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영 유아의 좋은그림책 선정기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과제로 직접 써서 제출한 레포트로 만점을 획득했음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유아를 위한 좋은 그림책의 선정 기준
2. 그림책 선정과 내용분석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영․유아를 위한 좋은 그림책의 선정 기준

좋은 그림책을 유아에게 소개하는 것은 유아의 문해 자원으로서 뿐만 아니라 문학 작품에 몰두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더욱 유아는 분절된 연습지를 가지고 학습하기보다는 전체적 맥락이 있는 문학을 통해 훨씬 더 좋은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고 또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력을 발전시킬 수 있기 때문에 좋은 그림책을 어린이에게 소개해 주어야 한다(이 경우, 1996). 그림책은 유아가 태어나서 처음으로 만나는 책이다. 그림책 속에서 찾아낸 즐거움의 양에 따라 평생 책을 좋아하느냐 그렇지 못하느냐가 결정된다. 따라서 그림책은 가장 아름다운 책이어야 한다. 질이 좋고 예술적으로 뛰어난 그림책을 반복해서 본 유아는 좋은 예술적 감각과 훌륭한 예술적 영상을 가지게 되지만 그 반대일 경우에는 빈약한 영상을 가질 수밖에 없다. 유아의 삶을 풍요롭게 해 줄 좋은 그림책을 고르는 것은 어른의 몫이다. 그림책을 보는 안목을 높이고, 유아에게 좋은 그림책을 골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1. 유아 문학, 박선희․김현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6
2. 유아문학교육, 이춘희, 동문사, 2005.
3. 유아를 위한 문학활동, 박선희, 이송은, 정민사, 1998.
4. 유아언어 발달과 교육, 주영희, 교문사, 2001.
5. 서정숙․남규, 그림책으로 하는 유아문화교육, 창지사, 2005
5. 응가하자 끙끙, 최민호, 보림, 2001
6. 사과가 쿵 (다다히로시, 보림, 2000.)
7. 치과의사 드소토 선생님」(윌리엄 스타이그,비룡소,1995)
8. 초록 양은 어디 갔을까? (멤 폭스 지음, 쥬디 호라섹 그림, 정해왕 역
영교, 2006.)
9. 곰 사냥을 떠나자 (마이클 로젠, 시공사, 199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영유아의 그림책 선정기준은
  • hsye***
    (2012.02.13 23:45:52)
회원 추천자료
  • [아동문학]_아동문학_그림책_선정과_그_기준
  • 아동들은 전조작기 후기에 해당하므로 자신의 관점에서만 세계를 인식하게 되는 이때 에는 실제 경험을 즐길 수 있고 풍부하고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그림책이 알맞다. 이러한 밥을 먹는 과정과 같은 경험을 책을 통해 할 수 있고 동생과의 관계를 다시 생각해 보게 하는 책인 것 같아 선정하게 되었다.3. 유아기 그림책에 대해서는 교육적 활용에 관련된 내용 분석 및 기술하라.돼지 책은 어머니의 역할에 대해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는 가

  • 인지발달 및 언어발달에 중요한 시기인 유아기의 문학지도에 있어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에 따른 효과적인 아동 문학지도 방법을 논하시오
  • 유아의 언어발달 기술 즉, 읽고 쓰고 말하고 듣는 영역의 발달을 증진시키고,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자신이 직면한 문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 다른 사람에 대한 지식을 많이 얻을 수 있으며, 틀에 박힌 일상생활에서 잠시 벗어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도덕적 기준과 태도를 발견하고 계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국어와 민족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기 때문에 좋은 문체로 잘 쓰인 문학 작품은 읽는 이로 하여금 모국어의

  • [유아교육, 유치원경영] 비품 및 교재, 교구 관리
  • 영향을 미치는지 고려하고 보관상의 유의점을 유념한다. 풍부한 교구와 설비를 마련하여 각 유아에게 활동을 할 수 있는 충분한 기회 를 부여하고 사고를 미연에 방지한다. 또한 사용하지 않는 교구는 창고에 종류별로 분류 하여 잘 보관한다.ㆍ유아들이 적절하게 교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교사는 사용 방법을 소개해 주고 어려운 일 이 있으면 도와준다.5. 교재ㆍ교구의 기준1) 교재 ․ 교구의 선택 기준 권옥자 외 6인, op. cit., pp.50~52(1) 교육내용에 적

  • [그림책]그림책의 정의, 그림책의 특징, 그림책의 가치, 그림책과 창의성, 그림책의 읽어주기, 그림책의 선정기준 분석
  • 유아문학에서 인물은 사람이거나 의인화된 동물과 물건, 장난감 등이 등장한다. 좋은 그림책의 등장인물은 그 어느 경우든지 어린이다운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어린이의 시선에서 보는 일상성을 근본으로 하여 성격이 묘사(characterization)되어야 하는 것이다.어린이 자신의 모습이나 행동이 반영되고 어린이의 감성과 정서를 잘 나타내어서 어린이가 쉽게 동일시하고 공감할 수 있는 인물이어야 한다.3. 플롯플롯(plot)은 이야기 속에서 일어나는 일과

  • 유아문학교육의 목표와 유아문학교육시 유아교사가 고려해야 할 점과 문학적경험이 유아문학교육에 미치는 영향
  • 영향에 알아보고자 한다.본론1.유아문학교육의 목표유아문학교육이란 용어는 ‘유아문학(ChildrensLiterature)’과 ‘교육(Education)’이 합쳐진 용어이다. 유아문학은 아동 문학의 개념 속에 포함 될 수 있으며, 그 대상에 있어서 출생부터 8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내용과 형식을 갖춘 문학으로 ‘유아문학은 대부분이 그림책이며, 아동 문학 중 연령(0~8세)이 낮은 유아를 위해 형식과 내용면에서 문학적․예술적 기준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