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외국의 영유아 프로그램 중 2가지를 선택하여 프로그램의 배경 및 기본 전제, 이론가, 교육방법을 비교하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0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외국의 영유아 프로그램 중 2가지를 선택하여 프로그램의 배경 및 기본 전제, 이론가, 교육방법을 비교하고 우리나라에서의 현장적용에 대해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외국의 영유아프로그램(프뢰벨, 몬테소리)

2. 각 프로그램의 배경, 기본전제, 교육과정 및 방법에 대해서 비교
1) 각 프로그램의 배경
2) 각 프로그램의 기본전제
3) 각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4) 각 프로그램의 교육방법

3. 두 프로그램의 우리나라 현장 적용에 대한 문제점
1) 프뢰벨
2) 몬테소리

4. 우리나라에서 현장 가능한 방안
1) 프뢰벨
2) 몬테소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프뢰벨과 몬테소리가 타 교육자와 다른 점은 유아를 대상으로 한 가장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연구방법인 관찰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교육원리를 찾아내어 교육 사상을 구축해낸 것이다. 그리고 직관적 관찰을 통해 유아들을 이해하고 유아를 존중해야 함을 알게 되었다. 이렇게 새로운 유아관으로 형성된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사상은 20세기 초부터 시작된 현대 유아교육의 기본 원리 성립에 큰 영향을 미쳤
.
.
Ⅱ. 본론

1. 외국의 영유아프로그램(프뢰벨, 몬테소리)

프뢰벨과 몬테소리는 유아 스스로에 의해 유아의 내면이 외부로 표현되는 것을 ‘자발성’으로 보았다. 이 ‘자발성’은 그들의 유아관의 기본전제가 되었다. 즉, 프뢰벨과 몬테소리는 유아를 자발성을 지닌 존재로 본 것이다. 몬테소리는 유아를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며 개개인이 독특한 특성을 지닌 존재임을 관찰을 통해서 밝혔다. 이러한
참고문헌
김숙자(1987). 유아교육과정. 문음사.
김영선(1999). 몬테소리 유아교육-감각교육영역. 학지사.
권장진(1997). 프뢰벨과 몬테소리 교육이론이 현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숙이(2002). 프뢰벨의 유아교육사상의 배경과 교육내용분석 : 종교교육, 노작교육 및 놀이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치료정원, 아동, 교육, 아동시설, 유치원, 아동특징, 정원, 원예치료] 아동과 아동교육에 의거한 치료정원 시공을 위한 자료 모음
  • 교육 45원예치료 55이용 후 평가 70연구 방법 71연구 결과 83적요 85참고 및 이용문헌87서 언현재 한국사회는 출산율 저하에 따른 유아와 아동의 수가 감소로 인해 정부의 출산 장려대책과 더불어 유아와 아동 복지, 교육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중 아동 복지, 교

  • 특수아교육 4A형)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및 학습은 장차 성공적 과업 수행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더욱이 신체, 지각, 언어, 인지 및 사회, 정서 영역 중 어느 하나 이상에 발달이 지체된 특수 유아들에게 있어서는 생후 5~6년간이 특히 더 중요하다. 이 기간이 조기 중재에 의해 발달의 촉진, 장애의 감소, 2차 장애의 예방에 가장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음과 동시에 장차 특수 교육비 절감 효과를 크게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특수 유아의 잠재능력을 최대로 개발하여 장래 이들 생활

  • 레지오에밀리아, 디스타, 하이스코프 프로그램00
  • 및 워크샾이 시도되고 있다. 최근 우리 나라 유아교육계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레지오 접근법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레지오 접근법을 실시해보려는 노력들을 많이 하고 있다. 디스타 프로그램은 행동주위 학습 이론에 기초한 유아 교육 프로그램이다. 교사중심의 직접적인 교수를 통해 유아의 수, 읽기 능력을 길러주는 미국의 대표적인 Follow-thorough 프로그램의 하나이다. 디스타 프로그램이 생겼던 역사적 배경을 살펴 보면 헤드 스타트

  • 장애인 집단프로그램 현황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
  • 장애인 집단프로그램 현황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Ⅰ. 서론1. 연구의 의의2. 기관과 접촉 및 프로그램 참여과정 Ⅱ. 이론적 배경1. 장애의 기초적 이해 2. 학자별 아동발달이론과 주의 사항3. 방과후 프로그램Ⅲ. 집단 프로그램 지침서1. 집단과정의 기초2. 집단과정(준비단계, 초기단계, 중기단계, 종결단계) Ⅳ. 집단프로그램의 현황 Ⅴ. 집단프로그램 현황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Ⅵ. 결론 및 제언 1. 결론2. 제언 Ⅰ. 서

  • 장애아동 집단프로그램 현황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방과 후 프로그램의 집단과정 중심으로)
  • 장애아동 집단프로그램 현황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방과 후 프로그램의 집단과정 중심으로)Ⅰ. 서론1. 연구의 의의 2. 기관과 접촉 및 프로그램 참여과정Ⅱ. 이론적 배경1. 장애의 기초적 이해 2. 학자별 아동발달이론과 주의 사항3. 방과후 프로그램Ⅲ. 집단프로그램 지침서1. 집단과정의 기초2. 집단과정(준비단계, 초기단계, 중기단계, 종결단계)Ⅳ. 집단프로그램의 현황Ⅴ. 집단프로그램 현황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Ⅵ. 결론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