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3~5세 누리과정 영역 중 하나인 수학적 탐구에서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지도원리 및 유의점을 연령별로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06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만3~5세 누리과정 영역 중 하나인 수학적 탐구에서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지도원리 및 유의점을 연령별로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만3~5세 누리과정의 수학적 탐구하기
2. 수학적 탐구에서 연령별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지도원리 및 유의점
1) 기초개념 지도원리 및 유의점
2) 예시를 통한 연령별 활동 지도원리
(1) 수의 의미와 활용
(2) 수량비교
(3) 수 세기
(4) 더하고 빼는 경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만3~5세 누리과정의 수학적 탐구하기
수학적 탐구하기 활동은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기초적인 측정하기, 규칙성 이해하기, 그리고 자료수집과 결과 나타내기가 중심이 된다.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는 생활 속에서 수에 관심을 갖고 수의 여러 가지 의미를 알기, 구체물 수량의 많고 적음을 비교해보고 ‘같다.’, ‘더 많다.’, ‘더 적다.’의 관계를 알고 수량의 부분과 전체 관계를 알아보기, 다섯 개 가량의 구체물을 세어보고 수량에 관심을 가지며 열 개 가량과 스무 개 가량의 수량을 알아보기, 그리고 구체물을 가지고 더하기 빼는 경험을 해 보기에 초점이 맞추어 진다. 연령별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 표와 같다
.
.
2. 수학적 탐구에서 연령별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지도원리 및 유의점
1) 기초개념 지도원리 및 유의점
첫째, 수가 사용되는 다양한 상황을 경험함으로써 직관적으로 수의 여러 가지 의미 즉, 수량을 나타내는 집합수, 순서를 나타내는 순서수, 명칭으로 사용되는 이름수를 이해하도록 한다. 예를 들면, ‘오늘 생일인 친구의 나이만큼 초를 꽂아보자’(집합수), ‘우리 게임하는 순서를 정해보자, 누가 첫 번째로 하면 좋을까?’(순서수), ‘우리 유치원 전화번호를 알아보자’(이름수) 이때 만 3세 유아는 자신의 나이를 말하거나 주변에서 수를 세는 것 보면서 수에 흥미를 보이게 된다. 따라서 말로 수세기나 물체의 수를 세어보는 기회를 많이 갖도록 한다. 또한 만 4, 5세 유아는 수가 전화번호나 버스번호와 같이 이름처럼 사용되는 것도 알게 되므로 좋아하는 운동선수의 등 번호를 알아보는 등의 경험을 통해 수가 생활 속에서 유용하다는 것을 알게 하는 한다.
둘째, 일상생활에서 수량의 차이가 확
- 참고문헌
-
- 윤미숙, “3-5세 누리과정 영역별 내용 체계 분석”, 경상대, 2013
- 장명림, “5세 누리과정 추진 경과 및 3·4세 누리과정 추진 과제”, 육아정책연구소, 2012
- 육아정책연구소,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지원을 위한 시ㆍ도(교육)청 강사요원 중앙연수 자료집”,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3~5세 누리과정의 탐구영역에서 수학적 탐구하기의 5개영역 중 한가지 영역을 선택하여 아동을 위한 통합적 수학활동의 교수-학습방법을
- 3차 표준보육과정 자연탐구의 목적, 목표, 세부내용과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자연탐구의 목적, 목표, 세부내용을 정리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 [2018 교과교육론3C]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우리나라’에 관한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하위 내용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우리나라의 놀이와 예술, 우리나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C형] 만3세를 대상으로 연보육(교육)계획안, 월보육(교육)계획안(1개월분),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E형] 만5세를 대상으로 연보육(교육)계획안, 월보육(교육)계획안(1개월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복지의 대표적인 세 가지 모델을 비교 설명해보고, 사회복지실천에서 지역사회가 강조되는 이유를 자신의 견해로 제시하시오
- 지방분권화에 따라 지방 중심의 복지 재정 마련과 서비스 제공 등 책임과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사회복지 책임과 역할에 있어 지방정부의 역할이 강화되는 것에 대한 찬반 의견을 제시하시오
- 개인정보보호와 인권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감염병관리에서 개인정보보호와 정보공개를 통해 방역관리를 하는 부분이 논의가 되었다 정보공개를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를 선택하고, 사회복지자로서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 1주 2강에서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과학은 사회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이고, 자연과학은 자연의 여러 현상을 과학적,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학입니다.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영역 7가지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스페인과 대한민국의 관광산업 비교
- 노년기의 심리적 부적응 - 노인의 불안장애, 우울증, 성격장애, 정신분열증, 기질성 정신장애
-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이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