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휀삼(Fensham)이 제시한 교육기회 분배의 결정 요인 6가지를 들고 간략히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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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휀삼(Fensham)이 제시한 교육기회 분배의 결정 요인 6가지를 들고 간략히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분배란

2. 교육기회란

3. 휀삼(Fensham)이 제시한 교육기회 분배의 결정 요인 6가지
1) 가정요인
2) 지역사회요인
3) 학교요인
4) 교우요인
5) 인종요인
6) 종교요인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기회의 분배원리란 교육기회의 분배의 바탕이 되는 근거나 보편적인 원칙을 가리킨다. 분배원리는 구체적으로 분배기준으로서 나타난다. 교육기회의 분배는 모든 사람들의 재능과 경제적 능력과 공적, 필요 등의 차이점을 인정하는 것을 출발점으로 한다. 여기서 재능과 경제적 능력, 공적, 필요 등은 개인들을 차별화 시키는 기준으로서 효율성을 최대로 증대시키는데 대하여 결정적인 역할을 발휘한다. 때문에 교육기회 분배의 효율성의 원칙은 재능과 경제적 능력과 공적과 필요의 기준을 요구하는 것
.
.
3. 휀삼(Fensham)이 제시한 교육기회 분배의 결정 요인 6가지

1) 가정요인
가정에서 형성된 취향이나 심미적 태도, 부모의 지적능력, 교육 수준, 교육에 대한 기대와 태도, 가정의 심리적 교육환경, 가정의 물리적 교육환경, 투입교육비 등은 교육기회에 있어 가정요인의 문화적 자본이라 볼 수 있으며 부모의 경제적 지원능력, 직업, 교육수준,
참고문헌
김병성, 교육과 사회, 학지사. 2006
김천기,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학지사, 2003.
송준수, 교육사회학, 학지사, 2003.
오욱환, 교육사회학의 이해와 탐구, 교육과학사, 2004.
홍재호, 교육사회학, 공주대학교 출판부,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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