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위기개입이론을 적용한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2.06 / 2015.02.06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위기개입 모델의 등장배경
1.서론
2. 사회복지에 있어서의 위기개입모델의 영향

Ⅲ. 위기개입 모델의 이론적 기반
1. 기본가정
2. 기본개념
3. 이론관점

Ⅳ.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위기개입이론
1. 위기개입모델의 대상
2. 위기개입모델의 목적과 개입원칙
3. 위기개입모델의 개입과정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4. 위기개입모델의 기술
5. 위기개입모델의 유용성
6. 위기개입모델의 문제점

Ⅴ. 사례 연구
1. 사례개요
2. Intake 내용 및 분석
  (1) 내담경위
  (2) 주 호소 문제
  (3) 내담자와 가족의 일반적 사항
  (4) 내담자의 개인력(인상, 행동 특성)
  (5) 내담자의 가족사항(가계도, 가족력 등)
3. 문제사정 및 진단계획
  (1) 문제사정을 위한 체계 분류
  (2) 주요 문제
  (3) ct.체계의 강점들
  (4) ct.체계의 단점들
  (5) 계획들
4. 목표들
  (1) 궁극적 목표
  (2) 하위 목표
5. 개입과정
6. 평가
  (1) 슈퍼바이저의 평가
  (2) ct,체계, 표적체계, 행동체계의 평가
  (3) 변화매개인의 평가

Ⅵ. 맺은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인간은 누구나 일생을 살아가는 동안 위기에 직면하는 때가 있으며, 각자 여러 가지 방법으로 그 위기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이 때에 우리가 위기를 어떻게 극복해 나가야 하는가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우리가 위기개입 모델을 선택한 것은 위기개입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과 대처방법을 학습하여 어느날 갑자기 우리 자신에게도 일어 날 수 있는 위기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함이다.
  일반적으로 위기는 스트레스를 만드는 사건에 의해서 개인의 균형을 이루고 있는 평형이 깨질 때 일어난다고 본다. 이 때에 이 사건을 상실이라 생각하면 우울증이 생길 것이고, 도전이라 생각하면 적합한 해결 지향적인 행동을 취할 것이다. 즉, 개인의 대처 방법이 없을 때 어떤 사건을 협박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위기라고 한다(Raporport, 1962).
  위기(危機)라는 한자말은 ‘기회와 위험’ 두 가지의 의미를 내포한다. 이렇게 볼 때 실직이란 위기인 것은 사실이나, 모든 사람에게 실직이 위험한 것은 아니다. 즉, 위기는 불평형 상태이지만 잘 대처했을 때에는 그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이 발전할 수도 있는 새로운 기회가 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Golan, 1978). 그러나 평소의 삶의 평형이 일시적으로 깨어진 때이므로 삶의 균형이 잡힌 상태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대처방안들이 동원되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위기에 효과적으로 개입하는 것은 위기가 심한 정서장애로 발전되는 것을 사전에 예방 할 뿐 아니라, 장차 스트레스적 사건에 더욱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위기에 처하여 즉각적인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도움을 줄 것인가 하는 과제를 해결해 주고 있다. 이제 우리는 어떠한 형태로 위기개입이 이루어지고 효과적인 위기개입방법은 무엇인지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①「사회복지실천론」양옥경 외 (나남출판사 2002년)
  ②「사회복지실천기술론」김혜란 (나남출판사 2002년)
  ③「사회복지실천론」이영분 (동인 출판사 2002년)
  ④「현대 사회복지 실천 이론」말콤 페인 (나남출판사 2001년)
  ⑤「사회복지실천기술론」Pamela Trevithick 사회복지실천연구소 2002년
  ⑥「사회복지실천론」전재일 외 (형설출판사 2003년)
  ⑦「사회복지실천론」신성가 외 
  ⑧ Puryear, 1979 : 김기태 1984년 28  32 p
  ⑨ Kist-ashman, 1993년 242  243 p
  ⑩ 2003학년도 02학번 위기개입관련 보고서 참조
  ⑪ 서울특별시동부아동학대예방센터 ( http://e여.nih.go.kr)
     아동학대 신고(1391) 접수에 따른 개입 사례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위기개입모델 이론연구 및 사례연구
  • 위기개입모델 이론연구 및 사례연구- 목 차 -Ⅰ. 서론Ⅱ. 위기개입모델 이론연구 1. 위기개입모델의 등장배경2. 위기개입모델의 이론적 기반3.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Ⅲ. 위기개입모델 사례연구Ⅳ. 결론 1. 요약2. 제언 참고문헌Ⅰ. 서론인간은 누구나 살아가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오늘날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사람들은 많은 스트레스와, 예기치 못한 위기 상황에 직면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모색하지만 여전히 어

  • 문제해결모델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과 사례연구
  • 문제해결모델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과 사례연구I. 서 론 Ⅱ. 이론적 고찰 1. 문제해결모델의 등장배경 1) 등장배경2) 사회복지에 있어서의 문제해결모델의 영향2. 문제해결모델의 이론적 기반1) 기본개념2) 이론관점3) 발달단계3.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문제해결모델의 목표 2) 문제해결모델의 개입과정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3) 문제해결모델의 기법 4) 문제해결모델의 유용성 5) 문제해결모델의 문제점 Ⅲ. 사례 연구Ⅳ. 결 론 참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제중심모델
  • 사회복지실천현장 사례관리 적용과 이해 - 과제중심모델을 중심으로」 (서울; 학현사, 2007) 39.2) 실천유형의 광범위한 확산에 대한 반작용으로서, 보다 집중적이고 구조화된 개입 형태를 바라는 경향.3) 전통적인 케이스워크의 장기적 유형이 그 효과성을 입증하지 못했다는 비판.4) 이론보다는 경험적 자료에서 치료접근의 기초를 마련하려는 움직임.이 프로젝트는 정신분석 방법과는 달리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전문 원조기술의 개발, 직접적

  • 위기개입모델 이론적 기반의 사회복지실천에서 적용한 사례연구
  • 위기개입모델 이론적 기반의 사회복지실천에서 적용한 사례연구-목 차-Ⅰ. 서론Ⅱ. 위기개입모델의 등장배경Ⅲ. 위기개입의 이론적 기반1. 기본가정2. 기본개념3. 이론적 관점Ⅳ.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1. 위기개입모델의 대상2. 위기개입모델의 목표3. 위기개입모델의 개입과정과 사회복지사의 역할4. 위기개입모델의 기술5. 위기개입모델의 유용성6. 위기개입모델의 문제점Ⅴ. 사례연구Ⅰ. 서 론인간은 누구나 인생을 살아가

  • 사회복지실천론 중 위기개입 모델의 사례를 한 가지 들고 사례개입과정
  • 사회적 요인을 중심으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음을 볼 수 있으며, 심리적 요인 중에서는 우울감이, 사회적인 요인으로는 사회적 지지와 자살생각의 관계가 가장 영향력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이 글에서는 노인 자살 예방에 대한 논의를 위한 사회복지 위기개입 모델 사례를 조사 및 발표하도록 하겠다.본론위기개입이론위기개입은 단기적으로 발생한 특정 문제나 위기에서 효과를 얻고자 할 때 유용하며, 시간 제한적이고 구조화된 접근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