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과제중심모델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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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과제중심모델의 등장배경
2. 과제중심 모델의 특징
3. 주요개념
4. 실천과정
5. 과제중심 모델의 한계
6. My Comment
본문내용
1. 과제중심모델의 등장배경
과제중심 모델의 뿌리는 1960년대 초반에 뉴욕 지역사회 서비스 조직에서 개발된 정신 역동적 단기 모델에서 찾을 수 있다. William Reid와 Laura Epstein은 정신역동적 실천보다 더 광범위하고 영역의 개입에 더 개방적․체계적․효과적 단기치료 이론으로 과제중심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 모델은 Perlman의 문제해결모델, 과제에 대한 Studt의 견해, 위기개입 이론과 기법, 학습이론과 관련된 행동기법, 인지행동․인지이론과 방법, 구조적 가족치료와 기타 가족치료 접근법 등을 통합하여 개발되었다.
과제중심 모델은 명백하게 시간이 제한된 간결한 접근법으로 그다지 집중적이지 않은 장기간의 작업보다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되고 있다.
과제중심 모델은 처음 개별사회사업 실천기술을 중심으로 시도되고 체계화되었지만, 점차 범위를 확대하여 모든 사회사업 실천에 적용되게 되었다. 광범위한 문제 특히, 하층 계급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응할 수 있다는 점, 다른 실천 모델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 점, 개인 뿐 아니라 가족․집단․조직의 운영․관리 면에도 적용된다는 점등에서 매우 유익한 이론으로 평가되고 있다.

2. 과제중심 모델의 특징
(1), 시간 제한적인 단기치료로서 주 1-2회 면접을 6-12회 정도로 구성하여 대개 4개월 이내에 사례를 종료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 단기치료의 속성:
- 신속 개입한다.
- 과정은 시간 제한적이다.
- 문제는 초기에 규명한다.
- 선택된 초점을 전과정에 걸쳐 유지한다.
- 문제해결을 체계적으로 진행된다.
- 목표가 비교적 구체적이다.
- 면접은 초점화되며, 현재 중심적이다
- 면접방식은 직접적이고 활동적이다
- 초기에 빠른 사정을 한다.
- 실천에는 융통성이 있다.
- 감정의 표출이 허용된다.
- 긍정적인 치료관계는 치료효과에 영향을 준다.

(2),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표면적으로 계약한 구체적 문제의 해결에 초점을 둔다.
(클라이언트가 인식한 문제에 대한 초점)
(3),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활동을 수행하기로 동의한 과제를 중심으로 조직하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과제를 수행할 수 있게 원조한다. (문제해결행동(과제)
- 변화는 기본적으로 클라이언트가 세션 내외부에서 행한 문제해결행동, 즉 과제를 통해 달성된다.
(4), 조사에 근거한 경험적 자료에 의존하여 직접적인 치료기법을 제공해주기보다 클라이언트 스스로 실행가능한 과제로 대치하도록 하고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인도한다.(경험적)
- 경험적인 연구에 의해 지지되고 검증된 방법과 이론들을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론』, 고헌출판부, 신성자 외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엄명용 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동인, 윤현숙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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