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는 귀족제인가 관료제인가 -『한국사 시민강좌』중 「고려사회의 기본 성격」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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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목차
- 목 차 -

1. 들어가며
2. 내용소개
1) 음서제
2) 과거제
3) 귀족과 문벌의식
3. 나의견해 및 맺음말

본문내용
1. 들어가며

「고려사회의 기본 성격」을 읽어보면 첫 문장에 ‘고려사회의 기본 성격’에 대해 나와 있다. ‘고려시대의 기본 성격’이라 하면, 곧 고려사회를 지배해간 주요계층의 정치․사회적 성격이 기본적으로 어떠했는가에 대한 것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고 나와 있다. 즉 고려사회의 기본성격에 관한 초점은 고려를 귀족제 사회로 보는지 아니면 관료제 사회로 보는지 문제에 놓여 있다.

2. 내용소개

고려를 귀족제 사회로 보는 입장은 오래전부터 나타났다. 한국의 대표적인 개설서라고 평가받는 이기백의 『한국사신론에서도 고려를 ‘문벌귀족의 사회’라고 규정하였다.
또한 귀족제 사회가 아닌 관료제 사회로 보려는 논의는 박창희의 「고려시대의 ‘관료제’에 대한 고찰」이라는 논문을 통해서 제기되었다고 한다. 과거제와 음서제를 논의의 중심에 두고 설명을 하였는데 음서제보다 과거제가 더 일반적으로 시행되었고, 과거 출신 관료들을 주축으로 정치적 지배세력이 형성되었으므로 고려를 관료제 사회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을 하였다.
이후 귀족제․관료제의 개념들에 대해 많은 논의가 이루어졌는데, 유승원은 고려를 귀족사회 대신 ‘문벌사회’로 부를 것을 제안하였다. 문벌사회란 ‘귀족사회처럼 특정 혈통이나 가문에 대한 세습특권이 법제화되어 있지는 않았으나, 사회적으로 개인의 능력보다 가문의 배경이 우선시되거나 적어도 그에 못지않게 중시되어 상류층에 대한 우대책이 공공연하게 입안되고 실시될 수 있었던 사회’라는 것이다.
김용선 선생님이 쓰신 「고려사회의 기본 성격」에서는 고려의 음서제와 과거제를 통해 고려시대를 어떻게 볼 것인가를 쓰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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