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 선과 표현기법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1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판매자 할인 1,17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이며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목차
1) 선
2) 표현기법
본문내용
1. 선(line)과 표현기법
1) 선
기하학에서의 선은 길이, 방향, 위치, 형태는 가지나 부피가 없다고 간주하지만, 미술에서의 선은 점의 정우와 같이 시각적 비교단위로서의 크기 즉, 폭과 부피의 면적을 가지고 모양도 다양하게 지닌다.
선은 점을 그 기본요소로 하고 있고, 물체를 묘사할 때 그 윤곽이 되기도 하며 형태를 암시하기도 한다. 미술은 선으로 감정을 표현하며, 화지를 장식하여 자기만의 미적 세계를 조형화하기도 한다.
점이 연결되어 선이 되며, 표현과정과 방식에 있어서 점의 경우와 유사하다.
선은 크게 직선과 곡선으로 나눌 수 있으며, 직선은 속도감·긴장감·예리함·직접성 등이 느껴지고 곡선은 유연성·여유로움·부드러움·간접성 등이 느껴진다.

<중 략>

② 색연필로 꽃잎을 채색한다.
③ 사인펜으로 점을 밀도감 있게 찍어 음영을 표현한다.
④ 부분적인 채색을 한 후 마무리한다.
감상 및 평가
곡선으로 기분 형태를 그린 후, 채색은 점과 선으로 나누어 시각적 움직임의 이미지를 표현한 작품이다.
(17) 선으로 채색하기
[그림2-17] 과일(9년 9개월,여아)
준비물
도화지, 사인펜, 색연필, 연필
지도방법
① 연필로 여러 가지 과일을 스케치하게 한다.
② 생동감과 신비스러움을 느낄 수 있도록 선묘화로 채색한다.
감상 및 평가
사인펜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과일을 다양하게 표현한 작품이다. 간혹, 어린이 미술에 있어서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방편으로 지도교사와 부모는 밀도감 있는 채색 방법을 요구하게 된다. 하지만 공간과 구성에 대한 이해와 정서 발달의 측면에서 고려해 볼 때, 바람직한 지도방법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아동미술. 이소은,권기남 공저. 양서원(박철용). 2012년
아동미술교육. 이혜숙. 양서원(박철용). 2011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의 증상별 개입방법가운데 미술치료필요성 및 중요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아동에게만 아니라 다양한 계층으로 다양한 곳에서 실시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환자에게 외계와의 접촉을 증가시키고, 현실 검증력을 높이는 여러 가지 미술치료법도 함께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미술치료방법들은 환자 뿐 아니라 인지, 정서에 초점을 맞춘 발달적 미술치료가 특수교육과 조기교육에 사용되며, 인성계발을 목적으로 하는 교도소나 일반인, 양로원의 노인을 대상으로 많이 활용되기도 한다.미술치료 쉽게하기 ,김선현 저 / 진선아트북 2

  • ADHD 아동을 위한 집단미술요법 사례연구
  • 아동 모두가 부모와 교사의 따뜻한 이해와 말이 필요한 시기의 아동들이어서 부드러운 말과 행동으로 이끌었으며 아동이 느끼기에 편안한 상황에서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표현력을 키우고 자신의 장애로 낮은 자아상을 갖기 쉬운 아동에게 긍정적인 자아상과 자신감을 갖도록 했다. 또한 아동의 수준에 맞게 다양하고 적절한 재료와 주제를 다룬 미술활동이 대상아동의 소근육운동발달을 증진시키고 또래 아동이 함께 하는 집단 장면이 사회정서

  • 보고서 - 국립현대미술관을 다녀와서 - 컬렉션, 미술관을 말하다 - 주명덕 - 박래현 - 김정묵
  • 표현과 더불어 그로테스크한 특성을 강조하며 매우 이국적인 느낌을 준다. 또한 여인들 특유의 여러 가지 자태는 인상적이면서도 압도적으로 느껴졌다. 작가를 검색해 보니 여성 작가로 동양화의 전통적 관념을 타파하고 판화 등의 매체를 통하여 여성 특유의 감성을 바탕으로 한 섬세한 그림을 주로 그렸다고 전해진다. 이 작품은 화선지에 수묵기법으로 그려졌는데 선의 느낌이 섬세하게 느껴졌다.3. 김정묵, 무제 ‘2008’이 그림을 처음 보았을 때

  • (아동상담및 실습)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
  • 표현하기2. 상담목표: 아동이 자신의 감정을 탐구 할 수 있다.3. 상담내용: 아동에게 자신의 현재 감정을 나열하고 그 감정에 색을 칠하는 활동으로 감정차트를 제작하는 기법이다. 그런다음 좀더 깊이 자신의 감정을 정확하게 글로 표현하거나 사건을 쓰도록 하는 것으로 자기 내부에 있던 사건이 자신에게 어떤 감정을 전달하는지 알 수있게 한다. 그리고 감정 중에 나쁜 감정이 있다면 풍선 속에 그 색깔이 칠해진 종이를 넣고 터뜨린다. 4. 상담활동

  • [초등미술교육 및 실기] 수묵화와 판본체 미술과 교수,학습 과정안
  • 표현하고 있는가?관찰평가표현태도▷활동에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수묵화와 수채화의 차이점을 느끼고 잘 말하였는가?자기 평가결과 평가표현내용▷수묵화의 표현 기법을 이용해 적절하게 화선지에 표현하였는가?포트폴리오 평가전체적인 짜임▷서예용구와 수채용구를 다양하게 비교하여 표현하였는가?포트폴리오 평가표현 재료의 활용▷서예용구의 쓰임새를 알고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는가?포트폴리오 평가(미술)과 교수 - 학습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