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방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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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과 생활
(Report)
-오방색-
오방색
우리 민족은 고대인의 특성 가운데 하나인 태양숭배사상과 경천사상에 따라 예부터 백색을 신성한 색으로 다루었는데, 이 흰색은 물감을 들인 색인 아닌 무색, 즉 있는 그대로의 흰색을 말하는 것으로 무색 그 자체가 자연을 의미한다.
또 서구의 미시적이고 분석적인 색채관과는 달리 색깔에 대하여 모든 유사색을 종합적으로 포함하여 표현하는 말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검다, 희다, 붉다, 푸르다, 누르다라는 표현으로 여기에 새, 시, 샛 등의 접두사 붙어 그 빛깔의 의미를 강조하기도 한다.
한편으로는 무속신앙, 도교에 관련하여 중국의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이 수용되어 소재나 색채에서 구체적인 형상과 의미를 내포하는 표현이 이루어졌다. 그것은 오행에 근원을 둔 오방색으로써 고구려 고분 벽화의 사신도에서 채색화의 시원으로 발견되었으며, 이는 이후 각 신분과 용도에 맞게 설정된 복식, 공예품, 왕궁과 사찰에서의 단청을 비롯한 전반적인 색채의식을 형성하는 근간이 되었다.
이렇게 우리 민족은 크게 두 가지 색채인식을 가지고 있는데, 한 가지는 백색과 남색으로 대표할 수 있는 우리 고유의 색 선호사상인 탈채색(脫彩色) · 금채색(禁彩色)사상이며, 다른 것은 원색을 사용하여 주술적인 목적과 색에 의미와 상징성을 부여한 무교(巫敎)사상과 음양오행사상이다. 여기에서는 색을 볼 때의 감각, 즉 시각적 체험으로의 반응보다는 관념화되고 지식화 되어있는 우리 민족의 의식화된 색사용과 색보기인 오방색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음양오행은 중국을 중심으로 한 동양문화권에서 우주인식과 사상체계의 중심이 되어온 원리로서 우주의 본원에는 음(陰), 양(陽)의 두 기(氣)가 있음으로 천지 만물은 이 두개의 기로 이루어졌다는 역학적인 이론과 천문학적 철학으로 발전한 것이다. 무극에서 음과 양의 기운이 생겨나 하늘과 땅이 되고 다시 음양의 두 기운이 다섯 가지 원소를 생산하였는데, 이것이 목, 화, 토, 금, 수의 오행이다.
오방색은 오행에 의한 황색(黃色), 백색(白色), 흑색(黑色), 적색(赤色), 청색(靑色)이 기본색으로서 우주생성의 오원색에 해당하며 오정색, 또는 오채 라고한다.
오방색을 대해서 가장 넓은 의미로 정의하자면 우주생성의 근본이 되는 다섯 가지 색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나라의 전통색채는 생활 속에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요소로 사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음양오행사상을 표현하는 상징적 의미의 표현수단으로서 이용되어 왔다. 음양오행사상의 색채체계는 동서남북 및 중앙의 오방(五方)으로 이루어지며, 이 오방에는 각 방위에 해당하는 정색(正色)이 있다. 오방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사신인 동쪽의 청룡(靑龍), 서쪽의 백호(白虎), 남쪽의 주작(朱雀), 북쪽의 현무(玄武)도 이러한 색채체계를 담고 있다.
그리고 오행에는 오색과 방위가 따르는데, 오정색(五正色)중에 동쪽은 청색(靑), 남쪽은 적색(赤), 중앙은 황색(黃), 서쪽은 흰색(白), 북쪽은 검은색(黑)으로 모두 양(陽)의 색이다.
또한 오행에 따른 계절로 동쪽은 봄, 서쪽은 가을, 남쪽은 여름, 북쪽은 겨울을 대표한다.
본질적인 의미에서 따진다면 음양오행에서 음양과 오행은 음양에서 오행이 비롯되었다고 보여질 수도 있겠으나, 오방색과 관련지어진 부분에 있어서 음양과 오행은 엄연히 다른 부분이 있기에 구분하여 다루고자 한다. 그리고 오행이 음양에서 비롯되어졌다고는 하지만, 실생활에서 활용된 분야로는 음양의 논리보다는 오행의 논리에서 다루는 방위, 계절, 동물, 맛 등이 폭넓게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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