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지도] 만3~5세 누리과정 영역 중 하나인 수학적 탐구에서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지도원리 및 유의점을 연령별로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0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아동수학지도] 만3~5세 누리과정 영역 중 하나인 수학적 탐구에서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지도원리 및 유의점을 연령별로 제시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만3~5세 누리과정 영역 중 하나인 수학적 탐구하기 활동의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2.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1) 만3세
2) 만4세
3) 만5세
3.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에서의 지도원리와 유의점
1) 만3세
(1) ‘생활 속에서 수에 관심을 갖는다.’의 지도원리와 유의점
(2) ‘구체물 수량의 많고 적음을 비교한다.’의 지도원리와 유의점
(3) ‘다섯 개 가량의 구체물을 세어보고 수량에 관심을 갖는다.’의 지도원리와 유의점
2) 만4세
(1) ‘생활 속에서 사용되는 수의 여러 가지 의미를 안다.’의 지도원리와 유의점
(2) ‘구체물 수량에서 ‘같다’, ‘더 많다’, ‘더 적다’의 관계를 안다.’의 지도원리와 유의점
(3) ‘열 개 가량의 구체물을 세어보고 수량을 알아본다.’의 지도원리와 유의점
3) 만5세
(1) ‘구체물 수량의 부분과 전체 관계를 알아본다.’의 지도원리와 유의점
(2) ‘스무 개 가량의 구체물을 세어보고 수량을 알아본다.’의 지도원리와 유의점
(3) ‘구체물을 가지고 더하고 빼는 경험을 해 본다.’의 지도원리와 유의점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자연탐구 영역의 유치원 교육은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수학적 탐구하기, 과학적 탐구하기로 대별된다.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활동은 호기심을 유지하고 확장하기, 탐구과정 즐기기, 탐구기술 활용하기가 중심이 된다. 이중 수학적 탐구하기 활동은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기초적인 측정하기, 규칙성 이해하기, 그리고 기초적인 자료수집과 결과 나타내기가 중심이 된다.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는 생활 속에서 수에 관심을 갖고 수의 여러 가지 의미를 알기,
.
4. 시사점
유아의 수 개념 발달에 대한 초기 관점은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본 Piaget이론에서 영향을 받았다. Piaget는 수에 대한 원숙한 이해를 위해서는 단순히 암기하여 계산하는 차원을 넘어서 보존이나 일대일 대응 같은 수 개념 이전 수의 기본 개념을 알고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하여 전조작기의 유아는 사고와 지각이 분리되어 있지 않아서 항상 지각에 의존하여 판단하는데, 사고나 논리적 판단에 근거하여 판단
- 참고문헌
-
김민경 외(2006). 유아수학교육의 탐구. 교우사.
교육과학기술부(2012).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
교육과학기술부(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한국 시각 장애인 연합회(주).
문승한 외(2010).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의 이해.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3~5세 누리과정의 탐구영역에서 수학적 탐구하기의 5개영역 중 한가지 영역을 선택하여 아동을 위한 통합적 수학활동의 교수-학습방법을
- 3차 표준보육과정 자연탐구의 목적, 목표, 세부내용과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자연탐구의 목적, 목표, 세부내용을 정리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C형] 만3세를 대상으로 연보육(교육)계획안, 월보육(교육)계획안(1개월분),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E형] 만5세를 대상으로 연보육(교육)계획안, 월보육(교육)계획안(1개월분),
- 누리과정의 자연탐구 영역의 내용을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그 중 한가지 내용을 선정하여 유아에게 적합한 과학 활동의 수업계획안을 작성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법 중에서 본인이 관심있는 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법의 주요 핵심내용, 그 법의 한계와 보완점(본인 생각 첨부)을 써주시면 됩니다 우선 법의 주요법조항들을 본인의 문장으로 적으시고, 마지막에 본인생각이나 의견첨부를 해 주시는 형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 성인기 발달 단계에 따라 변화하는 신체적 특성에 근거한 성인 학습자의 사회심리적 위기와 특징을 제사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학습방안을 제시하시오
- 식중독 교수학습지도안(식품위생과건강, 우리가지키는건강, 초등학생대상학습지도계획안, 식중독예방수업계획서)
- 우리 사회 노인 문제와 관련된 구체적인 기사를 신문이나 인터넷에서 스크랩하여
-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하나의 외국어의 자음 분류와 국어의 자음 분류를 비교
- 영아기 성장발달과 건강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영아기 성장 발달의 특징을 각 발달영역별로 요약하고, 영아기 발달을 위한 건강 지원 방법 중 ‘신체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를 제외한 나머지 4가지의 지원 방법 각각에 대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시오
- Literacy의 시대
-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현재 시행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노인복지정책을 조사 정리하고 향후 개선과 발전 방안에 대해 제출하시오
- 한국사회에서 경험적 가족치료에 대한 유용성을 살펴보고 실제 상담에서 자신이 경험적 가족치료기법을 사용한다면 어떤 점이 도움이 되고 어떤 점에서 어려움이 있을지 논하시오.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