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상담이론] 행동주의이론의 기본관점과 접근방향(행동주의치료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행동주의상담이론
I. 기본관점
II. 접근방향
1. 행동주의
2. 사회학습이론
3. 치료기법
1) 행동수정
2) 보상과 처벌
3) 자기강화와 자기효력
4) 행동주의적 가족치료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행동주의상담이론
I. 기본관점
행동주의이론은 학습이론으로 부르기도 하는데, 아동의 행동이 환경에 의해서 좌우된다고 보고, 조작적 조건형성이나 관찰학습을 통해서 인간행동이 습득될 수 있다는 데 초점을 둔 이론이다.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과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이 여기에 속한다. 행동수정은 관찰이 가능한 아동의 문제행동을 대상으로 정적 강화, 부적 강화, 소거, 변별, 적응, 충만, 채계적 둔감화, 토큰경제 등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여 문제행동을 수정한다.
사회학습이론은 사회적 상황 속에서의 행동의 학습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아동행동의 습득에서 관찰학습의 중요성을 크게 강조한 이론이다. 이것은 아동이 점하는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여 환경의 변화를 통해서 그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한다. 즉 사회학습이론은 아동이 문제행동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차단하고 바람직한 행동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증진시켜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할 수 있게 한다.
II. 접근방향
1. 행동주의
행동주의 상담은 아동상담에서 실용주의적인 경향을 강조한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언어학개론과제- 2주 1강에서 운율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운율의 정의와 특성을 정리하고 장음과 단음이 대립하여 의미의 차이를 만들 수 있는 단어를 단음절이나 이음절
- 모의수업계획안 - 세계여러나라를 도와주는 사람들 (이야기나누기)
- [닭과 병아리]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닭의 종류, 닭이 되는 과정, 병아리가되기까지, 달걀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소설과 영화] 소설 `정혜`와 영화 `여자, 정혜` 비교
- 일본 문화의 이해 경어
- `배고픈 애벌레` 문학적 접근을 통한 통합 일일 교육 계획
- 꽃은 왜 각기 다른색을 띄는 것일까 - 색
- [교육공학] 청소년 성교육-월경과 사정, 2차성징과 신체변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