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사례(왕따, 집단따돌림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을 둔 가족의 부모자녀간 지지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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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명 : 왕피자(왕따 피해학생과 가해학생) 의 학교적응 및 자존감 향상을 높이기 위한 부모자녀간의 세대통합지지 프로그램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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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업명
2. 사업의 필요성
3. 사업목적 및 목표
3. 서비스대상 선정기준 및 인원수
4. 신청사업의 기대효과
5. 신청사업/세부사항
- 본문내용
-
1. 사업명 : 왕피자(왕따 피해학생과 가해학생) 의 학교적응 및 자존감 향상을 높이기 위한 부모자녀간의 세대통합지지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최근 들어서 청소년들 사이에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위협하는 따돌림 현상이 점차 중요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이 인식하고 있는 폭력의 범위를 살펴보면, 신체에 대한 힘의 행사뿐 아니라 폭언이나 집단에서의 고의적인 소외인 따돌림 등 심리적인 불쾌감까지도 폭력으로 생각하고 있다.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는 학교를 중심으로 또래집단 즉, 친구관계가 형성되게 마련이다. 이는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행동 혹은 가치관의 준거집단 역할을 하게 된다. 이러한 또래집단은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매우 중요한 정서적 기반이자 활동무대인 것이다. 또한 그 안에서의 관계형성을 통해 장차 사회인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배우게 된다. 따라서 친구들에게 소외를 당하여 집중적인 폭언이나 폭행의 대상이 된다는 것은 준거집단에서의 박탈이고 정서적 기반과 활동무대에서의 퇴출인 것이다. 이는 어른들이 사회적 매장을 당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그로 인한 상처와 충격은 심리적 방어기제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청소년들에게는 감당하기 힘들기 마련이다. 더구나 개인주의적 가치관으로 길러지는 서양의 청소년들과는 달리 집단주의적 가치관에서 자라나는 우리 청소년들에게 집단에서의 따돌림(왕따)이란 매우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게 된다. 따돌림이 근래 청소년 자살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된 것이 그 까닭인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나라의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는 학교폭력 예방교육(제13조), 피해학생의 보호(제14조),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제15조), 분쟁조정(제16조)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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