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문화] 한국 전통 색채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차

<서론>
<본론>
1.전통 색채의 개념
(1) 색과 상징
(2) 한국의 색
2.전통 색채의 사상과 배경
(1) 음양오행사상
(2) 오방정색,오간색,잡색
3.생활속에 반영된 전통 색채
(1) 음식과 색
(2) 단청과 색
4. 한국인의 색채의식
<결론>
본문내용

서론

나라마다 문화가 다르듯이 나라별로 조금씩 다른 고유의 색채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독특한 자연풍토와 사회 발전을 거치면서 우리민족 특유의 색채 문화를 형성해 왔다. 색채는 현대문명의 발전과 함께 개인에게 있어서 점점 다양해지고 많은 부분에 있어서 활용되어 왔다. 색채의 모습은 곧 그 사회의 사회적, 문화적 척도로써의 역할을 하며 우리의 마음과 생활 속에 깊이 관여하여 색채에 대한 선호도를 형성하고 색채에 힘을 갖게 한다.
우리의 전통색은 선사시대에 자연에 대한 경외심 즉, 샤머니즘적인 의미에서 삼국시대부터 고려에 이르기까지는 동양문화권의 사상체계에 뿌리를 두고 있는 음양오행사상의 영향으로 색채관이 정립되었다. 그러던 것이 조선시대에 이르러서는 유교적 세계관이 사회의 중심에 자리 잡음으로써 이전시대와는 변모된 양상을 보이게 된다. 유교적 규범이 신분구조나 사회제도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귀족과 서민의 계층적 분리를 확연히 하게 되었고, 이러한 유교사상이 음양오행 사상과 결합하면서 색채는 지위를 표현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이러한 색채는 각 시대의 문화 속에서 자연스럽게 우리의 의식 속에 싹터온 것인데, 특히 최근에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디지털 시대와 맞물리면서 그 관심도가 강력하게 팽배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랑스문화] 프랑스음식문화
  • 예술가들이 모여 토론하던 낭만적인 장소이기도 했다. 그런 까페들은 지금까지도 그 들의 낙서나 사인등을 벽에 붙여놓고 전통을 자랑한다. ▣ 살롱 드 떼(Salon de The) 프랑스 17세기 고전주의 시대의 귀부인들이 모여앉아 우아하게 담소를 나누던 살롱문화에서 유래된 이 찻집은 조용하고 안락한 분위기에서 홍차나 케이크, 디저트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 한국의 케이크하우스와 비슷하다고나 할까? 단, 분위기는 훨씬 고풍스럽고 여성적이다. 간혹 지

  • [도시공학] 도시환경과 간판
  • 한국의 도시간판은 질서가 요구되고 있으며 그 질서개선문제는 도시계획적인 차원에서 다각적으로 검토되고 연구되어야 하고 외국과는 다른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으므로 외국도시의 모방이 되어서는 안된다. 따라서 우리의 것으로 재창조한 독자적인 디자인이 필요하며 기교보다는 단순하고 소박한 자연관과 자주정신에 입각한 조형질서가 요구되고 있으며, 개개 간판의 조형디자인도 중요하지만 전체의 모습이 무엇보다도 도시미화를 위하여 중요

  • 국악의 현재 위치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 문화에 대해서 예술에 대해서는 돈 쓰기가 인색해한다. 술 마시러 외적으로 꾸미러 다니는 것은 좋아하면서 공연장을 가는 것은 죽도록 싫어한다. 책사는 데 인색해 하며 공연장 가기를 싫어한다.(대다수가 그런 것은 아니다. 다수가 그렇다)내면을 가꾸는 것에 돈쓰기를 매우 인색해 한다. 우리 전통음악은 더욱 싫어하여서 전통음악이라 하면 질색해 한다. 그러나 한국인의 또 다른 특성은 자기가 좋아하는 것에 대해서는 아낌없이 돈을 투자한다는

  • [예체능] 국악의 가치
  • 문화에 대해서 예술에 대해서는 돈 쓰기가 인색해한다. 술 마시러 외적으로 꾸미러 다니는 것은 좋아하면서 공연장을 가는 것은 죽도록 싫어한다. 책사는 데 인색해 하며 공연장 가기를 싫어한다.(대다수가 그런 것은 아니다. 다수가 그렇다)내면을 가꾸는 것에 돈쓰기를 매우 인색해 한다. 우리 전통음악은 더욱 싫어하여서 전통음악이라 하면 질색해 한다. 그러나 한국인의 또 다른 특성은 자기가 좋아하는 것에 대해서는 아낌없이 돈을 투자한다는

  • [마케팅] [마케팅] 귀족마케팅 완벽 분석 A+★★★★★
  • 문화를 정착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야 좀 더 많은 부자가 한국에 생겨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그 많은 부자들이 소비를 많이 해야 경제가 활성화 된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자명한 사실이다. 부자들이 돈을 써야 경제는 움직이고 돌아간다. 부자들에게 돈 쓰게 하는 방법, 그것이 귀족마케팅의 핵심이다. 또한 부자가 되는 지름길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Ⅴ. 참고문헌귀족마케팅 (대한민국 1%를 위한 전쟁) 김상헌 오진미 청년정신 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