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생활지도의 이론 중 성숙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근거하여 유아생활지도 시 적용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0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생활지도의 이론 중 성숙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근거하여 유아생활지도 시 적용방안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숙이론에 근거한 유아생활지도 시 적용방안
1) 성숙이론의 기본개념
2) 성숙이론의 유아생활지도 시 적용방안
2. 정신분석이론 근거한 유아생활지도 시 적용방안
1) 정신분석이론의 기본개념
2) 정신분석이론의 유아생활지도 시 적용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 ‘요람에서 무덤으로’라는 한국과 영국의 속담을 언급하지 않더라도 유아기는 기본생활습관과 모든 발달의 기초를 형성하는 가장 중요한 시기로 이 시기에 획득한 습관이나 행동은 성인이 되어서도 변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바른 행동과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가 필요하다. 그러한 생활지도의 의미는 영어 guidance로 동사 guide의 명사형인데 방향을 가르치다, 조정하다, 안내하다, 감독하다 등을 의미하지만 1908년 미국의 보스톤시 직

.
.
2) 정신분석이론의 유아생활지도 시 적용방안
정신분석적 접근은 유아의 정서생활을 강조하였으며 유아의 감정, 태도, 기억, 충동 및 경향을 의식과 무의식의 두 차원에서 보고 있다. 프로이드는 초기 5~6세의 유아의 경험들은 어른의 인성을 결정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기억은 완전히 잊혀 질 수 없으며 무의식적 원초아 과정을 통해 최초의 경험들은 계속적으로 영향력을 가진다. 원초아는 성과 공격이라는 기본적인 본능으로 이루어진다. 유아의 행동이 선하던 지 나쁘던지 그 안에 행동의 근원이 있다. 원초아 안에 있는 강력한 자기충동들은 변화될 수 없으나 부모 주변사람들에 의해 최초로 방향이 수정되거나 통제될 수 있으며 성장해서는 자기 자신에 의해 통제된다. 그러므로 부모와 교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지도를 해야 한다.
첫째, 유아의 이러한 내적인 힘을 이해하고 유아가 어렸을 때는 유아의 본능적인 충동의 표현을 도와주고 점진적으로 유아 자신이 통제할 수 있도
참고문헌
- 김미경, “아동생활지도”, 교육아카데미, 2010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임경심, “유치원 교육실습에서 반성적 저널쓰기가 예비교사의 교육신념 및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4공통) 자신의 교육관을 영유아교육과정의 다양한 모델과 비교분석정리하고 자신이 그동안 간과하고부분설명하며 발전적 방향변화시킬 수있을 방안제시하시오0k
  • 유아 폭력이라는 것은 생각할 수 없다. 만약 그 일이 발생하면 그 교사는 바로 파면조치 당해 교사생활을 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유아들을 내 집안의 자식처럼 편안하게 대우해 준다. 2. 다양한 교육과정의 모델과의 비교, 분석1) 발달적 교육과정 모델정상적인 유아발달 이론에 근거하고 있으며 발달진단 및 평가 결과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개인의 우월성에 최우선을 두고 학생이 자신의 목적을 확인하고, 특유성을 발전시키도록 하는

  • 정신 분석 심리학 - 영화 바닐라스카이
  • 대해서 연구했다. 그는 자신이 살았던 당 시의 억압된 빅토리아 시대의 사회에 놀라워하면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다. 즉, 유아와 어린 아동은 성적인 존재이며, 그들의 충동을 표현하는 방법은 성인의 행동에 달려있다. 그 는 성인의 기억에 근거해서, 그리고 부모가 어떻게 아동 초기의 성격 발달에 결정적인 성 적, 공격적 충동을 통제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심리성적 발달 이론을 구성했다.정신분석에 대해서 프로이트는 이렇게 정의했다.“정

  • 유아기 발달의 이해
  • 중요하며 유아들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특징을 알아야할 필요가 있다. 우리 4조는 유아기를 태어나 변화에 적응하는 생후 1개월 시기를 신생아기, 성장의 급등기가 이루어지는 생후 1개월부터 2살까지를 영아기, 성적역할을 알게 되고 언어를 통해 사회화과정을 겪는 2살 이후부터 7살까지를 유아기로 구분하여 설명할 것이다. 각 기간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통해 유아를 이해하고 이론을 접목해 봄으로써 유아기 발달의 이해를 돕고자 한

  • [사회복지]아동복지의 과제 및 전망
  • 아동 복지사업 5.소득보완사업 6.보육사업 7.장애아동 복지사업 8.비행아동 복지사업 9.미혼부모 및 그 자녀 복지사업 10.가정위탁 보호사업 11.입양가정 12.시설보호사업 Ⅴ. 아동복지의 과제 및 전망제 1 장 . 아동복지의 개념 및 의의1. 아동의 개념아동은 시대와 사회 및 관심 분야에 따라 다양하게 이해되어 왔으나, 일반적으로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미성숙한 단계에 있는 인간을 총칭하며, 연령 기준에 따라 신생아, 영아, 유아, 아동, 청소

  • [유아교육과정] 각대학교 부속유치원의 유아교육 과정분석
  • 중심의 교육활동을 한국에서 최초로 적용․운영 - 현재의 이화유치원의 교육은 기본원리나 이념에서 초창기의 것을 대부분 계승하고 있지 만, 방법적인 면에 있어서는 1970년대를 기점으로 놀이․선택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 써 아동이 전인적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주력하고 있음3.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① 전통 교육사상- 유아예절교육, 도덕적 인간교육을 시행② 기독교-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전인교육을 교육의 이념으로 정함③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