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겁고 재미있는 동화 한편을 선정하여 동화의 내용을 축약하고 동화의 내용이 아동의 기본적인 욕구의 어떤 부분을 해소 시켜주는지 교육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1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즐겁고 재미있는 동화 한편을 선정하여 동화의 내용을 축약하고 동화의 내용이 아동의 기본적인 욕구의 어떤 부분을 해소 시켜주는지 교육적 의미로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동화가 아동의 기본적인 욕구 해소에 주는 영향
2. 즐겁고 재미있는 동화 선정 및 동화의 내용 축약
3. 동화 내용이 아동의 기본적인 욕구의 어떤 부분을 해소시켜주었는지 교육적 의미로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즐겁고 재미있는 동화 선정 및 동화의 내용 축약
본인이 선정한 즐겁고 재미있는 동화는 김호정 글, 남효진 그림의 ‘친구야 미안해’이다. 이 동화책은 2011년 행복창고에서 출판된 책으로 친구 간의 갈등과 이를 풀어가는 과정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먼저 이 동화에 나오는 등장인물을 소개하면 연두바람 숲에 사는 브레이, 동키, 토끼, 파랑이 그들이다. 브레이는 장난감 성을 멋지게 만들고 친구들은 이런 브레이를 칭찬한다. 그 때 동키가 막대기를 들고 칼싸움 놀이를 하다가 브레이가 만든 성을 무너뜨리게 된다. 동키는 브레이에게 사과를 하지만 브레이는 화를 내며 무너진 성을 만지지 못하게 한다. 다음 날 동키는 재차 브레이에게 사과를 하러 가
.
.
3. 동화 내용이 아동의 기본적인 욕구의 어떤 부분을 해소시켜주었는지 교육적 의미로 분석
유아들이 가장 스트레스를 느끼는 시기는 사회화를 획득하게 되는 시기이다. 유아들은 규칙을 지키고 자신의 생각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다른 친구들과 의사소통을 하는 법을 배우게 될 때 친구도 사귈 수 있게 되면서 사회적인 기술도 획득하게 된다. 이러한 유아들의 사회화를 도울 수 있는 학습 자료로 동화를 활용할 수 있다. 동화 작품 속의 스토리는 많은 사회적, 정서적인 주제들뿐만 아니라 유아들의 일상적인 생활 사건과 경험들을 다루고 있는 주제들을 포함하고 있다. 위 동화 내용은 ‘나 때문에 친구가 화가 났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주제를 담고 있다. 유아는 위 동화를 읽으면서 브레이가 정성껏 쌓은 성을 동키가 무너뜨린 것처럼 일상생활에서 나의 실수 때문에 친구를
참고문헌
- 송미정, “문학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 2011
- 유강민외, “매체동화가 특수아동의 정서발달에 미치는 교육적 함의에 대한 해석학적 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2010
- 장혜순, “유아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6
- 김호정외, “친구야 미안해”, 행복창고,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활스포츠]레크리에이션의 개념
  • 내용과 참가자의 태도, 환경조건에 따라 선택하고 스스로 참여하는 만족과 행복감을 얻는데 목적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레크리에이션은 그것이 개인에 의해서건 또는 집단에 의해서건 간에 여가중에 영위되는 활동이고, 그 활동으로 인하여 얻어지는 직.간접적 이득 때문에 강제되는 것은 아니며, 그 활동 자체에 의하여 직접적으로 동기(motivation)가 주어진 자유롭고 즐거운 활동이다. 따라서 어떤 것이 레크리에이션이고 아니고는 행위자의 동기나 자

  • 즐거운 발명공작,창작무용, 즐거운 아침활동,통일교육, 즐거운 학급운영, 즐거운 수학수업(수학교육), 즐거운 체육수업(체육교육), 즐거운 식사시간
  • 내용에 대한 아이들의 의견, 감상 등을 3-4명 정도 발표한다. (3) 발표는 번호순으로 매일 한 사람씩 하도록 하며 시간은 1교시 시작 전 조회시간에 한다. 주의점: 교사-아동들이 발표자의 이야기를 잘 듣도록 분위기를 조성하며, 아동이 발표한 내용, 발표태도 및 발표 형식 등에 대하여 평가해 줌으로써 여러 아동들에게 교육적 효과를 공유하도록 한다. 또 다양하고 재미있는 소재를 개발해 내고, 조리 있게 말하는 훈련을 거쳐 폭넓고 체계적인 사고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놀이지도 D형] 유아교육에서 놀이를 교육의 내용과 방법으로 활용할 때 유아들의 발달에 어떤 점들이 좋은지 예를 들어 논술하시오
  • 아동발달, 양서원김경희(2003) 아동심리학, 박영사장혜순(2004)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이숙재(2003) (개정)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강문희 외 공저(2002) 21세기 유아교육, 학지사박호선 편저(1993) 협동적 교육과정에 기초한 놀이지도, 동문사신명희 외(2001) 교육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유효순, 홍순정(2003) 유아사회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최혜순(1997) 유아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홍순정(2001) 유아를 위한 사회교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놀이지도 D형] 유아교육에서 놀이를 교육의 내용과 방법으로 활용할 때 유아들의 발달에 어떤 점들이 좋은지 예를 들어 논술하시오.
  • 아동발달, 양서원김경희(2003) 아동심리학, 박영사장혜순(2004)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이숙재(2003) (개정)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강문희 외 공저(2002) 21세기 유아교육, 학지사박호선 편저(1993) 협동적 교육과정에 기초한 놀이지도, 동문사신명희 외(2001) 교육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유효순, 홍순정(2003) 유아사회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최혜순(1997) 유아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홍순정(2001) 유아를 위한 사회교

  • 유아들에게 놀이의 중요성, 놀이에서 부모와 교사의 역할
  • 어떤 방법이든 표현해야 한다.⑧ 어린이의 연령 및 각 개인의 발달수준에 따라 놀이의 수준이 다르므로 그의 발달 단계에 맞는 놀이자료를 충분히 주도록 배려해야 한다(김정선, 2000).7. 놀이에서 교사의 역할① 교사는 유아가 적극적으로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유아의 놀이가 더 수준 높은 놀이로 발전하거나 확장될 수 있도록 하며, 유아의 놀이 행동을 교육적으로 이끄는 역할을 한다.② 유머와 인내심을 가지고 예기치 못한 상황을 받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