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와 유아기의 발달 특성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고 특성별 가장 중점을 두어 교육하여야 하는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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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기와 유아기의 발달 특성 비교
1) 신체발달
2) 인지발달
3) 언어발달
4) 사회성 발달
5) 정서발달
2. 발달 특성별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하는 교육내용
1) 신체발달
2) 인지발달
3) 언어발달
4) 사회성 발달
5) 정서발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영아기는 출생 시부터 대략 2세까지의 이시이다. 이 시기의 특징은 매우 빨리 성장한다는 것이다. 태어난 지 1년 이내에 몸무게가 약 3배 정도 증가하며 2세가 되면 기본적인 운동능력, 언어 및 개념 형성을 볼 수 있다. 영아는 어른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능력이 있으며 태어난 후 곧 여러 가지 복잡한 행동을 수행한다. 그러나 이 시기에 적절한 감각적 자극이나 책임 있는 보호가 지속적으로 심하게 결핍되면 발달이 저해될 수 있다. 유아기는 대략 2세에서 4세까지의 시기이다. 이 시기의 유아는 매우 활동적인 것이 특징이며 끊임없이 움직이고 말한다. 이와 같이 풍부한 활동의 동기는 자기주장과 지배에 대한 욕구에서 비롯된다. 개인으로서 자신을 의식하기 시작하며 특정적인 반항과 고집, 자기주장이 나타난다. 이것은 자신을 정의하고 주장하고 싶은 강력한 욕구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의 긴장은 아이의 행동을 제한하고 규제하려는 환경의 요구에서 비롯된다. 또한 유아기는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의존성을 의식하지 못하는 자기중심적 존재에서 자의식을 가진 인간으로 성장한다. 그래서 이 시기의 초기에는 매우 독자적 방식으로 자신을 주장하다가 이 시기가 끝날 때쯤이면 자기가 어떤 면에서 타인에게 의존적이며 어떤 면에서 독립적인가에 대해 좀 더 현실적 평가를 할 수 있도록 바뀌게 된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영아기와 유아기의 발달 특성에 대한 비교 및 특성별 가정 중점을 두어 교육하여야 하는 내용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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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참고문헌
- 최정숙, “보육시설에서의 사회복지서비스 개선방안”, 경희대, 2004
- 전지혜, “영아 발달수준에 대한 부모의 지식 정확도”, 이화여대, 2007
- 이순형외, “보육학개론, 학지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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