라 그 이론의 특징 및 장단점을 설명하고 왜 이 이론을 선택하였는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2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언어지도] 언어습득이론 중 하나 골라 그 이론의 특징 및 장단점을 설명하고 왜 이 이론을 선택하였는지, 영유아 언어지도 함에 있어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스스로의 관점을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언어습득이론이란
1) 행동주의 이론
2) 생득주의 이론
3) 상호작용주의 이론

2. 상호작용주의 이론의 특징 및 장단점
1) 상호작용주의 이론의 특징
2) 상호작용주의 이론의 장단점

3. 상호작용주의 이론을 선택한 이유

4. 상호작용주의 이론이 영유아 언어지도 함에 있어 미치는 영향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는 인간의 삶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며 인간만이 가질 수 있는 능력이다. 인간은 언어를 통해 타인을 이해하고 자신의 욕구나 의도를 나타낼 수 있으며 원만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또한 언어는 자신이 속한 사회의 문화를 익히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언어능력은 영유아기나 아동기의 발달을 좌우할 뿐만 아니라 인간의 전 생애를 통틀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능력이다. 아동의
.
.
Ⅱ. 본론

1. 언어습득이론이란

1)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은 언어 발달에 있어서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언어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발달하게 된다는 관점을 견지하고 있다. 이 이론은 지식 습득에 있어서 후천적인 경험과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경험주의 철학 사조에 입각해 있으며, 양육자
참고문헌
이차숙 외(2008). 유아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한유미 외(2007).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해. 학지사.
이애란(2008). 비고츠키 관점에서 부적응아 이해와 지도방안 탐색.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한성경(2004). 비고츠키의 언어발달이론과 초등국어교육에의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이 있고 색다른 벌판과 강이 흐르는 것처럼 우리가 살아온 생각의 지도, 마음의 풍경이 되는 것을 느껴보아야 하겠다.김유정의 소설은 주로 농촌 현실의 문제성을 많이 노출시키지만, 그 문제성이 현장의 아픔을 능동적이라기보다는 웃음으로 치환시켜 구조화했다고 생각된다. 가난의 문제를 다루면서도 민중 속의 문학으로 서글픈 해학과 이중의 반전이 보여주는 문학이며, 생동의 언어와 투사적 서술을 특징으로 한다. 아래에서는 이런 해석에 대한

  • [국어교육] 국어교과서 읽기 분석(중1 -중3)
  • 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를 잘 알고 있으며, 읽고 있는 글이 왜 어려운지를 인식하 고, 글을 이해하기 위하여 적절한 대책을 세우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기울인다.4) 독서는 동기화가 이루어질 때 효과적이다.독서는 독서하는 사람이 읽고 싶은 동기가 바탕이 되고, 읽고 싶은 책을 선택하고, 재미 와 기쁨을 가지고 책을 읽을 때 가장 효과적이다.5) 독서는 평생의 과업이다.독서 능력은 하루아침에 습득되는 능력이 아니며 오랜 동안의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이리 보고 저리 보고‘를 중심으로 1. 단원 설정 이유 2. 단원의 개관 3. 내용 범주(본질, 원리, 태도, 실제) 4. 단원에 대한 평가III 읽기영역 - 5학년 1학기 넷째마당 이리 보고 저리보고‘를 중심으로 1. 단원 설정 이유2. 단원의 개관3. 내용 범주(본질, 원리, 태도, 실제) 4. 단원에 대한 평가IV 6학년 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1. 6,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배경 및 당위성 2. 초-중등 국어과 영역구분 및 연계석 분석, 그 실제 3. 초-중등 국어과 연계

  • [A+] [마케팅원론] 마케팅 스터디 노트 - 기업 마케팅 총정리 요약본
  • 그치고 창조하는 것은하지 못할 수 있다.5. 시장 지향적 사고 (★중요);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다. 고객 하나만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시장 환경 전체(사회 전체)를 고려하는 마케팅 개념.; 고객들을 위한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다양한 구성요소들이 보다 많은 구성요소를 창출하기 위해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그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이용하여야 한다는 것.; 특징; ① 외부의 사업이나 이익기회들을 확인; ② 다양한 시장 구성

  • 국어문법교육(국어문법지도)역사,필요성, 국어문법교육(국어문법지도)지위,내용, 국어문법교육(국어문법지도)현황,문제점, 국어문법교육 방법,제언
  • 선택하고자 한다. 앞으로도 우리말(국어, 한국어)은 최소한 우리 민족에게 있어서는 미국이라는 나라에서 영어가 차지하는 위상처럼 단순한 도구 같은 것으로 간주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 최근에 영어 공용어화 주장 같은 것이 불거진 일도 있지만, 이런 주장은 거의 실현될 가능성이 없는 가공(架空, fiction)의 주장에 불과하다. 현재 우리의 국어는 우리 민족의 모어(母語)인데, 우리의 국어는 아무 언어 중에서나 하나를 골라 도구로 삼은 것이 아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