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와 유아기의 발달 특성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고 특성별 가장 중점을 두어 교육하여야 하는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기와 유아기의 발달 특성 비교
1) 신체발달
2) 인지발달
3) 언어발달
4) 사회성 발달
5) 정서발달
2. 발달 특성별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하는 교육내용
1) 신체발달
2) 인지발달
3) 언어발달
4) 사회성 발달
5) 정서발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아기는 출생 시부터 대략 2세까지의 이시이다. 이 시기의 특징은 매우 빨리 성장한다는 것이다. 태어난 지 1년 이내에 몸무게가 약 3배 정도 증가하며 2세가 되면 기본적인 운동능력, 언어 및 개념 형성을 볼 수 있다. 영아는 어른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능력이 있으며 태어난 후 곧 여러 가지 복잡한 행동을 수행한다. 그러나 이 시기에 적절한 감각적 자극이나 책임 있는 보호가 지속적으로 심하게 결핍되면 발달이 저해될 수 있다. 유아기는 대략 2세에서 4세까지의 시기이다. 이 시기의 유아는 매우 활동적인 것이 특징이며 끊임없이 움직이고 말한다. 이와 같이 풍부한 활동의 동기는 자기주장과 지배에 대한 욕구에서 비롯된다. 개인으로서 자신을 의식하기 시작하며 특정적인 반항과 고집, 자기주장이 나타난다. 이것은 자신을 정의하고 주장하고 싶은 강력한 욕구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의 긴장은 아이의 행동을 제한하고 규제하려는 환경의 요구에서 비롯된다. 또한 유아기는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의존성을 의식하지 못하는 자기중심적 존재에서 자의식을 가진 인간으로 성장한다. 그래서 이 시기의 초기에는 매우 독자적 방식으로 자신을 주장하다가 이 시기가 끝날 때쯤이면 자기가 어떤 면에서 타인에게 의존적이며 어떤 면에서 독립적인가에 대해 좀 더 현실적 평가를 할 수 있도록 바뀌게 된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영아기와 유아기의 발달 특성에 대한 비교 및 특성별 가정 중점을 두어 교육하여야 하는 내용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최정숙, “보육시설에서의 사회복지서비스 개선방안”, 경희대, 2004
- 전지혜, “영아 발달수준에 대한 부모의 지식 정확도”, 이화여대, 2007
- 이순형외, “보육학개론, 학지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 중심의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문제점 및 발전방안(A+)
  • 발달과 교육에 직접 혹은 간접으로 참여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내용들을 다룬다. 이처럼 부모교육은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켜 문제를 해결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예방적인 의미로도 사용되어진다.(2) 부모교육의 관점우리나라와 서구의 부모의 역할은 가족형태나 문화적 차이에 따른 가족 내 인간관계 등의 측면에서는 다소 상이하지만, 본질적으로는 거의 유사한 맥락에서 설명할 수 있다. Winch는 아버지의 통제적인 역할과 대비시켜 어머니의

  • 2017년 고위험모아간호학 1) 중환아간호단위특성 (환아, 가족, 환경 등)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할 능력, 태도 및 역할. 중환아실아동 정서적요구를 충족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 2)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때 유념해야할점 아동발달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 3) 아동간호 시 고려해야할 윤리적 문제들과 해결방안, 아동간호사 역할
  • 하는 것이 중요하다.지금부터 보고서를 통해 고위험모아간호학 중간과제물 “(1)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환아, 가족, 환경 등)을 설명하고,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시오. (2)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3) 아동간

  • [사회체육프로그램] 운동발달 센터 스누짐
  • < 사회체육프로그램론 레포트>미래의 꿈을 키우는 교육- 운동발달 센터 스누짐(SNU Gym motor development center) -< 목 차 > I. 서론1. 조사 목적 2. 유아기 특징3. 유아기 운동발달 4. 유아기 체육활동의 필요성 5. 유아체육 활동의 효과6. 현재 우리나라 유치원의 체육 프로그램의 문제, 현황 및 문제제기II. 본론1. 기업선정이유2. 기업소개- 조직도, 지도자, 운영진, 프로그램, 기본취지(설립목적/의도), 자격요건 소개 3. SWOT분석(문제점, 강점) 4. 설문내용

  • [아동건강] 태교~2세영양
  • 발달시킨다.°식품의 생성, 저장, 준비 등을 알도록 한다.부모들에게 유아 영양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알려 준다유아 교육 기관에서 영양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고자 할 때는 지역 사회의 특성, 학부모들의 사회 경제적 수준, 영양 상태와 요구, 해당 유아 교육 기관의 사정 등을 고려하여 해당 기관의 특성과 실정에 맞는 실천 가능한 목표를 세워야 한다.(2) 영양 교육의 내용과 방법 빛 교사의 역할유아 교육 기관에서의 영양 교육은 부모들에게 영

  • 기독교교육에 대한 요약 및 평가
  • 교육철학3) 신학적 교육철학-기독교 교육철학(교육신학)3. 기독교 교육에 있어서의 성장과 발달1) 성장의 발달의 의의-성장개념/발달개념/성장과 발달과 성숙의 개념2) 성장과 발달의 단계-태아기/영아기/유아기/아동기/청년기/장년기3) 유전과 환경-유전(유전의 범위/유전의 표현)환경(가정/사회-학교,교회,사회)4) 영적발달-영적발달의 기초-영적발달을 위한 교육(하나님,그리스도,성령,성경,교회기도,인격,가정,선교에 대하여)4. 기독교 교육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