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색채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6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주제
Ⅱ. 연구배경
Ⅲ. 연구목적
Ⅳ. 연구방법
Ⅴ. 연구내용
1. 한국의 전통색채는 무엇인가?
① 한국의 전통색채에 대한 현대인의 인식
② 한국의 전통색이란
(1) 한국 전통색의 개념
(2) 한국 전통색의 기본색과 그 의미
2. 한국 전통색채의 다양성
3. 현대 공간에서의 전통색채 활용
① 전통색채를 이용한 공간에 대한 색채분석
② 전통배색 공간에서 사람들이 느끼는 이미지 설문조사
4. 색채설계에 있어서 전통색채의 활용
①전통 배색 활용의 방향
② 전통 배색 활용의 적용
Ⅵ. 정리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주제
실내, 환경 디자인에서의 한국의 전통색의 활용


Ⅱ. 연구 배경
민족의 전통적인 색채문화는 그 민족의 사상과 기질, 그리고 자연 환경 등을 반영하며 이들과 복잡한 관계를 이루고 있다. 한국의 전통적인 색채 역시 오랜 역사 속에서 각 시대의 문화적 요인들의 영향을 받으며 고유의 흐름을 생성해왔고 이러한 흐름이 오늘날까지 지속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색채에 대한 관심은 지대하다. 또한 문화상품으로서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과 재발견이 요구되는 시대상황에서 우리나라에서도 과거 문화 속에 나타난 색채를 진단함으로써 한국인이 어떠한 의식을 바탕에 두고 색채를 생활화하였는지를 추출하여 색채의식을 정리하고자하는 시도가 존재해왔다. 하지만 일제강점기와 전쟁을 겪으면서 우리의 삶과 밀접하게 발전해오던 전통 문화와의 단절과 소실로 인해 현재는 우리 전통문화의 복원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게다가 지금까지 이어졌던 전통 색채에 관한 연구는 ‘한국적’인 것과 ‘현대화’의 두 가지의 충돌에서 오는 갈등과 타협에 대해서 역사적인 인식을 갖고 연구하여 방안을 제시하였다기보다, 색채에 관한 근본적이고 통합적인 지식과 전통에 대한 현대적인 사명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채 오늘날 전통에 대한 계승문화에 편승해 옛 유물에 나타난 전통 색채를 맹목적으로 한국의 색채로 규정하고 그것을 현대 문화에 이식하려고 하는 경향이 보다 컸다.
참고문헌
● colorist (이론 편) (한국색채학회, 도처출판국제)
● '한국의 색; 한국 전통색의 표본' (일신 사, 이재만 지음)
● 도시 환경 색채분석을 이용한 가로시설물 색채배색에 관한 연구
(연세대 생활환경대학원 윤승로 2004)
● 한국인의 색채 선호도가 건축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전북대 환경대학원 홍성인 2005)
● 실내디자인 스타일 유형화 및 특성에 관한 연구 (연세 대학원 김경숙 2004)
● http://blog.naver.com/lily4015
● http://cafe.naver.com/mywhiteface.cafe
● http://www.donggu.ulsan.kr
● http://www.ewhadesigncolor.com(이화컬러디자인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NGO(시민단체, 비정부기구) 의미, 기능, NGO(시민단체, 비정부기구) 역할, 탄생배경, NGO(시민단체, 비정부기구) 조직화 과정,정보제, NGO(시민단체, 비정부기구) 개인정보영향평가,정보감시,정보통신 단체
  • 전통적 이익집단(Interest Group) 위주의 다원주의와 NGO가 가미된 다원주의적 해석간에 큰 차별성이 없음을 발견하게된다.(Salamon, 1998) 그에 있어 NGO는 비영리성이 첨가된 확장된 개념의 이익집단이다. NGO의 개념설정에 있어 “정부”(government) 에 대비되는 의미의 “비정부(non-governmental) 개념보다는 비영리(nonprofit), 제 3 섹타, 혹은 독립적 섹타(independent sector)라고 칭하는 몰(沒)정부적 견해가 지배적이다. 살라몬의 이러한 견해는 정당과 NGO의 관계를 상당

  • [예술과 사회]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 .롭 카터. 1998. 『편집 디자인 + 타이포그래피』. 안그라픽스.칼 스완. 2003. 『언어와 타이포그래피』. 커뮤니케이션북스.김두식. 1993. 『신문. 잡지. 단행본 레이아웃 분석』. 도서출판 타래.엘렌 럽튼 외. 2002.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리포트』. 디자인하우스.타이포그래피 그리고 웹. http://typography.bizarre07.com디자인 포탈 정글 사이트. http://jungle.co.kr한경섭 씨의 타이포그래피 사이트. http://jindalee.com.ne.kr스위트 타이포그래피. http://vitaminco.com.ne.kr

  • 김종길 시인에 대하여
  • 전통적이고 통상적으로 보이기 쉬운 것은 이와 같은 나의 자세 때문이다’라고 말하고 유년시절 한문을 배운 것, 한시에 대한 취미, 또한 영미 시를 배웠어도 그와는 다른 문화전통에 속해 있음을 술회하는 데서 그의 시에 동양적인 색채가 나타난다고 말할 수 있다.김종길의 시재(詩材)는 일상생활의 주변에서 얻어지며, 열띤 감정이나 감상, 또는 혼돈에 빠지지 않는 시풍(詩風)을 이루고 있다. 그래서 언어가 매우 지적이며 간결한 것을 특징으로 한

  • 기독교교육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새로운 교육
  • 전통에 새로운 비전의 문을 열어준다.읽고 리포트를 쓰면서,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 생각이 들었고, 그 가치를 되새겨 보는 시간이었다. 특히, 교회교육 분야에서 그 중요성과 가치를 더욱 되새겨보는 시간이었다. 예수님의 마음을 가진 아이들을 양성하는 것은 굉장한 가치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중요하게 느껴졌다. 예수님을 본받아, 다음 세대를 양성하는 일의 중요성을 이해하기를 바란다. 또 내 자신부터가 올바르게 교육을 받아 변화되어, 세상

  • [리포트] 교회분열 - 토착화운동 - 민주화운동 - 민중교회운동과의 한국 교회사
  • 전통과 신앙고백을 이식하는 형식이 되어야 함. 한국기독교역사학회 편, 「한국기독교의 역사 Ⅲ」, p.201.2) 윤성범의 토착화 신학- 단군신화의 해석을 둘러싼 논쟁“한국의 그리스도교는, ‘단군 신화’가 내포하고 있는 종교적 의미를 그리스도교의 빛 아래서 해명하여 우리 민족이 정신적으로 소생할 때 비로소 꽃피우리라고 믿는다.” 다시 말하면, 한국의 그리스도교가 꽃피우려면,‘단군 신화’가 내포하고 있는 종교적 의미를 그리스도교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