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 청소년자활지원관 방문 분석 보고서(특징, 역할, 효과, 업무, 개선할 부분, 소감문 포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02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성북구청소년자활지원관의 목적 및 목표
Ⅱ. 지역사회복지실천방법을 통한 기관분석
1. INTAKE
2. 욕구조사
3. 프로그램 소개
4.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의 적용
5. 사회복지사(실천가)의 역할
6. 성북 청소년 자활 지원관의 효과성과 강점
7. 성북 청소년 자활 지원관의 문제점
Ⅲ. 소감
◎ 참고문헌
◎ 인터뷰 내용과 질문지
- 본문내용
-
Ⅰ. 성북구청소년자활지원관의 목적 및 목표
성북청소년자활지원관은 1997년 7월 저소득층 밀집지역에서 진행해온 공부방 사업, 청소년문화사업, 탈선 및 비행청소년 선도 사업 등을 이어받아 ‘청소년교실’로 출발하였다. 현재는 저소득층 청소년 및 실업계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진로지도와 직업훈련을 실시하고 있으며 직업체험활동을 통해 올바른 사회일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생애진로지원서비스’를 전개하고 있다. 또한, 성북청소년자활지원관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자립할 수 있는 진로 및 취업을 다각적 지원으로,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에게 건강한 가치관 형성과 희망을 제시하고 올바른 진로의식 및 직업관 확립을 위한 사업을 전개하는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Ⅱ. 지역사회복지실천방법을 통한 기관분석
1. INTAKE
먼저 대략적인 성북구의 청소년자활에 대한 상황은 다음과 같다. 성북구는 각 급 학교, 청소년 수련관, 지역사회복지관, 청소년자활후견기관, 정보도서관 및 각종 시설 등 관련 체계에서 청소년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상담이나 프로그램 등이 과거보다는 확충되었다. 그러나 청소년 복지 관련 지역사회의 자원은 일부 시설의 낙후성과 상호연계가 유기적이지 못한 면을 보이고 있어 서비스의 효과성이 취약한 면이 있다. 또한 성북구의 청소년은 과거에 비해 적절한 교류나 참여활동이 모자란 생활패턴을 보이고 있으며 일부 청소년들에게는 사회적 일탈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성북구전체 인구 중 청소년이 차지하는 비율은 성북통계연보에 따르면 2005년을 기준으로 성북구에 거주하는 전체 주민의 수는 462,879명이다. 이 중 청소년은 25,691명으로 약 5.5%를 차지하고 있다. 이 중에서 자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대상은 자활자녀, 임대APT 자녀 내방 청소년 등이 있다. 자활센터를 방문하는 청소년들은 주로 탈선의 가장자리(탈선에 빠지기 직전) 아이들이 대부분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하여 정책분석틀을 통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제론-노인장기요양보험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