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색채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서론>


<본론>
1.전통 색채의 개념
(1) 색과 상징
(2) 한국의 색

2.전통 색채의 사상과 배경
(1) 음양오행사상
(2) 오방정색,오간색,잡색

3.생활속에 반영된 전통 색채
(1) 음식과 색
(2) 단청과 색

4. 한국인의 색채의식


<결론>

본문내용

나라마다 문화가 다르듯이 나라별로 조금씩 다른 고유의 색채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독특한 자연풍토와 사회 발전을 거치면서 우리민족 특유의 색채 문화를 형성해 왔다. 색채는 현대문명의 발전과 함께 개인에게 있어서 점점 다양해지고 많은 부분에 있어서 활용되어 왔다. 색채의 모습은 곧 그 사회의 사회적, 문화적 척도로써의 역할을 하며 우리의 마음과 생활 속에 깊이 관여하여 색채에 대한 선호도를 형성하고 색채에 힘을 갖게 한다.
우리의 전통색은 선사시대에 자연에 대한 경외심 즉, 샤머니즘적인 의미에서 삼국시대부터 고려에 이르기까지는 동양문화권의 사상체계에 뿌리를 두고 있는 음양오행사상의 영향으로 색채관이 정립되었다. 그러던 것이 조선시대에 이르러서는 유교적 세계관이 사회의 중심에 자리 잡음으로써 이전시대와는 변모된 양상을 보이게 된다. 유교적 규범이 신분구조나 사회제도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귀족과 서민의 계층적 분리를 확연히 하게 되었고, 이러한 유교사상이 음양오행 사상과 결합하면서 색채는 지위를 표현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염색공예] 한국인의 건축과 색채
  • 저는 색의 건축적인 면에 착안하여 한국인의 건축과 색채에 대해서 조사해 보았습니다. 전통적인 색상들은 대부분 자연 그대로의 색이 많았을 것이라고 생각되지만 한복 등에 사용되었던 염색 기법이나 색상들을 이용해 건축에도 영향이 미쳤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얼마 전 전시회를 보러 덕수궁에 갔었는데, 기둥이나 단청 등의 화려한 색채들이 눈에 띄었습니다. 이러한 부분들도 염색이 영향을 미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한국인의 건축과 색

  • [단청] 단청의 종류, 단청의 목적, 단청의 양식과 단청의 계승 및 단청의 현대적 개발 방향 심층 분석
  • 색채보다 채우고 싶지 않은 빈 마음과 미완의 자연스러움, 천진스런 순수함으로 표현된다. 이러한 한국미술의 무작위는 생활과 일체화된 미감으로서의 양식적 특색을 지니고 있다.한편 야나기 무네요시에서 비롯된 비애미는 오늘날 식민사관으로 규정짓고 있으며, 1960년 이후 한국의 문학과 예술의 전통으로 한(恨)의 개념이 대두되었다. 천이두는 한국인의 한은 원(怨), 탄(嘆), 정(情), 원(願) 등의 모순적인 정서와 복합체를 이루어 그것을 끊임없이

  • [서양현대미술사] 프란츠 클라인의 작품 세계, 작품 분석
  • 전통적인 주제의 연장선상에서 나름대로 확실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프란츠 클라인은 1943년, 윌렘 드 쿠닝을 만나 뉴욕의 아방가르드(Avant-Garde) 작가들을 알게 되면서 그의 작품세계는 큰 전환기를 맞게 된다. 1948년에는 프란츠 클라인의 형태와 색채뿐 만아니라 크기에 대해서도 새로운 개념을 착상하게 되는데 니진스키(Vatslav Nizhinskii, 1890~1950)의 초상에서 20년간 그려온 구상화를 포기하고 추상화로 완전히 전이한다. 클라인은 사실적인 초상화「Nijins

  • [중국문학, 영화] `붉은 수수밭`과 `홍까오량 가족`
  • 작가 모옌 莫言, 1955~ (2) 소설 2. 영화(1) 감독 장예모 張藝謀, 1951~(2) 영화 붉은 수수밭(Red Sorghum, 紅高梁, 1988)1) 줄거리2) 영화 붉은 수수밭(Red Sorghum, 紅高梁, 1988)의 등장인물3) 영화의 상징성-수수, 그리고 수수밭 -중국적인 소재들을 풍부하게 사용한 민속과 전통 묘사-붉은 고량주-가마 밖으로 빠져나온 주얼의 발을 잡은 유이찬아오-붉은 색의 의미(3) 영화에 대한 평가3. 붉은 수수밭 - 영화와 소설의 비교

  • 전통복식 문양 레포트
  • 전통문양의 기원2. 전통문양의 기원문양의 발생과 그 기원에 대해서는 다음과같은 2가지 설이 있다.1. 문자 및 기호(記號)의 발생 연관설2. 편물(編物)과 직물(織物)의 발명 관련설3. 전통문양의 종류동물 문양식물 문양문자 문양기하추상학적 문양 3. 전통문양의 종류동물 문양식물 문양기하추상학적 / 문자 문양4. 전통문양이 가지는 가치발전 시켜야 하는 이유4. 전통문양이 가지는 가치한국의 전통문양은 우리 민족의 집단적 가치 감정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