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교육과(청소년교육) 4학년 자원봉사론 D형] 현대사회의 여러 가지 사회문제 중 청소년문제의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자원봉사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구체적 전략을 제시해 보십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자원봉사론
D형 현대사회의 여러 가지 사회문제 중 청소년문제의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자원봉사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구체적 전략을 제시해 보십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교육과(청소년교육) 4학년 자원봉사론 D형] 현대사회의 여러 가지 사회문제 중 청소년문제의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자원봉사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구체적 전략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교육과(청소년교육) 4학년 자원봉사론 D형] 현대사회의 여러 가지 사회문제 중 청소년문제의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자원봉사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구체적 전략을 제시해 보십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욕구와 문제
1) 청소년 욕구
2) 청소년 문제
3) 청소년 문제의 원인
2. 청소년 문제의 유형
1) 청소년의 흡연
2) 가출
3) 폭력
4) 청소년의 집단 따돌림 문제
5) 청소년 성 문제
3. 청소년 자원봉사
1) 지원봉사의 개념
2) 청소년 자원봉사의 개념
3) 청소년 자원봉사의 특징
4. 청소년 자원봉사의 필요성
1) 개인적 필요성
2) 교육적 필요성
3) 사회적 필요성
5. 청소년 자원봉사의 의의
6. 청소년 자원봉사 유형
7. 청소년 문제 해결을 위한 자원봉사 활용
1) 청소년 자원봉사의 학교교육으로의 정착화(인성교육)
2) 정부차원의 청소년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방안
3) 효과적인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 개발
4) 자원봉사센터와 지역사회자원과의 연계체계 확립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청소년 자원봉사
1) 지원봉사의 개념
자원봉사란 무엇인가?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다. 인간은 사회를 만들어 그 속에서 서로 돕고 어려움도 함께 극복하면서 인종이나 계급, 성별, 학력, 직업, 신체적 조건에 관계없이 '인간'이라는 존재를 귀하게 여기고 서로를 사랑하면서 살아간다. 그래서 우리는 누군가가 어려움에 처하게 되면 도와주고 싶은 마음이 저절로 생겨나는데 이것이 자원봉사의 출발이다.
자원봉사의 어원은 자유의지'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 볼런터스(voluntas)에서 유래되었다. 자원봉사 활동이 지니고 있는 정신을 볼런터리즘(voluntarism)이라 하며, 자원봉사를 하는 사람은 볼런티어(voiunteer)라고 부른다.
한자로는 스스로자 - 自, 원할 원 - 願, 받들 봉 - 捧, 섬길 사 -仕, 라고 하여, 스스로 원해서 받들고 섬긴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따라서 자원봉사란 인간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이 누구의 강요를 받아서가 아니라 자기 스스로 결정해서 남을 위해 또는 내가 사는 지역사회의 복지를 위해 자신의 정신적 육체적 자원을 바탕으로 어떤 계획을 가지고 대가를 바라지 않으면서 일정한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무보수로 행하는 활동이다.

2) 청소년 자원봉사의 개념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자원봉사활동의 한 분야로 상위 개념인 자원봉사활동의 기본적인 정신이나 철학, 이념 등을 바탕으로 하면서도 활동자가 청소년이라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관점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학습으로서 자원봉사를 바라보는 관점인데 이는 청소년이 봉사활동을 통해 문제해결방법을 스스로 구해보도록 하는 것이다.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적용하여 사회현실을 경험하거나 도덕적 가치의 체험까지 동시에 통합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과정을 배우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둘째, 자원봉사활동의 실제에서 나타나는 활동방법으로서 자원봉사를 바라보는 관점이다. 자원봉사가 시간과 장소를 불문하고 교육이 아닌 활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참가하는 청소년들의 주체성과 자발성이 중요시되고, 본인의 봉사활동 경험을 기초로 스스로 봉사활동 보고서를 작성하여 평가하며, 나아가 집단토의나 사례발표 등을 통해 지식과 경험을 상호 교환 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경동, 설동훈, 청소년의 사회적 삶과 태도, 사회과학과 정책연구, 제16권-제2호, 서울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2004.
김영호, 한국에 있어서의 자원봉사활동의 육성방향과 조직화과정, 강남대논문집(제7집), 2005
조휘일, 자원봉사활성화 방안, 자원봉사 활성화 방안 세미나, 대한적십자사, 2006.
한국여성개발원編, 자원활용 운영의 실제, 2004.
한국여성개발원編,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2004.
한국여성개발원編, 자원봉사활동 지도교사 교육프로그램 개발, 2004.
홍석현, 시민사회자원봉사의 길, 중앙일보 자원봉사국, 2006.
이윤식, 청소년 자원봉사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국민대 석사논문, 2005.
김영호, 복지에의 참여와 자원봉사활동의 과제, 강남대사회복지학과 논문집 제9집, 2000.
정영희, 자원봉사자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부산대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0.
한국여성개발원編, 자원활동 수요개발에 관한 연구, 2003.
성경옥, 청소년 복지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방안 고찰, 사회복지, 2003, 여름호.

-인터넷 사이트
http://www.youthnet.re.kr/ji5.html, “청소년 자원봉사와 지도”
http://www.dongguk.ac.kr/~pki, “청소년 자원봉사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http://www.seaul.hallym.ac.kr, “자원봉사자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http://www.maeul.wlefare.net, “청소년 자원봉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