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놀이지도 D형] 유아교육에서 놀이를 교육의 내용과 방법으로 활용할 때 유아들의 발달에 어떤 점들이 좋은지 예를 들어 논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놀이지도
D형 유아교육에서 놀이를 교육의 내용과 방법으로 활용할 때 유아들의 발달에 어떤 점들이 좋은지 예를 들어 논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놀이지도 D형] 유아교육에서 놀이를 교육의 내용과 방법으로 활용할 때 유아들의 발달에 어떤 점들이 좋은지 예를 들어 논술하시오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1) 놀이의 개념과 목적
2) 놀이의 기능
2. 유아놀이교육
1) 놀이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2) 놀이교육의 내용과 방법
(1) 역할 놀이
(2) 주제 환상극 놀이
(3) 운동 놀이
(4) 쌓기 놀이
(5) 목공 놀이
(6) 조작 놀이
(7) 물놀이
(8) 모래놀이
3) 놀이교육에 미치는 요소와 교사의 역할
(1) 놀이교육에 미치는 요소
(2) 놀이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3. 놀이교육이 유아발달에 미치는 좋은 영향
1) 놀이교육과 신체발달
2) 놀이교육과 사회성 발달
3) 놀이교육과 인지발달
4) 놀이교육과 언어발달
5) 놀이교육과 정서발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1) 놀이의 개념과 목적
(1) 놀이의 개념
놀이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가 다르지만 종합해보면 유아의 놀이는 그들 생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활동으로 목적이 없고 즐거움만 따른 뿐이며 타율적이 아니고 자율적이다. 그러면서 동시에 유아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인 발달을 돕는 중요한 활동이자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유아들은 일반적으로 놀이를 통해 개인과 집단 간의 관계 및 사회성을 발전시키기 때문에 놀이는 유아들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가장 중요한 생활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유아들에게 있어 놀이는 단순한 즐거움을 가져다 줄 뿐 아니라, 문제해결을 모색하게 하여 건전한 성장을 도와주며, 친구와 어울림으로써 사회성을 키워 주고, 나아가서는 놀이를 통한 상상력과 창조력을 향상시킨다. 이상 살펴 본 놀이의 개념을 정리해 보면, ① 모든 놀이는 일과 구별되는 자발적 행위이며② 아동의 놀이는 상상적 측면이 강하고 ③ 놀이는 행동의 결과보다 행동 자체가 목적인 행위이며④놀이는 창의성을 촉진한다. ⑤ 모든 놀이는 고유의 규칙을 갖고 있으며 놀이 규칙을 위반하면 놀이 세계는 무너진다. ⑥ 놀이에는 경쟁적 요소가 내포되기도 한다. ⑦ 놀이는 놀이자의 적극적 참여를 통해 표현된다.

(2) 놀이의 목적
첫째, 놀이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즉, 놀이는 놀이 자체가 아닌 어떠한 것을 위한 것이다. 쉽게 말해서, 왜, 무엇 때문에 노는가? 라고 묻는다면 즐겁고 재미있기 때문이다. 놀이에 열광하고 몰두하는 것은 즐겁고 재미있어 지기 위해서이다. 누구나 놀 때는 즐겁고 재미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여기서 유의해야 할 것은, 그렇다면 재미있는 놀이란 개념이다. 우리가 놀이인 것과 놀이가 아닌 것을 말해 보라 한다면, 놀이인 것에는 게임, 영화 감상 등을, 놀이가 아닌 것에는 공부, 숙제 등을 말할 것이다. 그러나 어떤 사람에게는 공부하고 연구하는 것에서 흥미와 재미를 느낄 수도 있다. 놀이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단순한 발상에서 나오는 그런 game이 아닌 모든 것을 포괄한다는 점을 유념해야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옥분(2006) 사회정서발달, 학지사
김수희(2007) 아동발달, 양서원
김경희(2003) 아동심리학, 박영사
장혜순(2004)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이숙재(2003) (개정)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강문희 외 공저(2002) 21세기 유아교육, 학지사박호선 편저(1993) 협동적 교육과정에 기초한 놀이지도, 동문사
신명희 외(2001) 교육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유효순, 홍순정(2003) 유아사회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최혜순(1997) 유아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홍순정(2001)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창지사
김광웅 외(2004) 아동발달, 형설
변창진 송명자 편저(1996) 교육심리 인지발달론적 접근, 교육과학사김희진. 유아의 놀이와 교사의 역할. 이화여대 유아교육과 교수 수업자료안
Fergus P. Hughes, 김수영 외 역(2000) 유아의 놀이와 발달, 창지사
Daniel O'Connor, 송영혜 역(2000) 놀이치료(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놀이연구회 https://nol2i.com:40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교육의 목표와 내용현대 사회를 지식 사회, 정보 사회라고 부른다. 이는 지식 및 정보가 현대 사회를 움직이는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가치 창조의 근원이 되기 때문이다. 지식과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고 보관하고 인출하고 활용하고 적용하는 지식 및 정보 처리 능력은 현대인에게는 삶을 위한 필수 기능이 되고 있다. 우리는 지식정보 중심의 사회 운용을 정부, 기업, 도서관 등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모든 교통과 통신은 전산화되어

  • [자기소개서] 경력자 자기소개서 [총예문55.학력별.성별.지망처별구분.평가포함]
  • 때의 의미를 쓴다.■뒷받침글1. 왜 그 회사에 지원했는가 하는 이유를 납득할 수 있도록 설명해야 된다. 뚜렷한 이유가 불분명하다면 사용자는 그를 의심하게 된다.2. 전공과 경력사항 중에 관심이 깊었던 문제, 또는 업무 활동과 관계가 깊었던 점들을 들어서 타당하게 설명해야 한다.3. 경력자는 전 직장에서 근무했던 부서와 업무 내용을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지원처와의 상관관계에 대해 설명하여야 한다.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교육기회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높아졌다. 더욱이 우리나라의 교육시장은 공교육의 부족한 면을 사교육에서 보완하고 있는 형태로 진행되어 있는데 최근에 들어서는 빈번한 입시제도의 변화에 대처하지 못하고 특히 교육 소비자 즉, 학생들의 욕구에 소홀히 하면서 “붕괴하는 공교육(disestablishing public education)”, “공교육의 위기”라는 말이 사용될 정도로 많은 문제점들이 야기되었다. 공교육 체제에 대한 위기는 1980년대 급속하게 몰아친 공교육 개

  • 놀이지도4D) 유아교육에서 놀이를 교육의 내용과 방법으로 활용할 때 유아들의 발달에 어떤 점들이 좋은지 예를 들어 논술하시오.
  • 놀이지도4D) 유아교육에서 놀이를 교육의 내용과 방법으로 활용할 때 유아들의 발달에 어떤 점들이 좋은지 예를 들어 논술하시오.차 례1서론2놀이의 정의 및 의미3놀이의 특징4놀이와 유아발달5놀이에 관한 정신분석, 사회학습, 인지발달 이론6유아교육에서 놀이의 활용조건7유아교육에서 놀이의 활용과 유아발달8놀이를 교육에 활용 시 유아들의 발달에 좋은 점(예시)9유아교육에서 놀이의 활용과 유아발달10참고 자료1. 서론유아의 전

  • [유아교육평가 D형] 표집의 의미와 표집방법을 설명하시오
  • 어떤 모집단은 접근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어떤 연구자도 세계의 모든 사람 혹은 우리 나라의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연구하고자 계획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전수조사가 가능한 경우에도 시간과 비용을 고려할 때 표본조사가 더 효율적인 경우가 많다. 표본조사는 다양한 방법으로 모집단의 일부를 표본으로 선정하여 그 표본만을 대상으로 필요한 정보를 얻는 것이다. 표본조사의 궁극적인 목적은 부분의 특성을 가지고 모집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