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육론 - 산학협동의 정의와 산학협동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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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산학협동 [産學協同, cooperative system]
기업과 교육기관이 교육·연구활동에서의 제휴·협동·원조를 통하여 기술교육과 생산성의 향상을 기하는 방식을 말한다.
1899년 미국의 하버드대학교 총장 C.W.엘리엇과 1906년 신시내티대학교 총장 H.슈나이더가 취한 시책에서 비롯된 것으로, 신시내티대학과 이 도시의 공장이 협동하여, 2개반으로 나눈 학생에게 교대로 대학강의와 공장실습을 병행 실시하여 효과를 얻은 것이 시초이다.
경영관리자를 위한 강좌의 개설이나 학생의 공장실습 등 그 형태는 다양하나 현재 행하여지고 있는 주된 것으로는, ① 연구면에서 기업측의 대학에 대한 연구 위탁계약, 연구원 위탁, 시설·설비나 학과 신설에 대한 자금원조, 대학교수의 고문·촉탁활동, ② 교육면에서 대학원 등에 사원 파견, 대학의 확장강좌, 실습생의 공장 파견, 장학금 공여 등이 있다. 그러나 기업측의 이해와 교육적 배려, 학교측의 자주성·계획성이 없으면 효과는 기대하기 어려우며, 특히 대학의 경우, 기업측의 제약이나 정치적 요소의 개입으로 교육·연구의 자주성이 침해될 우려가 있다. 또, 고교단계에서 교육내용의 일부를 직업훈련시설의 훈련내용에 의해서 대체하는 방식이 취해지기도 한다.

Ⅱ. 산학협동 성공사례
1. 국내 사례
① 삼영물류, 인천여상과 산학협동 협약 체결 (2009년07월28일(화) 18:28:15 물류신문)
산학협약을 통한 특성화 전문계고 육성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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