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의 관점과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1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보육과정의 개념
2. 보육과정의 관점
1) 전통적 보육 관점
2) 자율적 참여보육 관점
3) 보상보육 관점
3. 보육과정 패러다임의 변화
4. 보육과정의 원리
5, 보육과정의 특성
6. 보육과정의 연령단계별 과업
7.보육과정의 목적 및 구성






본문내용

- 보육시설은 자체 내에서 실행하는 보육활동에 대하여 일정한 기간별로 일정한 절차를 따라 평가를 거쳐야 함
- 요구분석단계로부터 보육 목표의 계획에 대한 평가, 편성과 운영에 대한 평가를 포함
- 요구 분석단계에서는 유아, 부모, 교사, 지역 당국 및 지역사회의 요구를 총체적으로 수렴 분석함
- 보육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단계에서는 보육시설에서 계획된 프로그램이 요구분석을 통 해 밝혀진 요구와 어느 정도 부합되는 지를 평가함
- 이 과정에서의 주된 과제는 사전에 설정된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해 설계한 목표, 내용 및 방법 등을 비교 분석하는 것임
- 형성평가는 보육과정이 운영되는 도중에 보육프로그램 운영이나 교수. 학습 방법을 개 선할 목적으로, 제공되고 있는 보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는 것임
- 총괄평가는 주로 보육목표와 관련된 측정 가능한 준거를 설정하여 사전에 결정된 표준 과 비교하며, 요구분석, 프로그램 계획, 형성평가 과정에 관한 정보에 비추어서 성과 를 해석하는 과정을 거침
- 평가결과는 과정의 각 요소별로 장단점을 분석하는 기회를 주며 전체 프로그램의



참고문헌
<자료: 보건복지가족부>
1. 이성우, <우리나라 영유아 보육정책 변천에 관한 연구>, 한서대교육대학원, 2006
2. 강영옥,<영유아 보육정책의 평가에 관한 연구>,광운대학원, 2005
3. 홍인혜,<영유아보육 및 유아교육 정책 변천에 관한 연구>, 성신여대대학원, 2006
4. <보육행정체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국회여성위원회, 2004
5. 윤준수,<우리나라 보육정책의 변천과정에 관한 연구>,경운대 산업정보대학원, 2005
6. 오경희, <한국보육사의 고찰>,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원, 2006
7. 이계경, <여성의 권익보호와 여성 경제력 확보를 위한 법률개정과제>, 2005
8. 김승례, <영유아 최선의 이익원칙 이행현황과 보육정책 개선방안>,중앙대행정대학원,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과 프로그램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보육프로그램은 위와 같은 영유아교육과정의 한 유형이라 할 수 있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보육과정과 프로그램의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보육과정과 프로그램의 학문적 기초의 차이점보육과정은 ‘추구하고자 하는 교육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구체적 접근 양식’을 말한다. 또한 동일한 교육목적을 추구하더라도 인간의 지식습득의 원리 또는 성장ㆍ발달의 원리를 어떻게 보느냐 하는 관점에 따라서 보육과정은 다

  • 보육과정_보육과정의 구성원리, 목표설정에 대하여 조사하여 서술하시오.
  • 보육의 목적은 국가가 정해 놓은 보육과정에 준하여 어린이집에서 지향하고자 하는 보육의 목적에 따라서 실천된다고 할 수 있다.본론에서는 보육과정의 구성 원리와 보육과정의 목표설정에 관해 서술해보도록 하겠다. 2. 본론(1) 보육과정의 구성 원리1) 보육과정 구성의 중요성보육목표, 보육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라는 일련의 과정으로 구성되는 보육과정은 강조하는 관점에 따라 다양해질 수 있다. 하지만 어떤 시각으로 보든지 보육과정의

  • 일반적인 보육과정의 4가지 원리를 기술하고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보육활동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계획’으로 정의한다. 이를 종합하면 보육과정이란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를 어떻게 돌보며 어떤 경험과 학습활동을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기본 틀이자 기준으로서 보육활동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계획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일반적인 보육과정의 4가지 원리 및 예시첫째, 자발성의 원리이다. 아동중심의 관점에서 볼 때 가장 중요한 원리이다. 어린이는 스스로 활동할 수 있는 소질을 지니고 태어났다. 이러한 다양

  • 표준보육과정의 필요성과 보육방법
  • 보육과정을 보육시설에서 적용 실시되고 있다. 하지만 적용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 보육시설들이 많고 유치원 교육과정이나 특정 프로그램에 근거하여 교육활동을 전개하는 보육시설도 있는 실정입니다(한국열린교육학회, 2008)표준보육과정은 다음과 같은 기본 원리를 전제로 개발 되었다. 그동안 축적된 과학적 연구와 실증적 자료를 바탕으로 영유아에 대한 관점, 영유아와 환경과의 관계, 학습과 발달에 대한 관점 등을 다음과 같이 전제하고 있다(

  • 보육모델과 보육과정
  • 보육프로그램을 더욱 더 개발하고 실제를 평가할 수 있는 인증기준들도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아이들에게도 저마다의 개성과 특성이 있으므로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해도 우리 아이들에게 맞지 않으면 그 효과는 현저히 떨어질 것이므로, 무엇보다 아이들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을 찾아주는 것이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참고문헌-김수영외 공저, 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10.-서영숙외 공저, 보육과정, 공동체, 2011.-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